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외식기업 해외진출 지원 사업
상태바
aT 외식기업 해외진출 지원 사업
  • 임나경 기자
  • 승인 2018.10.01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8광저우프랜차이즈박람회한국관전경ⓒ사진 업체제공

농림축산식품부 및 aT는 외식업계의 해외진출 확대에 대응, 애로 해소 및 지원 강화를 위해 2014년 4월부터 범정부 차원의『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농식품부·산업부·외교부·문체부·aT·Kotra, 외식업계 및 학계 등으로 구성)
전체 회의(연1회)를 통해 협의체 성과점검 및 추진과제를 결정하고 있으며, 분기별 소위원회와 워크숍을 통해 연간 사업 진행과정 공유와 성과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외식기업 해외진출 현황
인력양성, 외식정보, 상생협력 등 외식업계 해외진출 관련 다양한 분야에 대해 45개의 세부과제를 설정 및 추진 완료했으며, 2017년 해외진출 외식기업 수는 193개, 매장 수는 6001개로 2016년 대비 각각 2.6%, 9.6% 증가하였으며 식재료 수출금액은 329억원으로 추정된다.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 추진 목적은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외식기업의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한국 외식브랜드 홍보를 주도하고 있다. 2017년 참가 성과를 살펴보면, 8회 60개 업체가 광저우(9), 타이베이(8), 호치민(6), 방콕(8), 상해(8), 자카르타(6), 싱가포르(8), 충칭(7) 등지로 진출했으며, 주요 성과로는 가업에프씨의 <구이가>, <포차어게인> 등이 상해 가맹계약을 체결했다. 또 화정F&C의 <스피드런치박스>가 싱가포르 MF(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서래스터 <서래갈매기>가 캄보디아 MF 계약을 체결했다.   

 


외식기업 해외진출 맞춤형 지원사업(신규)
외식기업 해외진출 맞춤형 지원사업은 외식업체별 해외진출 단계에 맞는 사업 맞춤지원을 통해 해외진출 성과 제고 및 지원업체 만족도 제고하고자 한다. 사업내용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개별박람회, 자료수집조사, 개별바이어초청, 브랜드홍보, 컨설팅 등을 도모하고자 한다. 

 
▲ 2018방콕프랜차이즈박람회한국관전경ⓒ사진 업체제공

바이어 국내초청 상담회(신규)
바이어 국내초청 상담회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에 관심 있는 해외 유망 바이어 초청 상담회 개최를 통해 국내 외식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유도하고 있다. 지난 6월 18~20일 서울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진행된 상담회는 해외바이어 8개국 18개사, 외식기업 18개사 등이 참가했으며, 국가별 참가바이어는 중국(5), 베트남(6), 태국(3), 말련(2), 싱가폴(1), 캄보디아(1)가 참여했다. 상담회는 1:1 바이어-외식기업 간 사전매칭으로 추진됐으며, 한국 전통문화식품 체험 및 외식기업 탐방이 진행됐다. 
 

외식기업 해외진출 전문인력 양성사업
외식기업 해외진출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국내 해외진출 기업증가에 따른 글로벌 외식 전문 고급인력의 필요성 증대와 관련 일자리 창출에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글로벌 외식전문가 양성과정’으로 외식기업에 실질 취업희망 의사가 있는 예비취업생 20명 내외로, 교육기관은 공모 후 사업제안서 평가에 의해 선정한다. 교육내용은 외식프랜차이즈 경영·마케팅·실무 강의 등이며,  인턴십 지원에는 교육생 채용 시 초기 
인건비를 지원한다.(월 60만원/ 최대 3개월, 고용노동부 청년인턴제사업 지원대상 제외) 

 

외식기업 해외인증등록 지원사업 
외식기업의 해외인증등록 지원사업을 통해 브랜드의 고품질·고부가 식재료 수출촉진을 증대시킨다. 지원대상은 식재료를 수출하거나 해외에 진출한 외식기업으로, 해외 인증 취득 및 연장에 소요되는 비용(최종정산확정금액)의 70%를 지원하다. 
  - 지원범위 : 인증비용(심사비, 등록비), 제품시험비용, 실사비용, 대행비 등
  - 지원규모 : 각 기업당 최대 20백만원

▲ 글로벌협의체전체회의 ⓒ사진 업체제공

해외진출 외식업체 실태조사
해외진출 외식업체 실태조사는 외식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효과성 분석 등으로 정부, 외식·식품업계, 학계,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한다. 조사내용은 국내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조사로, 진출업체의 경우, 업체명, 진출년도, 브랜드명, 대표메뉴, 진출국가 등이며, 미진출업체의 경우엔 진출희망여부, 희망국가 및 진출희망시기 등을 조사한다. 이로써 해외진출 외식기업의 국내산 식재료 활용 및 수출현황과 국내 외식기업 해외시장 진출 성공· 실패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