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어울리는 로스터기는?
상태바
나에게 어울리는 로스터기는?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3.16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남녀노소 사랑받는 커피.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길거리에 지나다 보면 사람들에 손에는 커피가 들려 있는 모습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카페 안에서도 밖에서도 많은 사람들은 커피를 마시고 즐긴다. 하지만, 이렇게 사랑받는 커피의 원재료인 생두는 맛도 향도 나지 않는다. 이토록
우리에게 사랑받는 커피가 되려면 로스팅이라는 가공과정을 거쳐야만 하는데 이 과정이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급격하게 커피산업이 발전하면서 덩달아 로스팅 기술력과 국내 로스팅머신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많은 바리스타들이 원두를 받기 보다는 매장에서 직접 로스팅을 하는 로스터리 카페 콘셉트를 선호하기 시작했다. 로스터리 카페를 오픈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어떠한 로스터기를 구매해야하냐는 것이다. 지금부터 나한테 가장 어울리는 로스터기를 찾는 요령을 알아보도록 하자.

 

수입 로스팅 머신
우선 로스터기는 수입제품과 국내제품들로 나눌 수 있다. 수입 로스터기 머신들은 오랜 전통과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수입 제품들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스터기는 일본의 후지로얄과 독일의 프로밧 그리고 네덜란드의 기센 등이 있다. 일본의 후지로얄 로스터기는 우리나라 1세대 바리스타들이 가장 선호하는 머신이기도 하다. 기계의 특징으로는 드럼이 얇고 타공이 뚫려있는 직화식 드럼을 사용 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굉장히 진하고 개성 있는 커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댐퍼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수동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생두 별로 디테일 한 커피를 표현하고 싶은 로스터들에게 추천하는 로스팅머신이다. 두 번째 수입 로스터기는 독일의 프로밧이다. 밀폐형 버너를 사용하여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화력을 공급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열풍식에 가깝게 세팅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로스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되었으며 향미를 표현하는데 더 유리하게 되었다. 수입 제품 마지막으로는 네덜란드의 기센이다. 프로밧 엔지니어들이 독립하여 만든 로스터기회사이다. 두꺼운 드럼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로스팅이 가능하고 대류열보다는 복사열과 전도열로 로스팅을 하기 때문에 커피의 단맛과 바디감을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국내 로스팅머신
국내 로스터기의 최고봉은 태환로스터기이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유하고 있고 일본의 후지로얄 로스터기를 모티브로 댐퍼를 달아놓았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을 민감하게 조절 할 수 있으며 사이즈도 다양해서 공장화가 가능하고 A/S가 가장 장점인 로스터기이다. 두 번째 이지스터 로스터기는 두꺼운 드럼과 일체형 버너, 안정적인 드럼 날개 구조로 높은 대류열을 활용한 로스터기이다. 그로 인해 높은 산미와 고퀄리티의 커피를 생산해 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소비자들에게 눈길을 사로잡았던 것은 고급스러운 외관이 한 몫 하고 있다.

세 번째 머신은 스트롱홀드 로스터기이다. 외관 디자인이 참 독특한 로스터기이며 열원이 가스가 아닌 전기를 사용되어 지고 있다. 열풍식으로 로스팅이 진행되며 가장 혁신적인 부분은 로스터가 로스팅 프로파일을 저장해 누가 볶아도 동일한 로스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은 30Kg가 넘어가는 대형 로스터기에만 이런 스마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스트롱홀드는 소형 로스터기에도 메모리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로스터기이다. 그리고 국내제품의 로스터기들은 해외제품들의 비해 가성비가 좋은 것도 하나의 큰 장점이다.

 

나에게 맞는 머신이 최고의 로스터기
이처럼 단순히 커피를 로스팅하는 것이 아닌 바리스타가 추구하는 커피의 맛과 인테리어에 걸맞는 디자인 그리고 투자비용을 분석하여 나한테 맞는 최고의 로스터기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비자들의 입맛은 나날이 높아가고 있다. 높아진 수준의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나에게 적합한 로스팅머신을 선택하고 로스팅하여 얼어붙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를 추천하다.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