비대면 시대! 중요한 점포 이미지 마케팅
상태바
비대면 시대! 중요한 점포 이미지 마케팅
  • 박홍인 사무총장
  • 승인 2020.11.07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진정한 판매의 시작은 고객이 관심을 가질 때”부터라는 말은 점포의 차별화 노력을 더욱 절실하게 만드는 말로 이는 이미지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고객이 점포의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이미지 파워의 구축이 경쟁력 강화와 매출증대에 있어 선결과제가 되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 시대에 점포 이미지 구축은 다른 때보다도 중요하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우리말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기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말이 있다. 또한 같은 잘못을 한 두 사람을 두고도  마음에 드는 사람(자기가  잘 본 사람)과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잘못 본 사람) 간의 평가에 있어서도 자기가 잘 본 사람의 경우 ‘아마 실수였겠지’의 평가를 하는 반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는 ‘그러면 그렇지’와 같이 동일한 잘못에 대한 극과 극의 평가가 존재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감정의 동물인 사람이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주관적인 판단의 상반된 경향을 의미하는 사례들을 주변에서 자주 발견하게 된다.


이미지마케팅 전략과 필요성
그러면 이러한 것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이는 결국 개개인의 마음속에 각인된 상대 또는 어떤 사물에 대한 인상이 사람이건 사물이건 간에 그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가능하면 ‘보기 좋은 떡’, ‘다홍치마’, ‘마음에 드는 사람’으로서 상대방에게 인식되고 평가되기를 바라며 또 이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처럼 인간의 감정표현은 점포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점포가 성장,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들이 생산해낸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의 마음에 들어 이를 구매하게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동일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경쟁을 해야 하는 점포 입장에서 경쟁 점포보다 자기 점포의 제품에 고객이 관심을 갖게 해야만 한다.

더욱이 오늘날 같은 비대면 시대에서의 제품표준화 경향은 점포들에게 제품 자체에 의한 차별화의 한계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물리적이고 객관적인 요소와 더불어 고객의 주관적인 요소에 의한 차별화의 추구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의 변화가 이미지마케팅, 즉 기업이나 점포가 타깃 고객들의 마음에 어떻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고객의 호의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향의 모색을 하게 된다. 

 

이미지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 사항
이미지 파워 구축을 위한 이미지마케팅 전략의 수행에 있어서 점포들이 고려해야만 할 것은 무엇인가?
첫째, 마케팅의 개념이 갈수록 구체적이고 고도화되고 있는 흐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제 고객들이 과거와 달리 극단적으로 분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대중적인 이미지 구축에는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미지마케팅 전략수행에 있어서의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또 이미지는 단어 자체가 갖는 추상성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고객의 마음속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외부화 되는 무형자산일 뿐 아니라 이의 구축은 기업이나 점포 내 사용가능자원(조직, 제품, 광고, 브랜드 등)의 총체적인 결합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미지마케팅 전략의 추진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점포의 사용 가능한 자원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만 한다. 

 

점포 차원에서의 이미지마케팅
점포 차원에서의 이미지마케팅이란 과거에는 고객들이 ‘보기 좋은 떡’, ‘다홍치마’ 등으로 인식하게 될 것인가에 그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경쟁이 심화되고 차별화가 어려워지는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별 서비스별 타깃고객 중심의 이미지마케팅이 또한 중요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이미지마케팅 수행에 있어서 이미지 형성 자체가 갖는 장기성 이외에도 복합성, 정확성 그리고 구체성을 요구하며 이미지마케팅의 수행에 있어 전략적인 전개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점포 내 사용가능 자원의 총체적인 활용과 더불어 이들 자원의 효율적인 결합에 의한 시너지 효과창출을 위한 마케팅 4P믹스 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할 수 있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