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분석을 통한 쇼핑몰 창업 아이템선정 방법
상태바
자기분석을 통한 쇼핑몰 창업 아이템선정 방법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0.10.03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성공적인 창업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창업의 성공여부는 개인의 기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나에게는 창업가의 기질이 있는가?”라는 것은 우선, 나의 창업자질을 체크해 적성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이뤄야 할 것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1) 귀를 열고 눈을 크게 떠라
창업 아이템선정에 먼저 필요한 것은 귀를 열고 눈을 크게 뜨라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경력이나 경험을 분석해 보면 자신이나 타인의 생활 속에서 필요한 것이나 불편한 것, 자신의 분야에서 새롭게 유행을 타는 것, 외국의 동향에 관한 뉴스 등 상당히 다양하게 자신의 일상생활 중에서 접하는 것들 가운데서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 좋은 아이템은 자신의 경험이나 경력을 통해 찾는 것이 빠르다. 쇼핑몰이라고 해서 인터넷상에서만 찾으려 한다면 아이템을 발견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2) 창업 시 트렌드에 주목하고, 확장하라
트렌드는 유행과 유사하며, 세상이 변해가는 방향 또는 그 가운데 숨어있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런 트렌드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분야는 방대하다. 현재 존재하는 아이템도 현재의 트렌드를 접목시키면 전혀 새로운 아이템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최근의 중심이 되는 트렌드는 장기적인 경기침체/ 1인 가구 및 독신가구의 증가/ 비대면 아이템의 증가 등이 있다. 여기서 자신이 했던 경험과 경력을 현재의 트렌드와 부합되게 찾아가는 것이 아이템을 찾는 두 번째 방법이 되는 것이다. 

 

3) 자신의 분야에서 좀 더 세분화 하라 
만일 한 창업자가 자신의 경력과 지식이 미용분야에 일치하므로 인터넷상에 화장품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여 일반적인 화장품 쇼핑몰을 창업 하고자 하였다면 포기하라. 당신이 아무리 경력자라고 할지라도 지금 시작하면 수백개의 경쟁자 쇼핑몰과 경쟁해야 한다. 이들과 정면으로 도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또 현실적으로 버티기 힘든 광고비를 쏟아야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그래도 자신의 경력과 적성을 고려해 화장품 쇼핑몰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바로 좀 더 세분화하고 타깃을 설정해 제품 품목을 전문화하고 좁게 접근해야 한다. 

예시) 화장품 > 수입화장품 > 천연 화장품 > 천연 허브 화장품 
         의류 > 아동의류 > 하의 > 구제청바지 

이렇듯 깊이 있게 아이템을 잡게 되면 경쟁해야할 쇼핑몰의 개수가 줄어든다. 여기서 다른 경쟁몰들과 승부를 한다면 이제 하는 승부는 해볼 만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세분화하며 좁게 접근함으로써 목표 매출은 줄 수 있다. 매출 3,000만원을 목표로 천연화장품이나 구제 청바지전문점을 한다면 좀 더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전문화된 경쟁력으로 인해 점점 매출은 증가할 것이다.

쇼핑몰 아이템의 접근은 큰 분류에서 작은 분류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분류에서 큰 분류로 접근해야 함을 명심하라. 왜냐하면 쇼핑몰의 생명인 신뢰성은 전문성과 차별성에서 나오고, 세분화된 키워드 광고에 의존해야하기 때문이다.

 

4) 아이템보다 고객을 먼저 발견하라 
아이템선정 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이다. 아무리 자기분석을 통해 좋은 아이템을 발견했다고 한들 매출이 발생하는 것은 고객의 호주머니에서 지불하는 돈과 카드에서 나의 쇼핑몰의 상품이 결제되는 순간뿐이다. 

쇼핑몰은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돈(이익)을 영양분으로 쇼핑몰을 운영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나의 쇼핑몰 유지비 인터넷사용료, 오픈 마켓 및 홈페이지 관리비용, 전화 통신비, 택배비 등은 모두 어디에서 나오는가? 바로 고객의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돈이다. 나의 쇼핑몰을 유지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은 그 외에는 없다. 그래서 충분한 자본금을 가지고도 고객을 창출하지 못하면 결국 큰 쇼핑몰도 망하고 큰 기업도 망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아이템 선정도 고객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다. 

자신의 아이템에 있어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가? 

왜 필요한가? 그리고 왜 인터넷 쇼핑몰로 사야하는가 등 고객의 입장에서 발생하는 의문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이 다들 필요하다고 여기는 아이템은 좋은 아이템이며, 틈새 아이템일 확률이 높다. 위의 4가지 사항을 기억하고서 자기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아이템을 발굴 선정해나가는 것이다. 그러면 분명 성공확률이 높은, 매우 좋은 틈새아이템을 발견해 낼 수 있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