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이 성공창업의 시작 효과적인 상권분석 전략 4단계
상태바
상권분석이 성공창업의 시작 효과적인 상권분석 전략 4단계
  • 이정희 이사
  • 승인 2020.01.2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많은 사람들이 성공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상권분석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상권분석이라 하면 무언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처럼 들리는데, 방법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개인도 어느 정도 적당한 상권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물론 실제 제대로 상권분석을 진행할 때는 전문가가 다양한 이론을 적용해 심도 높은 분석과 평가를 거치게 된다.


창업을 고려하는 개인이 시간을 투자해 되도록 쉽게 상권분석을 할만한 방법은 있다. 이 방법에 대해 총 4단계로 축소해 방법을 정리해봤다.

 

상권정보시스템 이용하기
첫 번째로 쉽게 상권분석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으로 기관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상권정보시스템’으로 검색하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데이터를 정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눈여겨보고 있는 상권이 있다면, 해당 주소를 이용해 인구분석, 매출분석, 관심 있는 업종의 경쟁률 등을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주소 주변 범위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통해 창업의 성공가능성을 점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이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금물이다.

 

직접 현장조사하기
상권의 상태에 대해, 직접 내 눈으로 보는 것만큼 정확한 상권분석도 없다. 이때 상권정보 시스템에서 얻은 데이터를 참고해 실제 어느 정도나 오차가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다. 또한 실제 관심 있는 매장의 위치나 지역적 특성에 따라 기대했던 것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해당 입지 주변에 산재하는 소비자, 즉 유동인구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유동인구는 성별, 연령, 주요 소비품목 등을 요일과 시간대 별로 체크해 봐야 한다.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상권의 길목에 서서 직접 인구 수를 체크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이는 현실적으로 시간이나 비용적인 문제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인근 직장이나 학교, 아파트 등의 규모와 상주하는 인구 수, 지하철이나 버스 승하차 인원, 해당 구나 시의 인구 증감추세 등을 파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들 정보는 해당 지역의 공인중개사사무소나 분양사무소에 문의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도 하다. 대중교통 이용자 수는 서울열린데이터광장이나 지방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시나 군, 구 단위의 인구 증감 추세는 통계청이 운영하는 KOSIS 통계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권의 종합분석과 평가하는 법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몇 가지 상권의 대략적인 현장조사가 끝났다면, 여러 후보지들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창업이 가능한 입지를 분석하는 단계가 남는다. 이는 단순히 눈으로 수치를 본다고 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상권의 특성과 평균 업종의 매출, 인구분포 등을 비교할 수 있는 표로 만들어 정리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현장에서 조사한 사항들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순위를 적어두는 것도 좋다.


구체적인 사업전략 세우기
상권분석 3단계를 통해 자신이 창업할 지역과 매장에 대한 순위가 결정됐다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것까지가 바로 상권분석의 마지막 단계다. 사업전략이란 경쟁자들에 비해 자신의 가치가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에 있을 수 있도록 우월한 가치를 창출하려는 통합된 계획이다. 특히 효율성이 가장 높고, 최적화된 사업 계획이 있어야 성공전략이 될 수 있으므로 명료한 사업계획과 비전을 목표로 설정하고 최선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전략에서는 어디에서 사업을 시작할지, 어떻게 매출을 이끌어낼지, 이를 위해 어떠한 역량을 갖춰야 할지, 어떠한 경영시스템이 필요한지 등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풀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 마지막 단계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시도하는 경우에도 매우 좋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맹점을 위한 상권분석을 진행하는 경우 예비창업자는 더 현명해지고 까다로워져야 하기 때문이다. 4단계까지의 상권분석을 마친 사람이라면 가맹본부가 얼마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측정지표를 제공하고, 실제로 탁월한 경영성과를 제시하는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주)바이앤셀 파트너스 이정희 이사  18년 경력의 창업전문가. 정확한 정보와 상권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자의 불안요소를 해소하고, 성공 창업으로 안내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