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출판의 매력
상태바
1인 출판의 매력
  • 박기범 기자
  • 승인 2019.07.21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작가 출판TV 김은주 대표

출판사들도 유튜브에 관심을 갖는 시대다. 작가와 책이 아닌 1인 출판 창업과 실무를 콘텐츠로 하는 유튜브를 찾고 있다면 김은주 씨가 운영하는 ‘나작가 출판TV’가 도움이 될 것이다.

▲ 나작가 출판TV 김은주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나작가 출판TV’는 화려하지 않다. 아직 구독자수도 많지 않지만 1인 출판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인정을 받으면서 천천히 성장하고 있다. 김은주 대표는 유튜브와 더불어 오프라인 강의까지 펼치며 1인 출판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다.  

 

화려함 보다는 내실
‘나작가 출판TV’는 2018년 10월 첫 영상을 업로드했다. 제목은 ‘출판사 창업을 하려면 할 줄 알아야 하는 6가지(출판과정 6단계)’였다. 이후 출판사 창업 및 운영 이야기, 출판프로그램 사용법 등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갔다. 김 대표는 1인 창업 중 ‘전자출판’ 창업과 관련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본인도 1인 전자 출판사를 운영하고 여러 기관에서 강의도 하고 있다. ‘나작가 출판TV’는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아는 인기 채널은 아니지만, 1인 출판 및 전자 출판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 사이에서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실 있는 채널로 평가받고 있다. 

1인 출판과 전자 출판은 출판계의 불황이 계속되면서 출판 예비창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양한 작가와 독자들의 관심을 유연하게 수용하고, 적은 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은주 ‘나작가 출판TV’ 대표도 비슷한 이유에서 1인 출판을 시작했다. 김 대표는 “20년 정도 영어 강사로 활동했는데, 건강이 악화되어 수술을 받았어요. 수술 후 건강 문제로 온라인 강의에 관심을 가졌고, 제가 그동안 강의한 내용을 정리해서 직접 책으로 만들고 싶어서 1인 출판을 배웠어요. 그리고 1인 출판의 매력에 푹 빠져 버렸어요.”


예비창업자들의 ‘온라인 강의실’
김 대표에게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책을 만들고 수익도 올릴 수 있는 1인 출판은 신세계처럼 느껴졌다. 그러나 1인 출판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만큼 어려움도 많다. 기획이나 원고 작성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다룰 줄 알아야 하고, 유통, 세금 정산까지 직접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다. 김 대표는 이런 실무적인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1인 출판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영상이 많아 출판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온라인 강의실’처럼 느껴질 정도다.

“제가 오프라인 강의도 하는데, 지방에 계신 분들이 온라인 강의를 원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 분들과 책을 출판하고 싶은데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어요. 1인 출판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제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김 대표는 이런 마음으로 항상 방송 구독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니터링 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책을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고 하면, 자신이 작업하는 모습을 녹화해서 올린다.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이 영상으로 눈 앞에 펼쳐지자 구독자들은 다음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업로드를 기다린다.

▲ 나작가 출판TV 김은주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삶의 모든 순간을 의미 있게 
구독자 중에는 ‘나작가 출판TV’의 영상을 그대로 따라 했더니 진짜로 책 한 권을 만들 수 있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분들도 있다. 이런 반응이 김 대표에게도 큰 힘이 되고, 1인 출판과 유튜브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용기가 된다. 김 대표는 “앞으로는 출판 실무나 여러 과정뿐 아니라 리뷰, 저자 인터뷰, 여러 후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내고 싶어요. 이런 내용을 지금보다 좀 더 재미있고 예쁘게 만들어서 1인 출판 창업과 책에 관심 있는 분들 모두에게 다가가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김은주 대표는 올해 안에 전자책 출판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내용의 책을 발간할 예정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1인 출판사를 운영하고, 유튜브를 통해 더 많은 사람과 소통하며 지낼 계획이다. 
“1인 출판은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이라고 믿어요. 모든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고 삶의 모든 순간을 출판을 통해 의미 있게 바꿀 수 있는 이 일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