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까지 생각한 중소형 호텔
상태바
환경까지 생각한 중소형 호텔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6.11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놀자>
▲ <야놀자>ⓒ 사진 업체제공

국내 숙박 O2O 업계 1위인 <야놀자>가 한 발 앞선 행보로 주목받고 있다. 숙박용품 품질을 높인 <좋은숙박연구소> 브랜드를 론칭하는가 하면, 레이어 교체가 가능한 매트리스로 폐기물 걱정을 줄였다. 중소형 호텔의 변신이 어디까지일지 앞날이 기대된다.

 

Power 1   <좋은숙박연구소> 론칭
기존 중소형 호텔 객실에 비치된 샴푸, 로션 등의 어메니티는 여러 사람의 손길이 닿아 위생이 의심되는 경우가 많았다. 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이용객의 성별이나 연령이 고려되지 않아 불필요한 용품이 지급되기도 했다. 점주들 역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어메니티를 주문하거나, 비싼 물류비용을 지불하는 등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13년간 국내 숙박 사업을 선도해온 <야놀자>는 지난해 객실용품 전문 브랜드 <좋은숙박연구소>를 론칭했다.

소비자들이 중소형 숙박시설을 이용할 때 안심하고 비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야놀자> 프랜차이즈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로비에서 칫솔, 치약, 로션 등 <좋은숙박연구소>의 친환경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좋은숙박연구소>의 칫솔, 빗은 환경 보호를 위해 플라스틱이 아닌 목재로 만들어졌으며, 샴푸와 로션 등도 아르간 오일과 호호바 오일 등 천연성분을 넣은 동시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을 배제하고, 계면활성제 사용도 최소화함으로써 환경오염 우려를 줄였다. 외부 포장재 역시 펄프 등 천연 소재로 제작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해 폐기물을 최소화했다.

<좋은숙박연구소>의 제품들은 3000여개 객실과 200만명의 투숙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만으로 구성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점주들도 기존에 대량 주문하던 불편함에서 벗어나 원하는 양 만큼, 저렴한 물류비용으로 객실비품을 공급받을 수 있어 만족스러워하고 있다.

▲ <야놀자>ⓒ 사진 업체제공

Power 2   폐기물은 줄이고, 위생은 올리고
<야놀자>는 객실비품은 물론 가구도 자체 공급하며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야놀자>가 매트리스 업체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제작한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는 레이어를 교체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기존 라텍스 매트리스의 경우, 여러 겹의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더라도 탄성이 떨어지면 매트리스 자체를 버려야 해 폐기물 처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야놀자>의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레이어만 교체하면 되므로 경제적이고, 폐기물을 최소화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다. 이외에 <야놀자>에서 만드는 가구도 접착제 등 화학물질 사용을 줄여 고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숙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객실에서 사용하는 수건도 친환경 세제를 사용해 관리한다. 일반적으로 중소형 호텔에서는 수건을 깨끗하게 삶기 위해 락스나 화학세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야놀자>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수건을 세탁함으로써 환경오염 우려를 감소시키고 있다. 또 객실 청소 과정을 매뉴얼화해 침구를 다루는 하우스키퍼와 욕실을 청소하는 하우스키퍼를 분업화함으로써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 <야놀자>ⓒ 사진 업체제공

Power  3   깐깐한 소비자 눈높이 충족 
생활 속 유해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커지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소형 호텔을 선택하는 기준도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 <야놀자>는 깐깐한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업체와 제휴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야놀자> 신숙박사업팀 문동선 팀장은 제휴업체 선정 기준에 대해 “비용적인 측면부터 본부에서 요구하는 제품 퀄리티, 납품 규모, 유통 시스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제품 스펙과 퀄리티”라며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성분이 친환경적 기준에 부합하는지가 우선 고려 대상”이라고 전했다. <야놀자>의 차별화된 가구와 인테리어, <좋은숙박연구소>에서 만든 객실비품은 전국 모든 <야놀자> 직영점과 가맹점 그리고 일부 제휴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가 산업의 확산과 안정적인 수익을 이유로 창업 시장에서 숙박업이 각광받고 있는 요즘, 고객의 만족은 물론 환경까지 생각한 <야놀자>의 행보는 분명 주목할 만하다. <야놀자>는 국내 숙박 O2O 업계 선도주자답게 중소형호텔을 여가공간, 휴식공간, 놀이공간으로 발전시키며 여행 콘텐츠와도 연계한 ‘여가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 <야놀자> 문동선 팀장 ⓒ 사진 업체제공

Tip1  프랜차이즈 경쟁력
업계 1위인 <야놀자>의 높은 인지도,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과 위생 관리 노하우 덕분에 중소형 호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Tip1  친환경 경쟁력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좋은숙박연구소>의 객실비품,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등 자연친화적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유리하다.

문의 : http://yanoljalab.com, 1644-8906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3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