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점주의 신뢰 얻다
상태바
고객과 점주의 신뢰 얻다
  • 김민정 부장
  • 승인 2020.05.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코로나19로 본 프랜차이즈의 상생 : <또봉이통닭>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맞으면서 몸에도 이로운 치킨은 무엇일까 라는 발상으로 출발한 <또봉이통닭>. 또봉이만의 비법으로 염지, 숙성한 신선한 닭을 깨끗한 기름에 통으로 튀겨내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치킨을 제공하는 옛날통닭 전문 브랜드이다. 현재 ‘Original Korean chicken 또봉이’로 미국에 2개 가맹점을 비롯, 전국에 500개 이상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 매출 이상무 
코로나19로 외식업계가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다. 그러나 <또봉이통닭>은 아직까지는 큰 영향이 없었다고 밝혔다. ‘치킨=국민 대표 음식’이란 공식은 여전하다는 입장이다. 

매장에 와서 가볍게 치맥을 즐기던 고객이 포장이나 배달로 주문 형태를 바꾸면서 주류 매출은 줄었다. 홀 매출은 줄었지만 그만큼 포장&배달이 늘어나면서 가맹점 매출은 평상시에 비해 크게 줄지는 않았다. 

다만 2~3월 가맹점들과 본사 담당직원들이 소통하고 준비해온 가맹점 자체 이벤트 등의 계획이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거나 연기됐다. 또한, 일부 가맹점주는 1~2주일 동안 휴점을 하고 자체 정비하는 모습도 있었다. 새벽까지 운영하던 매장들이 1~2시간 일찍 클로징하는 등 운영 시간이 바뀐 경우는 직장인들의 재택근무로 밤늦은 시간에 찾아오는 고객이 거의 없어서다. 

 

고객과 점주의 안전을 생각하다 
<또봉이통닭>은 지난 1월말 코로나19가 시작되면서 이미 만반의 준비에 들어갔다. 1월에는 고객과 점주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1만장을 배포했고, 2월에는 가맹점 매출 유지를 위해 15% 할인 이벤트를 10일간 진행했다. 3월에는 전 가맹점에 자동손소독기를 무상으로 설치했다. 또한, 헌혈증을 가지고 있는 고객에게는 30% 할인을 해주는 이벤트를 5일간 진행했다. 이런 발빠른 대처에 대해 가맹점주들이 ‘고객과 점주들의 안전을 생각해주어 너무 감사하다’라며 감사 메시지를 본사 직원들에게 보내오기도 했다. 

가맹점주 및 아르바이트생들에게도 매장에서 근무할 때는 꼭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소독을 수시로 하도록 교육했다. 방문 고객도 손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곳에 소독제를 설치하고, 일반 물컵 대신 종이컵을 사용하도록 교육했다. <또봉이통닭>의 이러한 대처에 안심한 고객들이 돌아오면서 매장 방문률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 위한 이벤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 <또봉이통닭>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덕분에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고객들과 가맹점주들의 인식도 더욱 좋아지고 있다. 김대일 본부장은 “많은 브랜드가 참여하고 있고,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라면서 겸허한 입장을 보였다.

<또봉이통닭>은 가맹점이 매출을 올릴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가맹점이 부담되지 않도록 이벤트 비용은 전액 본사에서 부담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개선이 필요한 매장에는 각 담당자가 방문하여 방역 및 청소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또봉이통닭>은 고객들이 전국 가맹점을 편안한 마음으로 선뜻 방문할 수 있도록 방송광고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가정에서도 옛날통닭을 즐길 수 있도록 배달시스템을 더욱 더 강화할 예정이다.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또봉이통닭 ⓒ 사진 업체 제공

 


01. 눈에 띄는 코로나19 지원책

고객, 점주에게 마스크 1만장 제공, 또봉이 전체 가맹점에 자동손소독기 설치, 2월 10일간 15% 할인, 3월 5일간 30% 할인

02. 우리 브랜드 창업 필살기

3WAY 운영시스템과 1~1.5인 운영 가능한 시스템으로 인건비를 최소화하여 순익 25~35%라는 점주가 돈 버는 구조를 만들었다. 또한, 리스크 없는 창업비용, 슈퍼바이저의 점포별 맞춤 관리와 점주 자율성 보장 등의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