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
상태바
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6.27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통과 상생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주)데일리비어 <생활맥주>

수제 맥주의 새로운 장을 연 <생활맥주>는 납품가를 인하하고 배달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가맹점의 수익 증가를 위해 노력한다. 전문성을 강화해 고객과 신뢰를 쌓으며 올 하반기에는 고객 로열티 마케팅에 집중할 것이다. 협력사의 새로운 맥주를 소개하고 직원 복지에도 힘쓰면서 상생을 위한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한다. 

▲ (주)데일리비어 <생활맥주> ⓒ 사진 업체제공

맥주를 소개하는 플랫폼으로 기능
<생활맥주>는 2014년 5월 여의도에서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5년 만에 전국 200여 개 점포를 운영하는 맥주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가맹점주와의 신뢰를 쌓은 결과로 26개 가맹점은 다점포 운영이 진행 중이다. <생활맥주>는 전문가를 초청해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 전담 부서를 신설해 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노력으로, 2018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수제 맥주 브랜드 부분 1위를 차지하였다. 

<생활맥주>는 전국의 다양한 맥주를 고객에게 소개하는 맥주 플랫폼이다. 좋은 품질의 맥주를 생산하지만 홍보 채널이 없어 고민하는 양조장을 위해 ‘마시자! 지역 맥주’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특색 있는 양조장을 선정해 <생활맥주> 전국 주요 직영점에서 양조장과 맥주를 소개한다. 고객들의 호응을 받은 맥주는 보완하여 전국 <생활맥주> 점포에 납품하기도 한다. <생활맥주>는 양조장에서 다양한 맥주를 생산할수록 업계가 더욱 성장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협력사, 고객, 가맹점과 본사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상생활동에 힘쓴다.

▲ (주)데일리비어 <생활맥주> ⓒ 사진 업체제공

수익과 전문성을 탄탄하게 다지는 상생전략
<생활맥주>는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해 오픈 초기부터 주요 품목의 가맹점 납품가를 지속적으로 인하했다. 점포 수의 증가로 구매 경쟁력이 커지는 만큼 가맹점의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가맹점의 전문성 강화 또한 중요한 상생전략으로 꼽는다. 제품의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하고 가맹점주는 상황에 맞게 고객에게 메뉴를 추천하며 고객과 소통한다. 본사에서는 가맹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가맹점주 초청 교육, 브루어리 투어, 맥주 전문가 자격증 취득 등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맥주>는 변화하는 트렌드를 활용하여 추가 수익 창출을 위해 시도한다. 직영점에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한 결과, 점포 평균 매출을 10% 이상 높일 수 있었다. 이에 전국 주요 가맹점으로 배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예비창업자를 위해 올 상반기부터 RE-BOOT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테리어와 시설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창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작년에 이어 맥주 업계 전문가를 초청해 업계 현황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비어토크쇼도 추진하고 있다. 

▲ (주)데일리비어 <생활맥주> ⓒ 사진 업체제공

직원 복지 제공과 고객 로열티 마케팅
<생활맥주>는 주 38.5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 일할 때는 집중해서 일하고, 쉴 때는 충분히 쉴 수 있는 근무 여건을 제공한다. 직원의 건강을 위해 체력단련비, 법인 콘도 및 중식비 할인 등 금전적인 혜택도 지원한다.

올 하반기부터는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로열티 증대에 힘쓸 예정이다. 간편 결제법과 멤버십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배달 서비스를 강화하여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비비고>와의 콜라보에 이은 브랜드 협업 활동을 통해 신규 고객 창출을 추진할 것이다.

탄탄한 내실과 외적 성장을 목표로 하반기에는 직영점을 더욱 확장하면서 지방 점포도 적극 개설할 것이다. 또한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KOTRA와 한국 수제 맥주 협회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며 한국 수제 맥주를 해외에 소개하는 브랜드가 되기를 기대한다.

 

▲ (주)데일리비어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 ⓒ 사진 업체제공

  브랜드의 상생전략 3가지?

1 기존 수익 개선
2 전문성 강화
3 추가 수익 창출


  예비창업자가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RE-BOOT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창업하도록 도움
2. 맥주 업계 전문가를 초청해 업계 현황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비어토크쇼를 추진
3. 트렌드에 맞는 배달 서비스 등으로 수익에 기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