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를 통한 삶의 가치 향유
상태바
여유를 통한 삶의 가치 향유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4.25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아노리브레>
▲ <피아노리브레> ⓒ 사진 이현석 팀장

성인전문 음악학원 <피아노리브레>는 소상공인에서 프랜차이즈화로 거듭난 브랜드다. 단순히 교육산업이 아닌 다양한 영역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미래의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성인들의 여가생활을 책임지며 서비스 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Power 1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곳
<피아노리브레>는 2012년 3월 김의영 대표가 설립한 브랜드로 개인사업으로 시작해 현재는 직영점 세 곳과 가맹점 일곱 곳을 운영하는 성인전문 음악학원 프랜차이즈다. 김 대표는 <피아노리브레>가 처음부터 프랜차이즈를 기획하고 만든 브랜드는 아니라고 말한다. “대학을 다니면서 한 100여명은 넘게 피아노를 가르친 것 같아요. 음악, 사람 그리고 가르치는 것이 좋았어요. 그러다보니 성인들이 음악에 대한 갈증이 얼마나 큰지 알게 됐고 더불어 열정은 넘치는데 반해 연습할 공간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됐죠.”

이후 <피아노리브레>를 론칭하고 수강생이 원하는 곡을 눈높이에 맞게 교육할 수 있도록 맞춤 교재를 제작하고 통상적인 피아노 학원의 커리큘럼을 탈피한 교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뒀다. 특히 정기연주회를 통해 수강생들을 위한 자리 마련, 다양한 파티와 MT를 진행하는 등 음악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도 겸행했다. 입시생과 피아노를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사람도 있지만 성인들이 취미로 즐기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 <피아노리브레> ⓒ 사진 이현석 팀장


Power 2   프랜차이즈화, 문제는 시스템
수강생들을 비롯해 곳곳에서 가맹사업을 하고 싶다는 지속적인 문의에 못 이겨 가맹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는 김 대표. 문제는 외식업처럼 복잡한 과정이 없는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딱히 관리할 것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었다. 가맹점의 관리뿐만 아니라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었던 것. 이후 그녀는 단순한 교육사업이 아닌 다양한 영역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미래 서비스 산업으로서 가치를 창출하는 원시안적인 차원에서 사업을 바라보게 됐다. 최근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부상하고 있는 문화여가 분야의 아이디어 사업체로서, 교육뿐만이 아닌 피아노 카페를 연계해 옴니채널 방식으로 사업육성을 도모했다.

김 대표는 이런 비전을 바탕으로 유망소상공인 프랜차이즈화 지원사업에 공모, 우수사례로 선정되며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나갔다. 먼저 현재 성인을 위한 교재가 없다는 점에 기인해 전문팀을 꾸리고 교재를 더욱 전문화 시켰다. 또 최근 2년여에 걸쳐 고객관리, 마케팅 관리, 강사 관리 등을 획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전문적인 CRM(고객관계관리), ERP(전사적자원관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피아노리브레>의 전산 시스템은 사람이 해야만 했던 수강관리를 비롯해 수강생들의 강의평가, 매출관리 등 모든 부분에서 서비스사업에 최적화를 이뤘다. 이는 음악 관련 학원 뿐 아니라 다른 교육학원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시스템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이 됐다.    


Power 3   나의 가치를 높이는 일 
김 대표는 <피아노리브레>를 통해 소상공인에서 프랜차이즈로 거듭나며 겪은 고초들을 회상한다. 단지 음악이 좋아서 시작한 일이지만 엄연히 일과 사업은 달랐다. 김 대표는 건전한 사고방식을 토대로 아이템 선정과 관련업종의 일을 마스터함은 물론 매뉴얼화,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철저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랜차이즈화가 되다보니 어려움이 많았어요. 수강이 끝나면 밤새 혼자 악보를 만들기도 하고, 직원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았던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에서 브랜드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어떤 시스템이 필요한지 알게 됐구요.” 이런 연유로 중간에 가맹사업을 중단하기도 했다는 김 대표. 계획했던 것 보다 시간이 꽤 지난 지금에야 어느정도 가맹사업을 제대로 전개할 수 있는 기반이 잡힌 것 같다고 말한다. 하지만 <피아노리브레>는 현재 구축된 사업 영역의 핵심 역량을 기틀로 다양한 고객 이용 패턴을 조사함은

▲ <피아노리브레>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01 브랜드 자체 경쟁력
<피아노리브레>는 성인을 타깃으로 개개인이 연주하고 싶은 곡에 맞춘 교재제작과 강습을 통해 즐겁게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 교습은 물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 <피아노리브레> 김의영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Tip.  02 프랜차이즈로 바뀐 후 경쟁력
소상공인일 때 보다 더욱 확고한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자체 전문팀 구성을 통한 교재제작, 자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 시켰다. 또 피아노카페 접목 등을 통해 수강생들이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드는 한편, 젊은 음악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  

문의 : www.pianolibre.com, 02-569-9915  
주소 : 서울 강남구 역삼동 818-5 혜진빌딩 3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