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창업 성공하기, 상권이 반이다
상태바
PC방창업 성공하기, 상권이 반이다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11.14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수많은 직장인 남성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자기 사업을 해볼 생각을 한다. 특히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바로 PC방 창업이다. 남성들의 전용 놀이터라고 불러도 무방할 만큼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PC방은 남성들 사이에서 가장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창업분야로도 손꼽힌다.


실제 PC방 창업은 향후 전망도 매우 밝다. 최근에는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및 기어즈5, 보더랜드3 등 여러 플랫폼의 다양한 게임들의 출시가 이어져 PC방들이 그야말로 풍족한 시간을 보내고 있기도 하다. 

 

향후 2~3년 내 PC방 창업 전망은?
게다가 향후 팀 베이스 온라인 게임 ‘코만치(KOMANCHE)’와 ‘니드 포 스피드 히트’, ‘커발 스페이스 프로그램2’, ‘리틀 나이트메어2’,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 등이 내년 출시 예정으로 기대감도 높다. 신작으로 공개된 게임들 중에는 내년 ‘휴먼카인드’ 외에도 2021년 ‘에버스페이스2’, ‘디스인티그레이션’ 등이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 PC방 창업 및 성공창업에 대한 전망은 상당히 밝은 편이다.

그러나 PC방 창업이 그리 만만한 창업 분야는 아니다. 창업 자금 또한 1억원 미만으로 드는 소자본창업 분야도 아니고, 아무리 좋은 PC 장비를 갖췄다고 해도 주변에 소비자가 몰려들지 않는 악조건의 상권이라면 실패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특히 PC방 창업에서 중요한 분야로 거론되는 것이 상권이다. PC방 창업의 절반은 상권분석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다. 다행히 PC방은 굳이 1층이 아니더라도 지하나 지상 5층 등에서도 잘 되는 가게들이 있다. 다만 주변에 유동인구나 잠재적 단골이 될 수 있는 수요가 충분해야 한다. 예컨대 대단지 아파트 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다거나, 학교, 학원 등이 밀집해 있는 상권이라면 PC방 창업은 적어도 반은 성공할 수 있다고 자신해도 된다.

 

PC방 창업, 성공하는 상권분석 방법
그렇다면, PC방 창업 성공을 위한 상권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 
과거 몇 년 전에는 PC방을 차릴 때 <파리바게트>를 따라가면 된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잘 되는 프랜차이즈를 따라서 해당 상권에 창업을 한다면, 최소한 망하지는 않는다는 얘기다. <파리바게트>는 유동인구가 많은 길목을 조사해 입점이 순차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초기에는 이런 식으로 PC방을 차리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매우 달라졌다. <파리바게트>는 각 매장 간 상권에 대한 경쟁이 붙을 정도로 너무 많은 출점이 이뤄졌고, 여기에 PC방 상권을 맞추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이러한 부분을 넘어서서, 가장 효율적인 PC방 창업 상권을 하나만 꼽으라면 단연 학교 주변 상권이다. 주변에 학교가 2곳 이상 밀집해 있는 상권이라면, 분명히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상권이라고 볼 수 있다.

 

 연령, 게임 이용 시간, 먹거리, 판매 등 따져봐야 
단, 학교 주변 상권에 PC방 창업을 시작할 때는 정화구역부터 배후 인구 주변학교 학생들의 동향 및 가구 구성 연령대와 주요 직업군을 세밀하고 디테일하게 조사해야 한다. 또한 조사 후 마음에 드는 상권 내에 있다고 하더라도, 창업 자금에 따라 매장 크기나 인테리어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선에서 보증금이 책정되어 있는지, 매월 지출금이 너무 크지는 않은지 철저한 계산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창업전문가로서 조언하자면, PC방 창업을 위한 상권조사는 최소 3회 이상 해볼 것을 권장한다. 특히 최근 PC방 창업은 기존 매장을 인수해 새롭게 운영하는 매도 매수 창업이 유망하기 때문에, 상권 분석 후 해당 매장의 PC 사양과 이용객들의 연령, 게임 이용 시간, 먹거리 등의 판매율 등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이 밖에도 PC방 창업은 흡연실의 규모나 다양한 게임 구동이 가능한 PC, 편안한 의자, 튼튼한 마우스 등이 소비자들을 유입시키는 중요한 조건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자. 이러한 부분을 세밀하게 잘 챙겨 두면 다소 약한 상권에서 창업을 한 경우에도 충분히 좋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

 

 

(주)지노비즈 강기택 이사  강기택 이사는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다. 상권분석과 매출분석, 자료수집 등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 받아 단기간에 창업전문기업 ㈜지노비즈 이사로 승진하며 탄탄대로를 걸어 왔다. 장기간 수집해온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성공창업 아이템 발굴 분야에서 특히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e-mail 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