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별 맞춤 교육으로 성공 지원
상태바
가맹점별 맞춤 교육으로 성공 지원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0.01.23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 특집ⅡⅠ시니어창업을 말하다 : <티바두마리치킨>

2001년 부산 모라동에서 작은 가게로 문을 열어 현재에는 전국 가맹점 300여 개를 운영하고 있는 <티바두마리치킨>. <티바두마리치킨>의 2019년은 무리한 사업 확장보단 내부역량을 다지는 시간이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근간이 되는 가맹점 수익구조 개선을 목표로 내걸고 직원들의 역량강화에 힘쓰고, 지난해 9월부터 ‘스토어닥터케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국 300여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별 맞춤 컨설팅을 진행해 가맹점주들에게 큰 호평을 들었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의지가 성공의 반  
치킨 장사는 누구나 할 수는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은 결코 아니다. 시니어창업도 예외는 아니다. 가맹점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매장입지, 투자여력, 열정적, 긍정적 마인드 등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력이 강한 사람만 성공할 수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이 아무하고나 무분별한 가맹계약을 하지 않는 배경이다. 매장입지, 점주면접 등 까다로운 절차를 통해야만 가맹점 개설이 가능하며 가맹점 시작 준비 자금 보다 홍보비 등 보다 많은 창업 비용이 필요하다. 이렇게 까다로운 가맹점 개설 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그만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2001년부터 19년 동안 많은 성공 가맹점을 배출해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유상부 대표를 비롯한 본사 직원들은 예비창업자에게 “짧게 1~2년 장사하고 대충 적당히 하실 거라면 아예 마음을 접으시고 다른 브랜드나 다른 업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라고 당부한다. 외식 비즈니스는 고된 일이다. 성공이란 적당히 대충대충 해서 얻는 결과물이 아니고, 특히 치킨 사업은 육체적, 정신적 등의 노력들이 모여 결실을 이운다. 작고 큰 어려움을 극복하고 열정과 끈기를 가진 창업자라면 <티바두마리치킨>과 함께 성장할 수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철저한 슈퍼바이징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 창업 전 교육기간은 총 5일이며, 본사에서 진행하는 이론교육 2일, 현장교육 3일로 구성 되어 있다. 이론교육은 메뉴, 서비스, 운영, 조리(이론), POS 주문, 매출 상승에 대한 노하우와 마케팅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현장교육은 실제 운영되는 가맹점에서 진행이 되며 실무적인 교육과 위기대응, 고객관리, 조리(실습) 등 주된 매장 운영 교육이 실시 되고 있으며 현장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를 위해 스토어닥터는 월 1회, 체류 시간 약 1~2시간 이상으로 담당 가맹점 방문을 필수로 하고 있다. 가맹점의 애로사항들은 본사 보고와 회의를 거쳐 즉시 처리를 하고 2일 이내 가맹점에 피드백 및 해결 방안을 전달하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가맹점에서 행사 진행 시 인력 지원에 어려움이 없도록 스토어닥터들의 스케줄 조율을 통해 어려움 없이 행사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인력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내실 다질 것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의 숫자보다는 폐점 없이 가맹점들이 운영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있다. 가맹점 상권 보호를 우선으로 매장을 개설하고 있으며, 가맹점의 수익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소스와 파우더 등을 직접 직영 공장에서 생산을 하여 가맹점에 유통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생 경영을 추진한 결과 가맹점의 만족도가 높아져 최근에는 가맹점주 지인 소개를 통한 신규 개설도 늘어나는 추세다. 

내년에 창립 20주년을 맞는 <티바두마리치킨>은 2020년에도 가맹점 개설보다는 기존 가맹점의 매출 신장과 가맹본부의 내실을 다지는데 초점을 맞춰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직영점도 없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펼치는 브랜드들이 많아지고 가맹비, 로열티만을 챙긴 뒤 일명 먹튀하는 가맹본부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 숫자를 늘리기에만 급급하지 않고 제대로 된 레시피로, 제대로 된 치킨을 전국 어디에서나 동일한 맛과 서비스 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치킨 시장의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마케팅 역량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맹점주들의 고객관리 내지는 운영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는 가맹점 교육, 스토어닥터의 전문화 등에 더욱 집중 할 예정이다.

▲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  시니어창업을 위한 경쟁력은?
1. 스토어닥터케어 시스템
2. 스토어닥터들의 적극 지원 
3. 배달시장의 확대에 따른 배달 앱 본사들과의 B2B 업무제휴

  자사 브랜드의 창업지원 혜택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재계약비 없고, 인테리어 노마진, 간판과 썬팅 무상지원, 주방집기 무상지원, 모델 홍진영 배너 무상 지원, 육계 100수 지원, 배달앱 3개월 지원, 오픈 전단지 무상지원, 네이버-다음지도 무료등록, SNS무료홍보, 매장오픈 언론보도 송출 등 14가지 혜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