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이 탄탄한 내실 만나면 브랜드 가치 상승!
상태바
SNS 마케팅이 탄탄한 내실 만나면 브랜드 가치 상승!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10.19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인스타그래머블 콘셉트가 뜬다 : <청담이상>

청담이상>은 2008년 론칭되어 현재 100호점을 돌파하며 토종 프리미엄 브랜드의 저력을 보이고 있는 한국형 선술집의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다. 올해 <청담이상>은 전국 8도와 제주도까지 진출하며 100호점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소형 평수 매장, 1인 창업 등이 대세인 최근 외식시장 흐름에 견주면 남다른 의미가 있다. ‘비대면’ 시대에도 고객들은 여전히 정통 고객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뜻을 읽을 수 있어서다.

▲ <청담이상> ⓒ 사진 업체제공

자랑하고 싶어라
외식업계에서 ‘인스타그래머블’이라고 하면 빠질 수 없는 브랜드가 <청담이상>이다. <청담이상>은 어느새 고객들에게 ‘사진 찍어 봄 직한’, ‘자랑해 봄 직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인스타그래머블’한 브랜드로 각인됐다. 

인스타그램에 많이 올라오는 게시물을 보면 ‘1위 메뉴, 2위 셀카, 3위 인테리어’ 순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1위에 걸맞게 청담이상 메뉴는 전달될 때 사진 촬영의 욕구를 불러 일으킬 만한 비주얼을 자랑한다.

그만큼 맛도 중요하지만 메뉴가 전달 되는 순간 고객이 받는 만족도도 매우 중요하므로 플레이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메뉴 교육 시에도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로 교육이 되는 부분이다. 또한, 2~3위 셀카와 인테리어의 포인트는 짙은 우드와 대나무, 조경 그리고 만들어 내기 쉽지 않은 ‘사진 잘 나오는 조도’를 구현해 낸 데 있다. 

김지영 실장은 “첫 기획에서는 사진 찍기 좋은 매장을 만들어 내기 보다는 식사도 하고 술 한잔 하기 좋은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데서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의 만족이 이러한 마케팅 포인트가 되어 본사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낸 것 같아 뿌듯합니다”라고 밝혔다. 

▲ <청담이상> ⓒ 사진 업체제공

오리지널리티 서비스 
<청담이상>은 좋은 재료로 맛있고 멋진 메뉴를 선사하기 위해 교육 시에 레시피부터 플레이팅까지 완벽하게 고객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조리교육에도 상세하게 커리큘럼을 나누어 시행하고 있다. 또한, <청담이상>의 전통인 대면 고객 서비스를 통해 인간적인 서비스의 만족감을 고객에게 안겨주고 있다. 현재 외식 시장 트렌드인 배달 대행 앱, 매장 내 주문형 키오스크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가 점점 늘어나는 각박한 일상에서 <청담이상>의 오리지널리티 서비스는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홍보와 인지도 상승 효과가 커지면서, 자극적인 요소를 강화시켜 영리에 목적으로 두고 활용하는 ‘기획’을 하는 브랜드도 있다. 이런 기획은 매출을 바로 올리는 역할을 하지만 그 효과는 오래 가지 못한다. 하지만 <청담이상>은 그러한 특정 기획으로 인스타그래머블 효과를 ‘만든’ 브랜드가 아니다.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청담이상>이라는 브랜드를 즐기고 ‘자발적’으로 나오는 긍정적인 액션이 모여 축적된 결과다. 브랜드 계정을 통해 브랜드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소식, 고객들에게 혜택을 드리고자 하는 이벤트 등의 컨텐츠를 진행하는 한편, 고객 만족을 유지하고 상승하기 위한 연구 개발은 늦추지 않는다. 억지로 효과를 내려는 바이럴 컨텐츠는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 <청담이상> ⓒ 사진 업체제공

해외진출까지 
인스타그래머블한 매장은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보이는 부분에만 치중한다면 처음 온 고객은 단순 일회성 고객으로 그치기 쉽다. 입장 시 인사,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을 내드리기 위한 위생과 레시피 준수, 그리고 고객 상시 체크 및 퇴장 시 따뜻한 말 한마디 등 어떻게 하면 하나라도 더 만족을 드릴 수 있을까도 함께 고민할 때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김지영 실장은 “‘브랜드의 가치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그리고 그러한 우리 매장을 알리기 위해 투자하는 점주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본사의 바람을 전했다.

탄탄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 가맹점 유지관리는 필수적이며, 신규 가맹점 또한 청담이상의 전통과 문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과 사후관리는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선술집 브랜드 <청담이상>의 해외진출을 위해 국제 박람회 참가, 해외 바이어 상담회 참가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외식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될 것이다.

▲ <청담이상> ⓒ 사진 업체제공

  우리 브랜드 3대 인스타그래머블 

1. 나가사끼짬뽕탕
2. 특사시미
3. 청담이상 인테리어 

  인스타그래머블 키워드

#청담이상 #사시미 #꼬치 #나가사키짬뽕 #비주얼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