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런에는 이유가 있다
상태바
롱런에는 이유가 있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02.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 특집ⅢⅠ프랜차이즈의 매력 : <토마토도시락> (주)다채원

<토마토도시락>은 2020년으로 13년차에 접어드는 중견 브랜드이다. ‘365일 맛의 즐거움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메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약 50여 가지 메인 상품을 상시 판매하고 있으며, 와퍼 마요시리즈, 덮밥.비빔밥시리즈, 짝시리즈, 기본도시락, 프리미엄 시리즈 등과 행사, 단체용 도시락 등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토마토도시락> ⓒ 사진 업체제공

안전과 위생 
<토마토도시락>은 도시락이라는 아이템의 특성상 100여 가지 식재료를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생산하여 가맹점에 공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약 10개의 제조 협력사를 파트너로 하여 본사 연구 개발실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협력사 OEM, OD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도시락 원재료들은 원팩 제품으로 개발하여 매장에서 간편조리를 통해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제공 될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안전하게 생산된 제품은 콜드체인 시스템으로 서인천에 있는 물류센터로 이동하여 각 제품특성에 맞게 실온, 냉장, 냉동 제품으로 분류되어 안전하게 관리된다. 본사에서 구축한 ERP 시스템을 통하여 매장에서 발주를 하게 되면 콜드체인으로 익일 새벽에 가맹점에 물류 적재공간에 안전하게 입고되는 것이다. 물류 과정에 문제가 있는 제품은 물류 CS센터에서 접수하여 반품 및 재입고를 진행하고 있다. 

 

가맹점 매출을 위해서라면 
<토마토도시락>은 신상품을 출시하고,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며, 배달앱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가맹점 매출 상승을 꾀한다. 첫째, 분기별 신상품 출시로 성공한 사례가 토마토도시락>에서 특히 많다. 늘 경쟁사 및 외식시장 트렌드를 분석하여 신상품을 기획하여 출시하고 있다.  2019년 히트 상품으로는 삼겹와퍼.마요, 곱창마요 등으로 고객과 가맹점주 양쪽 모두 만족도를 높였다. 둘째, 분기별 이벤트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이벤트 기획을 통해 고객서비스를 진행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특히 카카오 선물하기 이벤트 등을 통해 지방에 계신 부모님께서 서울에 있는 자녀들에게 도시락 선물을 하여 자녀가 부모님의 마음을 담은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사례들이 주목받았다.

셋째, 배달앱을 활용한 매출 증대전략이다. 현재 배달앱은 아주 강력한 매출 증대 도구가 됐다. <토마토도시락> 역시 배달앱을 통하여 직영점 기준 약 30%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배달 시장은 빠르게 변하게 있고, 이에 대응하는 운영 매뉴얼을 만들을 가맹점을 교육 시키고 매출증대에 활용하고 있다. <토마토도시락> 상품들은 배달앱 리뷰를 통해서도 호응도가 높다. 가성비가 좋은 상품이라는 고객들의 인식이 선순환이 되고 재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 <토마토도시락> ⓒ 사진 업체제공

배달 시장에 안착 
<토마토도시락>은 가맹점주를 위한 교육과 관리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오픈을 앞둔 가맹점주들은 CS아카데미에서 매장을 운영하면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례를 각 파트 별로 분류하여 교육받는다. 오픈 후에도 SV운영관리와 연계되어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직영점에서도 실전교육을 3주간 받고 오픈을 진행하여 오픈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 시키고 있다.

2019년은 급변하는 외식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하게 시도 하고 검증하는 시간이었다. <토마토도시락>은 이를 통해 공유주방 1번가와 MOU를 체결하고 배달사업에 대하여 노하우 전수와 토마토도시락 배달 시스템을 검증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용 13㎡(4평) 공간에서 2개월 만에 2,000만원 정도의 매출이 올랐고, 배달시장으로의 진입이 수월해졌다.

배달앱 이용고객 리뷰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고객 평가들이 이어졌다. 앞으로도 <토마토도시락>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운영관리 시스템을 접목시켜 고객이 원하는 상품 개발을 통해 가맹점 매출 극대화를 이룰 것이다. 또한, <토마토도시락>이 외식 시장에서 더욱 브랜드 가치가 높아 질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 <토마토도시락> ⓒ 사진 업체제공

  고객이 말하는 브랜드의  매력 3가지
1. 메뉴 상품의 다양성
2. 가성비
3. 간편성

  가맹점주들이 말하는 브랜드의 매력
<토마토도시락>은 13년차에 들어가는 롱런 브랜드이며 5년차 이상 운영하는 장수 가맹점이 대부분이다. 이미 시장에서 검증됐으며, 창업비용도 경쟁사 대비 1,000만원 이상 저렴하다. 다양한 가맹점 성공사례들로 창업자 맞춤 창업 전략을 펼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