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상태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9.09.13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베이> : 스페셜특집Ⅰ특명! 불황 속 매출을 올려라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운영 원칙에 따라 매년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커피베이>.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는 <커피베이>는 앞으로도 마케팅, 메뉴, 운영 등 모든 영역의 재점검을 통한 가맹점 매출 증진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 <커피베이> -호텔-델루나-제작지원-기념-‘매드벨벳’-한정-출시 ⓒ 사진 업체제공

점포개발팀의 체계적인 운영
<커피베이>는 자체적으로 입지 선정 전문가들로 구성된 점포개발팀을 두고 있다. 이에 예비 창업자의 자금, 거주지, 희망 상권 등을 고려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후보 입지를 추천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패턴과 경쟁사, 교통 사항 등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점포 추천에 머무르지 않고 해당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해 시세를 확인하고 예비 점주에게 유리한 계약조건을 체결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손님 유인력이 높은 대형 마트, 역사, 휴양 시설과 같은 특수 상권 카페 창업 분야에서도 남다른 운영 노하우를 보유해 예비 창업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본사에서는 철저한 Q.S.C(Quality 품질, Service 서비스, Cleanness 위생) 관리를 진행해 단골을 확보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여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커피베이> 가맹 본부는 서비스 매뉴얼, 위생 매뉴얼, 안전 매뉴얼, 에너지 절약 매뉴얼, 컴플레인 응대 매뉴얼을 제작, 배포해 가맹점주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신메뉴 출시 시 동영상 레시피 교육하거나 슈퍼바이저 현장 교육을 진행해 메뉴 품질을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서비스 교육을 실시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궁극적으로 메뉴의 맛과 서비스가 좋더라도 접근성이 좋지 않으면 고객의 발걸음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고객을 충분히 확보하면서 임대료 부담이 낮은 상권을 선점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 <커피베이> 가산직영 ⓒ 사진 업체제공

슈퍼바이저의 밀착 관리 
<커피베이>는 현재 전국에 약 550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꾸준한 성장과 함께 늘어난 점포 수 만큼이나 다양한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사는 소통 창구를 확대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와 의견수렴에 귀 기울이고 있다. 

또한 본사에서는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를 위해 슈퍼바이저 가맹 관리 어플을 도입하고 가맹점 지역, 상권별 맞춤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가맹점별로 점포 특징, 이슈 사항, 문의 내용과 처리 결과 등을 DB로 구축하기 때문에 모든 내용이 슈퍼바이저들에게 공유돼 리스크를 대비하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아울러 본사는 점포 개점 시 슈퍼바이저를 파견해 오픈을 지원하고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로컬 마케팅, 메뉴와 기기 등의 1:1 전담 교육 등의  밀착 관리를 진행하는 등 카페 운영의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담당 점포의 경우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장비, 교육, 인테리어 문의 등을 처리하고 개인별 상담과 매출 관리를 진행해 가맹점의 운영을 돕고 있다. 

▲ <커피베이> 가산직영 ⓒ 사진 업체제공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 
<커피베이>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가맹점 매출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여름에는 ‘커피 마시고 행운 긁자’의 경품 당첨 이벤트와 홍보 영상을 보고 퀴즈를 맞히는 영상 이벤트, 함께 휴가 가고 싶은 친구를 태그하는 SNS 이벤트 등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을 진행했다. 여기에 드라마 제작지원을 통한 브랜드 노출을 진행해 고객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가고 있다.
 
<커피베이>는 2009년 12월에 론칭한 이후 10년간 중저가 커피 브랜드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지금까지의 노하우와 노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 더욱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커피베이> 커피베이 커피마시고프로모션 ⓒ 사진 업체제공

  점포 매출 상승을 위한 필살기 3가지 

1. 입지 선정 전문가들로 구성된 점포개발팀의 통합 솔류션
2. 본사의 철저한 Q.S.C 관리
3.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를 위한 슈퍼바이저 가맹 관리 어플 
 

  우수가맹점의 공통점은? 

정확한 상권분석을 통한 최적의 입지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