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 주목할 만한 상권, ‘면목역’
상태바
2020년 상반기 주목할 만한 상권, ‘면목역’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20.02.20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2020년, 엄청나게 떠오르고 있는 상권이 하나 있다. 현재 창업을 고려 중이거나, 매출이 나오지 않아 고민 중이라면 이번에 소개되는 상권에 대해 신중하게 살펴보고, 좀 더 세밀한 상권분석을 시작해 볼 것을 권장한다.
 

중랑구는 서울의 북쪽인 노원구와 접하고, 서쪽으로는 중랑천과 동대문구, 남쪽으로는 광진구, 동쪽으로 구리시와 접하고 있는 상권이다. 봉화산과 중랑천을 앞뒤로 두고 있는 배산임수형 지역으로서, 지하철 7호선이 수직으로 관통하고 있어 높아진 생활 편의성에 거주민들의 생활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랑구 면목역 상권
면목역 상권은 망우로가 지나는 상봉역과 사가정길이 지나는 사가정역 중간에 위치한 상권이다. 즉, 상봉과 사가정의 생활권을 가진 이들을 모두 소비 중심축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면목동 상권은 향후 미래가치가 상당할 전망이라 장점이 더욱 부각되는 추세다. 

사실 이 지역은 그간 개발이 더디고 생활기반 시설도 낙후된 편에 속해 부동산 시장에서 상당히 저평가 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연달아 발표되는 개발 계획들로 새로운 명품주거타운 등으로 가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모양새다.

먼저 7호선 봉화산역에서 신내역으로 연장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이는 구리시까지 연결된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면목 유수지의 정비 및 문화공연장 건립이 계획되어 있으며, 2020년 사가정 역세권 먹자골목 젊음의 거리 조성 및 상봉동 먹자골목 조성 등, 인근 개발상황도 엄청나다. 주변에 새로운 아파트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우선 면목동 1405번지에 들어서는 ‘용마산역쌍용예가 더 클라우드’는 청약 경쟁률이 22.48:1을 기록했고, 면목3구역 재건축 사업으로 진행되는 ‘사가정센트럴아이파크’ 역시 평균 4.49: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면목동 신규 단지용마산파크힐 아파트도 들어서고, 사가정 한양 수자인 아파트 역시 1월에 입주를 시작한다.

 

면목동 상권에 알맞은 창업 아이템은?
면목역 상권은 여러 가지 통계자료에서도 각 지점당 유동인구가 1천명을 넘어서고 있을 정도로 충분한 가능성을 인정 받고 있다. 게다가 이렇게 상권의 발달 모습까지 확실하게 갖춰지고 있어 매우 안정적인 상권으로 충분히 추천할 만하다. 

그렇다면 이렇게 주택지 비율이 높은 상권에서는 어떠한 아이템의 창업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까? 면목동은 대표적인 서민층 주거 밀집 지역이다. 지형적으로는 매우 넓은 상권이 형성될 수 있으며, 최근 상대적으로 발전 속도가 크게 높아져 강북에서 가장 중점적인 상권으로 전략적으로 육성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런 상권에서는 병원, 한의원, 금융기관 등의 서비스업 관련 기관들의 밀집이 두드러진다. 이용률이 그만큼 높다. 그럼에도 젊은 소비층들이 즐겨 찾는 프랜차이즈 카페나 패스트푸드점 등의 밀집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 그만큼 선점에 따른 경쟁률도 높아진다는 얘기다.

더욱이 최근 백종원의 빽다방 베이커리가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을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이를 필두로 인기가 높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디저트카페 등의 업종을 선택해 창업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학원경쟁력 등 교육관련 업종도 권할 만 
또 한가지 교육관련 업종의 창업도 권장할 만하다. 다양한 아파트들이 들어서는 만큼 학군 밀집도 두드러질 전망이기 때문이다. 영어나 수학을 중점으로 국어 학원 등을 전문적으로 시작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 이 지역의 학원가는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상권분석 시에는 직접 주변을 둘러보고 학원경쟁력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이 지역 상권은 표면적으로 보이는 모습만을 성급히 판단하기 보다, 수요 층의 양과 이동경로, 각 구역 별로 현재 분포되어 있는 구체적인 업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보면 의외의 업종으로 생각보다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주)지노비즈 김준용 이사  서울 및 경기지역 개인 창업컨설팅 전문가. 양도양수 창업과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인정 받아 ㈜지노비즈 이사로 재직 중이다. 국내 창업전문 컨설팅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강사로도 활약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