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특성 파악부터 전파교육까지
상태바
브랜드 특성 파악부터 전파교육까지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11.0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콤커피>
▲ <달콤커피> ⓒ 사진 이현석 팀장

2018년 <달콤커피>는 주요 상권에 입점하는 <달콤커피>, 아파트 및 주거 상권에 입점하는 <볼륨바이달콤>, 4차산업의 기술을 도입하여 세계최초로 사업화한 로봇카페 <비트> 등 3가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2019년 <달콤커피> 기업 공개 (IPO)를 목표로, <달콤커피>와 <볼륨바이달콤>의 직·가맹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로봇카페 비트 2.0버전 출시와 함께  1000대 이상 설치를 목표하고 있다. 아울러 <달콤커피>와 함께 <비트> 역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 할 예정이다.


오픈 전 교육은 필수
<달콤커피> 교육팀은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일반인 커피 교육을 위해 특별히 마련한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카데미는 가맹점 오픈 교육과 매뉴얼 관리 및 정기 교육을 주요 업무로 진행하고, 직영점 직원 교육, 그리고 본사 직원 교육까지 맡고 있다. 예비가맹점주 및 고객 대상으로 분기별 커피클래스를 개최하여 스페셜티커피 추출 수업과 시음 기회도 제공한다.  

가맹점주 대상으로 일주일간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하며, 점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메뉴와 운영 매뉴얼 위주로 교육한다. 또한 분기별 신메뉴 출시에 따라 가맹점주 참석하에 신메뉴 제조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거의 매주 있으며, 가맹점주의 일정에 맞춰서 진행한다. 오픈 전 교육은 필수이므로 주말이나 공휴일, 명절이 껴있어도 가맹점 오픈 일정이 있다면 미루지 않는다. 메뉴 아이템의 특성에 맞게 4가지의 원두를 고객에게 설명하는 것부터 베란다라이브, 오픈마이크 등 음악 마케팅 활용에 관해 점주 입장에서 고객에게 의미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달콤커피> ⓒ 사진 이현석 팀장

프로모션 대비 집중 교육도 
<달콤커피>는 지난 여름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제작지원을 하면서 소개된 PPL상품 ‘가배당’이 큰 인기를 누리며 화제가 됐다. 7월에 200~300개 판매된 ‘가배당’은 8월에는 무려 1500개를 판매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런 프로모션이나 아이돌 콜라보 메뉴 출시 등으로 추가 매출 발생이 예상될 때도 교육의 중요성이 커진다. 

“가맹점주에게 ‘가배당’은 수제품이니 드라마 방영 전에 미리 발주해야 품절에 대비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가맹점주가 고객에게도 안내할 수 있도록 ‘가배당’을 어떻게 먹어야 맛있는지 제품 설명도 함께 합니다.”

은혜원 과장은 할인 행사와 이벤트에 대해서 가맹점주 교육은 필수라고 밝혔다. 앱을 통한 주문과 픽업에 대한 이해가 느린 가맹점주를 위해 집중교육하기도 한다. 은 과장이 직접 가맹점주의 핸드폰에 앱을 깔고 설명할 때도 있다. 이런 집중교육이 효과를 발휘해 가맹점주가 고객에게 앱 이용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 <달콤커피> ⓒ 사진 이현석 팀장

아는 만큼 보인다 
실무를 맡고 있는 은혜원 과장과 유시헌 대리는 연령이 높은 가맹점주가 차츰 실력이 느는 모습을 볼 때 특히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주력 메뉴인 허니몽 등 만들기 어려운 음료를 만들 때는 목석처럼 굳어있던 가맹점주가 하나씩 알아가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은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도 반갑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교육도 해본 사람이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카데미에서 교육할 때 교육일지를 작성하도록 권한다. 특히 가맹점주가 다른 직원을 교육할 때 본인이 작성한 내용으로 ‘전파교육’을 하라고 얘기한다. 교육 받기만 하기보다는 직접 다른 사람을 교육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실력이 늘고, 스스로 점포의 롤모델이 되어간다는 점을 느끼면서 자신감이 생긴다.

<달콤커피>는 교육에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 ‘항상성’이다. 카페를 찾는 고객들은 커피 맛 뿐 아니라 분위기와 이용 편의성에 따라 점포 방문을 결정한다. 점포에 단 한 명만 있다 해도 고객을 위한 공간이어야 한다. 한결같이 인사하며, 항상 최고의 음료로 제공되어야 하며,고객이 나갈 때까지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강조하여 교육하고 있다. 늘 한결같은 모습이야말로 고객들이 편한 마음으로 <달콤커피>를 찾는 이유다.

 

▲ <달콤커피>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1  본부 직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소개 

임직원 역시 커피 관련 외부 교육과 강의를 개별적으로 수강하여 <달콤커피> 가맹점주 교육에 활용한다. 


Tip 2 가맹점주 및 예비가맹점주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소개

<달콤커피> 가맹점주 정규 교육 일정
-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5일 과정
- 스페셜 메뉴제조/제조시뮬레이션/서비스대화법/컴플레인대처법/베이커리실습/포스교육 및 실습/ 
   점포위생관리법/오픈시뮬레이션/마케팅교육/직원관리교육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