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관리 일등 공신 ‘그룹제
상태바
위생관리 일등 공신 ‘그룹제
  • 김민정 부장
  • 승인 2020.03.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위생을 말한다 :<바른치킨>

전국 약 200개의 점포를 운영 중인 <바른치킨>은 2019년도 정보공개서 기준, 가맹 점당 평균매출액 28,713만원으로 치킨프랜차이즈 업계 7위을 차지했다. 론칭 이후 기본에 충실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 내적인 성장에 집중하였다면 금년도부터는 <바른치킨>이 가지고 있는 치킨에 대한 바른 기준을 보다 널리 알릴 수 있는 외적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른치킨 ⓒ 사진 업체제공
바른치킨 ⓒ 사진 업체제공

 

 
매년 FQMS 시행 
치킨은 많은 외식업 중에서도 특히 위생 상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아이템이다. <바른치킨>에서는 전체 가맹점의 위생 점검, 교육, 관리를 위해 매년 FQMS라는 품질관리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가맹점의 위생법규사항, 브랜드 핵심가치(58oilchange), 품질, 청결, 서비스 사항들은 전문업체 ‘외식인’에서 세밀히 점검하고, 즉시 시정조치가 필요한 부분은 바로 현장교육을 통해 시정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매장에 부착하여 실수를 방지하고 품질관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품질점검표를 본사 운영담당자(BM)와 공유한다. 가맹점별 위생등급 및 개선사항을 확인하고, 추후 BM이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  

<바른치킨>의 그룹제 역시 위생관리에 큰 역할을 한다. 그룹제는 동일 지역의 가맹점들과 정보를 교류하며 경영 스킬을 향상시키고, 지역별 그룹 관리를 통해 품질, 위생, 서비스 어느것 하나 뒤지지않는 ‘상권내 1등 치킨집’ 을 만든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룹제의 기본은 위생관리가 기초가 되어 그룹별로 한 달에 한번은 ‘튀김기 대청소의 날’을 지정하여 함께 실행한다. 이를 지키지 않는 매장이 있으면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위생관리에 전념하고 있다. 더욱 자발적이고 즐겁게 위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는 그룹과 가맹점에 철저한 관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포상제도를 만들었으며 현재 시행 중이다.

바른치킨 ⓒ 사진 업체제공
바른치킨 ⓒ 사진 업체제공

 

치킨실번제와 그룹제
최근 각종 바이러스로 인해 유동인구가 현저히 줄어 홀 이용 고객의 매출은 떨어졌다. 반면, 배달 수요가 늘어 매장 매출에 큰 영향은 없다. 각종 바이러스나 여러 외부 환경이 어려워질수록 가맹점 내  투명 마스크와 모자 필수 착용 등 가맹점 공지와 현장 지도를 통해 <바른치킨>이라는 브랜드 네임에서 주는 신뢰를 더욱 높이고 있다. 특히 배달앱을 이용하여 주문하는 고객에게도 브랜드에서 지키고 있는 위생관련 사항들을 알리기 위해 배달앱 내 위생관련 이미지 및 시행 사항을 이미지 및 텍스트로 노출하고 있다. 몇번째 튀긴 치킨인지 확인할 수 있는 ‘치킨실번제’를 더욱 강조하여 배달로 음식을 이용하는 고객이 직접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매장 내 위생관련 사항은 <바른치킨> 그룹제를 통해 적극 활용하여 빠르게 공유하고 있다. 그룹제를 활용하는 것은 가맹점주가 본사 지침에 의해 이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함이다. 본사가 아무리 완벽한 지침을 전달하더라도 각 가맹점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할 의지가 없으면 단순한 매뉴얼에 그치므로, 매장에 바로 적용하거나 응용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참여를 중요하게 여긴다. 

바른치킨 ⓒ 사진 업체제공
바른치킨 ⓒ 사진 업체제공

 

<바른치킨> 칭찬해~
현장에서 지도하는 과정에서 매장 이용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하기도 했다. 위생 관련 클레임 재발 방지 차원에서 본사에서는 재교육실시와 본사교육팀, 운영팀에서 매장을 방문하여 주방 위생점검을 다시 실시했고, 개선사항을 가맹점과 함께 즉시 수정하며 현장교육 이수 후 영업을 재개한다. 경기도의 가맹점 중 이 지도 과정을 고객들이 직접 확인하면서 더욱 신뢰를 쌓은 사례가 생긴 것이다. 

이밖에도 <바른치킨>은 ‘바른치킨 칭찬해’ 캠페인을 준비했다. ‘바른치킨 칭찬해’ 캠페인은 고객이 이용한 매장 중 서비스, 위생, 제품이 뛰어난 매장을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인증할 경우 매월 추첨을 통해 고객과 매장 모두 백화점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이  캠페인을 통해 가맹점은 보다 철저한 Q.S.C를 지킬 수 있고, 고객은 칭찬한 매장과의 유대 관계를 높일 수 있어 본사에서는 적극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빠르면 3월부터 <바른치킨> 전 매장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Tip  우리회사 위생 필살기

전문지식과 현장경험을 갖춘 ‘외식인’의 품질 마스터(QM: Quality Master) 그룹이 사업장을 방문해 메뉴의 품질, 고객 응대 서비스, 식품위생과 매장 청결 등을 진단하여, 각 매장별 서비스 품질 현황이 담긴 품질 점검 보고서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