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쌀국수의 원조
상태바
한국형 쌀국수의 원조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6.0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브랜드력으로 승부하는 프랜차이즈 :<호아빈오리진>

<호아빈오리진>은 2000년대 초반 국내 외식시장에 베트남쌀국수를 선보이며 동남아 요리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원조 브랜드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호아빈오리진>은 꾸준한 사랑을 받는 아이템이자 안정적인 창업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지금 <호아빈오리진>은 요리를 넘어 외식문화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 (주)오리엔탈푸드코리아 <호아빈오리진> ⓒ 사진 이현석 팀장

베트남 음식을 알리다    
2003년 10월 동남아 요리 전문 프랜차이즈 (주)오리엔탈푸드코리아는 베트남 쌀국수 전문점 <호아빈>을 론칭했다. 한국형 쌀국수를 콘셉트로 베트남 요리의 이국적인 맛에 한국적인 맛을 접목한 <호아빈>은 베트남 요리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그 후 2013년 <호아빈>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랜드 리뉴얼된 <호아빈오리진>이 탄생했다. <호아빈오리진>은 <호아빈>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되, 고객 니즈에 맞춘 고급레스토랑형 인테리어를 선보였고, 메뉴의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호아빈오리진>의 차별화는 육수에서 시작된다. 정향나무, 계피, 고수, 팔각 등 10가지 한약재와 닭고기, 소고기로 맛을 낸 육수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본부에서 쌀국수 육수를 완제품 상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방식을 채택, 점포에서의 조리 시간을 줄이고 균일한 맛의 조리가 가능하다. 이는 본부가 ‘오리엔탈시스템’이란 자체 소스개발공장을 소유해 <호아빈오리진>만의 맛을 구현해낼 수 있었고, 이는 브랜드의 경쟁력이자 차별화로 이어졌다.  여기에 단순한 식사만을 위한 점포가 아닌 이국적인 문화를 경험하는 공간의 외식문화로 발전시킨 아시안 레스토랑을 선보였다. 

<호아빈오리진>은 웰빙시대에 맞춰 국내에 베트남쌀국수와 월남쌈을 선보인 선두 브랜드로 푸드테라피를 강조한 신메뉴 개발과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새로움을 더하고 있다.  

▲ (주)오리엔탈푸드코리아 <호아빈오리진> ⓒ 사진 이현석 팀장

안정적인 물류와 유통
<호아빈오리진>이 10여 년간 장수브랜드로 각인될 수 있었던 것은 본부의 끊임없는 시장조사와 브랜드 분석에 있다. <호아빈오리진>은 외식업체의 흐름 파악을 위해 전국 각 지역 점포별 마케팅(Local Store Marketing)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각 상권에 맞는 마케팅을 시행함으로써 고객은 물론 점주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오피스 상권의 경우 120cm의 평균 테이블 간격을 90cm로 줄여 테이블 수를 늘려 매출을 증대하거나, 주방 내의 수월한 조리를 위해 조리대와 화기 등을 이열 배치하는 등의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트렌드에 맞춰 자사 브랜드가 시장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꾸준한 신메뉴 출시와 인테리어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점주들의 안정적인 매출을 위한 노력으로는 직영물류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자체생산과 물류시설로 전국 유통망을 통한 익일 배송이 가능해 안정적인 물류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일등 공신의 역할을 담당한다. 여기에 유행을 타지 않는 아이템과 안정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는 예비창업자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받는 이유이다.  

▲ (주)오리엔탈푸드코리아 <호아빈오리진> ⓒ 사진 이현석 팀장

쌀국수 전문점의 독보적 브랜드
<호아빈오리진>의 주 고객층은 20~40대 여성으로 외식시장에서 소비율이 가장 높은 층에 해당한다. 이에 각 상권은 젊은 주부들이 거주하는 주거상권, 오피스 상권 등에 고루 입점해 있다. 예비창업자들도 점차 젊은 층의 창업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호아빈오리진>은 쌀국수 시장이란 레드오션 분야에서 쌀국수 전문점 하면 떠올리는 독보적인 브랜드로 각인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꾸준한 가맹점의 매출 신장은 물론, 급변하는 외식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예정이다. 아시아 음식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출발한 <호아빈오리진>. 앞으로 국내 최장수 쌀국수 브랜드로 거론될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 (주)오리엔탈푸드코리아 <호아빈오리진> 박규성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  귀사 브랜드의 장수 비결 3가지를 꼽는다면?

1. ‘오리엔탈시스템’의 자체 소스개발공장을 통해 제조되는 특제소스.
2. 직영물류시스템을 통해 익일 배송 가능한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3. 트렌드에 맞는 꾸준한 신메뉴 출시.


  예비창업자가 귀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꼽는다면?  

1. 유행을 타지 않는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
2. 외식시장에서 10여 년이 넘는 기업운영 능력.
3. 본부와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한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