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부재료를 활용한 겨울 효자상품
상태바
다양한 부재료를 활용한 겨울 효자상품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2.2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매서운 추위가 연일 계속되고 얼어붙은 땅만큼 카페 현장의 매출도 얼어붙고 있다.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만큼 소비자들의 몸을 따뜻하게 데우고 달콤함으로 녹여줄 겨울 시그니처  메뉴를 알아보자.

 

와인을 활용한 뱅쇼
뱅쇼는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 면역력 개선, 감기 예방, 피로 해소의 효과가 있으며 체온을 올려줘 추운 겨울에 건강음료로 인기가 많다. 프랑스어로 뱅(vin)은 ‘와인’, 쇼(chaud)는 ‘따뜻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따뜻한 와인을 의미하며 와인에 시나몬, 과일 등을 첨가하여 따뜻하게 끓인 음료로 영국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음료이다. 뱅쇼를 만들 때에는 주로 레드 와인이 활용되지만 때때로 화이트 와인을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 함유되는 향신료는 시나몬, 정향, 육두구, 아니스, 올스파이스, 바닐라가 있고, 달콤한 맛을 내기 위해 과일과 설탕 또는 꿀을 넣어 끓인 후 바로 마시거나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하여 마시기 전에 따뜻하게 데워서 마신다. <투썸플레이스>는 레드 와인을 베이스로 생과일을 더한 ‘시그니처 뱅쇼’를 출시했고, <스타벅스>는 화이트 와인을 베이스로 생과일을 더한 ‘홀리데이 화이트 뱅쇼’를 선보였다. <EXPER>는 다른 곳과의 차별화를 위해 증기압 방식인 사이폰 추출법을 이용해 시각적인 재미와 다양한 맛과 향을 극대화 시킨 ‘레드 뱅쇼사이폰’를 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와인과 과일, 향신료의 조화로 은은한 시나몬 향과 과일의 상큼한 단맛이 와인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겨울철 효자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파우더 및 소스를 활용한 토피넛라떼
파우더와 소스는 맛과 향을 농축한 제품으로 보관과 사용이 편리해 카페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그 중 토피넛 라떼는 매년 겨울 달달한 맛과 향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겨울 시그니처 메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토피넛은 토피(Toffee)와 견과류(Nut)의 합성어로, 토피(설탕과 버터 등을 혼합해 만든 디저트)에 아몬드·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혼합한 것으로 버터의 풍미와 견과류의 고소함, 바삭바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토피넛의 고소함과 조화되는 휘핑크림을 음료에 토핑하여 더 고소하고 달게 즐기거나, 단맛을 줄이고 커피의 쌉쌀한 풍미를 추가하고자 에스프레소 샷 추가를 해 먹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이디야커피>는 아몬드와 초콜렛 성분의 토피가 들어있는 파우더를 이용해 만든 토피넛 라떼가 토피의 식감과 달콤함과 고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고, <스타벅스>는 매년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해 시럽의 비율과 맛을 조절, 올해에는 리얼 캐슈넛이 들어간 캐슈 브리틀 토핑을 올린 버터 풍미 가득한 토피넛 라떼를 판매하고 있다.

  

 

페이스트를 활용한 고구마라떼
페이스트는 식품을 갈거나 체에 으깨어 부드러운 상태로 고구마, 호박, 밤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으깨어 만들기 때문에 본 재료의 맛에 가장 가까운 음료를 만들 수 있다. 그 중 고구마 페이스트를 활용한 라떼는 매년 겨울 시즌음료로 사랑받고 있다.
<스타벅스>는 제주의 전통 간식인 고구마 범벅(감저범벅)을 재해석한 음료로 고소하고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고구마 라떼를 선보이고 있다. <할리스>는 국내산 100% 고구마에 따뜻한 우유를 더한 후 아몬드 토핑으로 마무리 한 고구마 라떼를 선보인다.
페이스트 완제품을 사용하는 매장도 있지만 직접 페이스트를 직접 콘셉트에 맞게 제조해 사용하거나 고구마 라떼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옥수수나 슬라이스 아몬드를 토핑해 판매하기도 한다. 
<커피아저씨 장기동점>은 가공된 향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강화도 고구마를 오래 숙성시켜 당도를 올리고 오븐에 직접 구워 겨울철 군고구마 맛을 살린 고구마 라떼가 동절기 시즌 대표메뉴로 손꼽힌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혹은 매장을 운영하는 창업자는 추운 겨울 매출 감소를 막기위해 동절기 시즌메뉴 구성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세워 다양한 부재료를 활용한 겨울 효자 상품 메뉴구성으로 매장의 온기와 소비자의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주길 바란다.

사진출처 : 와인을 활용한 뱅쇼 (스타벅스 공식홈페이지, 투썸플레이스 공식홈페이지/https://blog.naver.com/xdongwoo/221456215467)
파우더 및 소스를 활용한 토피넛라떼 (스타벅스 공식홈페이지, 이디야 공식홈페이지)
페이스트를 활용한 고구마라떼  (스타벅스 공식홈페이지, 할리스 공식홈페이지/https://blog.naver.com/seonkyo11/221694509866)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조미연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바리스타 국내 바리스타자격증, SCA 국외바리스타자격증, 라떼아트, 카페메뉴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사)한국능력교육개발원 커피바리스타 심사위원 활동과 다년간의 실무경력을 바탕으로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훈련생들에게 현장에서 즉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e-mail  : kaka033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