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경쟁력 강화한다
상태바
배달 경쟁력 강화한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8.24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티바두마리치킨>은 배달 시장 활성화와 함께 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배달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프로모션 등으로 배달 경쟁력 확대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특히 ‘선택과 집중’이라는 경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여 가맹점 숫자를 마구잡이식으로 늘리기 보다는 기존 가맹점들이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배달앱의 성장 일찌감치 감지
배달 서비스는 외식 시장에서 한 축으로 자리잡았다. 고객이 원하는 채널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소비하는 방향으로 외식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매장 중심에서의 판매를 벗어나 배달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확보하여 추가 매출을 이룰 수 있다. 또한, 가맹점주가 배달앱 광고를 이용함으로써 비용 지출과 육체적 노동력도 많이 감소하여 가맹점의 반응 또한 매우 긍정적이다. 직접 나가서 전단지를 뿌리지 않아도 배달앱 광고만으로도 매출이 오르는 효과마저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유태준 차장은 “최근 배달음식 시장이 급격한 성장할 수 있던 요인을 이야기 하자면 배달앱과 배달 대행의 동반 성장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라고 얘기했다. 일찌감치 배달앱의 성장을 감지한 <티바두마리치킨>은 2012년 배달의민족과의 B2B 업무제휴를 시작으로 요기요, 배달통, 카카오톡 주문하기, 네이버 간편주문, 쿠팡이츠, 위메프오 등 배달앱 본사들과 B2B 업무제휴를 맺고 광고비용 및 수수료 할인 등의 혜택을 가맹점주에게 제공한다.

▲ (주)신라외식개발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제공

프로모션 비용은 본사에서 
<티바두마리치킨>은 현재 일반적인 전화주문이 30%, 배달앱 주문의 비율이 70%로 배달앱 주문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를 확인했다. 이에 가맹점 매출 증대 일환인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해 약 3년 전부터 배달의민족, 그리고 요기요와 함께 매월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을 하고 있다. 할인 금액의 약 70% 이상을 본사에서 부담하여 진행하거나 전액 본사와 배달앱 업체와 협업하여 비용 부담을 하고 있다.

최근 메쉬코리아(부릉) 배달 대행업체와 B2B 제휴를 맺어 가맹점의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혜택을 제공 하고 있으며, 현재는 배달 대행을 주로 이용한다. 전국적으로 배달 대행 업체의 인프라가 잘 구축이 되어 있어 예전처럼 배달 인력을 구하는 것보다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부담이 덜해서다. 배달 인력을 따로 고용할 경우 주문이 없을 때에도 시급을 주는 경제적 부담이 있으며, 배달 대행을 이용함으로써 오토바이 보험료 및 유지비용을 절약한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본사 정책은 배달비를 받고 있지는 않으나, 가맹점에 강제 요구하고 있지 않고 재량에 맡긴다.  

 

치킨 브랜드 중 두 번째로 높은 매출 
<티바두마리치킨>은 매달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앱을 통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주문하기, 네이버 간편주문 등 다양한 입점을 통해 가맹점의 매출 상승에 힘쓰고 있다. 치킨 뿐 아니라 수제아삭킹새우, 국물떡볶이 등의 사이드 메뉴를 판매해 마진을 극대화하고 있다.
피자 경우 대표번호 주문 또는 자체 온라인 주문 및 배달 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앱 주문의 소비자 인식 및 활성화가 잘 되어 있다. 피자는 통신사의 할인 및 포장 할인 등 소비자의 혜택도 크지만 치킨 경우 마진이 남지 않으므로 배달앱을 사용했을 때 큰 장점이 없다. 따라서 자체 배달앱 활성화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KB금융그룹이 2019년 공개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단위 면적(3.3㎡)당 평균 매출액에서 <티바두마리치킨>은 전체 치킨 브랜드 중 2위였다. 브랜드가 유명하다고 매출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2012년부터 배달앱 광고 전략에 대해 꾸준히 연구한 사례와 노하우를 현재 가맹점에 전하면서 대부분의 가맹점들의 매출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배달앱과의 협업을 통해 가맹점 매출 증대에 더욱 포커스를 맞춰 광고를 진행 할 계획이다.

 

  배달서비스가 가져다준 시너지 효과 3가지

1. 다양한 판매채널을 확보하여 추가 매출을 얻을 수 있다.
2. 배달앱 광고를 이용함으로써 가맹점의 비용 지출과 육체적 노동력이 대폭 감소됐다.
3. 전단지를 뿌리지 않고도 배달앱 광고로 홍보까지 겸할 수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의 경쟁력

<티바두마리치킨>은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주는 파격적인 가격 콘셉트로, 고객들이 원하는 가성비와 니즈를 충족시킨다. 창업자의 운영 부담을 줄인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이란 경쟁력에, 추가로 배달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