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븐마루치킨>
상태바
<오븐마루치킨>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9.1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점주들의 성공 파트너로

가맹점과의 ‘상생’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안고 있는 영원한 과제다. 저마다 상생 전략을 내세우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오븐마루치킨>의 상생 전략은 단연 눈에 띈다. 공식홈페이지에서 ‘성공창업프로그램’ 카테고리가 따로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갖춰 창업희망자와 가맹점주가 안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오븐마루치킨>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주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좋은 품질의 재료를 건강하게 만들어 합리적인 가격에 고객에게 제공하자!’라는 슬로건으로 탄생한 <오븐마루치킨>은 현재 전국 가맹점 150여 개, 2018년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1위 수상 등 조용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박성우 대표는 프라이드치킨이 대세일 때 오븐구이는 거의 없던 치킨 시장에 주목해 <오븐마루치킨>을 론칭했다. 그는 외식프랜차이즈 업계에서 10여 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은 물론 가맹점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상생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창업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 자금이죠. 1억 원으로 창업하겠다고 결심했지만 나중엔 1억 5천만 원까지도 비용이 듭니다. 창업 비용이 높을수록 더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창업자가 안정적인 자금을 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습니다.”<오븐마루치킨>은 지난 3월 신한은행과 가맹점주 금융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덕분에  예비 창업자들과 기존 가맹점주들은 최대 5000만원의 저금리 신용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 4월부터는 월 1억 매출에 도전하는 신규 가맹점에 최고급 수입 오븐기 2대와 함께 초기 물품, 오픈 이벤트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오븐마루치킨> ⓒ 사진 업체제공

전문 컨설턴트제 도입 
<오븐마루치킨>은 본사의 이익을 낮추면서 가맹점 지원에 힘쓰고 있다. 생육도 업계에서 가장 낮은 가격으로 제공해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었다. 이밖에도 지역 상권 분석 지원, 경조사 지원, 마케팅 지원, 배달앱 가이드 등 가맹점주를 위한 많은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9월 부터는 운영 관련 전문 컨설턴트를 영입한다. 컨설턴트가 보름 정도 상주하면서 점검 및 재정비, 조언 등으로 가맹점의 매출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타 업체에서는 컨설턴트제도를 폐기하는 추세에서 <오븐마루치킨>은 오히려 전문가를 영입해 가맹점을 지원하는 것이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가맹점 입장에서 중요한 게 뭘까 고민했습니다. 가맹점이 본사 의존도를 낮추고 자생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 면에서 전문 컨설턴트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성우 대표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상생 전략 외에도 정부의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 등 관계부처에서 정책은 많이 나오는데 실효성은 미비하다는 것. 세무법, 노무법 등 실무에 필요한 컨설팅 등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모두 발전할 수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 <오븐마루치킨> ⓒ 사진 업체제공

4딸라? 3딸라!
<오븐마루치킨>은 가맹점을 위한 상생 전략의 일환으로 브랜드 리뉴얼 준비에 한창이다. 특히 메뉴를 새롭게 세팅하는 쪽에 집중하고 있다. 젊은 고객층을 공략할 ‘치빵 플래터’는 치킨과 빵, 감자튀김, 샐러드, 딸기잼과 소스, 무 등 한상 가득한 구성으로 눈길을 끌게끔 만들었다. 홀 전용 메뉴인 마른안주류도 이전보다 더욱 양질의 재료로 고급스럽게 만들었다. 

최근 외식업의 흐름이 배달 위주로 가면서 가맹점주들의 요청으로 배달 전용 메뉴도 마련했다. 메뉴 가격이 3900원인 ‘3딸라 시리즈’를 출시한 것이다. <오븐마루치킨>에서 치킨과 함께 고구마피자, 불고기피자, 페피로니피자, 치즈오븐스파게티, 떡볶이, 치즈떡볶이 등 다양한 메뉴를 배달 주문할 수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 매우 편리하다. 특히 치킨 업계에서 다루지 않았던 메뉴인 하노이치킨분짜를 출시하고, 요즘 인기를 누리는 마라탕도 출시할 계획이다.

신메뉴 출시와 함께 치킨 박스 패키지도 납작한 형태로 변경하고, 3딸라 피자 메뉴 박스는 브랜드 슬로건을 삽입한 피자 전용 포장 박스가 제공된다. 식기 및 집기류도 리뉴얼하면서 전보다 더욱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처럼 가맹점 입장에서 생각하고, 가맹점 매출과 안정을 위해 고민하는 <오븐마루치킨>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 <오븐마루치킨> 박성우 대표 ⓒ 사진 업체제공

  Tip  
  <오븐마루치킨> 의 상생 전략 3가지?

1. 가맹점주 금융지원을 위한 MOU
2. 상권분석시스템
3. 전문 컨설턴트 제도 도입 

  <오븐마루치킨>의 브랜드 경쟁력

신선한 재료와 합리적인 판매가격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다양한 메뉴로 고객 입맛을 충족시키며, 저렴한 물류비로 가맹점의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집중 관리 프로그램으로 가맹점주의 매장 운영을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