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동반자
상태바
든든한 동반자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5.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코로나19로 본 프랜차이즈의 상생 : <이디야커피>

업계 최다 매장을 지니고 있는 <이디야커피>는 탄탄한 브랜드력을 가진 만큼 코로나19에도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소독, 방역 지원은 물론이며 로열티를 면제하면서 가맹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 있다. 드림팩토리 건립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될 <이디야커피>가 기대된다. 


체계적인 대응
순수 국내 브랜드 <이디야커피>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맛 좋은 커피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3,000호점을 돌파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지니고 있으며 지난 1일 경기도 평택에 자체 로스팅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를 건립하며 브랜드력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1월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즉시 모든 매장에 손 세정제를 비치했으며, 전 매장 근무자에게 마스크를 지원했다. 또한 소비자들의 손이 닿는 의탁자, 픽업대, 트레이 등 매장 내 상시 사용 물품에 대해서는 1일 3회 이상 살균 소독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소독 및 해충방제 전문 외부업체를 통한 방역도 강화하고 있다. 현재 가맹점 중 약 1,800개의 매장이 소독 및 해충방제 서비스 전문 기업 세스코에 가입되어 있으며 더욱 늘려갈 계획이다. 본사에서는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상황별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전 직원이 숙지하도록 했다. 위기 상황 발생 즉시 질병관리본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 제공

 

본사가 있어 든든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고객 수가 급감하면서 2월 기준 총매출이 전년 대비 약 14% 감소했다. 2월 말에는 하루 평균 휴점 매장이 약 70개에 달할 정도로 위기를 겪었다. 코로나19 확산의 특수성으로 현재 가맹 계약과 상관없이 가맹점주가 원하는 대로 휴점 및 영업시간 단축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가맹점주들과 고통을 분담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전국 모든 가맹점에 3, 4월 2개월간 로열티를 면제하고 원두 두 박스를 무상 지원했다. 또한 세정제 및 마스크 등의 방역 물품을 지속 공급하는 등 약 25억 원 규모의 지원을 실시했다. 

로열티 면제에 대하여 많은 가맹점주들이 어려운 시기에 도움이 되었다고 본사에 감사를 표시했으며, ‘금전으로 환산할 수 없는 힘이 되었다, 본사가 있어 외롭지 않다‘고 전했다. 소비자들 또한 칭찬과 격려를 보냈다. 
3월부터 휴점 매장이 점차 감소하여 4월 기준 1일 평균 30개 수준으로 2월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지역마다 편차가 있으나 코로나19 확진 속도가 감소하며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이 최우선
<이디야커피>의 폐점률은 1%대로 가맹 계약 시 지도상에 영업상권을 표기하여 가맹점주의 고유한 영업상권을 보장해 오고 있다. 탄탄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매장 관리 및 지원,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어 가맹점주에게 차별화된 파트너십을 제공한다. 가맹점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상생 경영으로, 로열티 부담을 낮추고 인테리어 거품을 빼며 스타마케팅을 하지 않아 비용의 군더더기를 덜어냈다. 

가맹점 지원책인 ‘점주 자녀 장학금, 메이트 희망기금, 장기 매장 운영 점주 포상, 고객서비스 우수 매장 포상’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며 가맹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는 본사가 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이디야커피>는 2020년을 새로운 도약을 위한 혁신의 해로 만들어나가기 위해 드림팩토리를 중심으로 고품질 원두를 비롯한 스틱 커피, 음료 파우더 등을 자체 생산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품질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 신규 온·오프라인 시장 유통과 추후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신상품을 출시하고 원두와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광고와 타깃 마케팅을 통해 가맹점 매출을 극대화해 나가고자 한다.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이디야커피 ⓒ 사진 업체 제공

 

01. 눈에 띄는 코로나19 지원책

로열티 면제, 원두 한 박스 무상 지원, 세정제 및 마스크 제공
 

02. 우리 브랜드 창업 필살기

3,000호점을 오픈한 노하우를 가지고 영업상권을 보장한다. 가맹점주의 부담은 줄이고 지원은 늘리는 상생 경영을 실시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위기 상황에도 빠르게 대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