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업계 가격인상 눈치보기
상태바
치킨업계 가격인상 눈치보기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8.04.1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배달수수료 상승에 가맹점 죽을 맛
 

최근 최저임금과 배달수수료 상승에 따라 치킨업계 가격인상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가맹점주들 또한 운영난에 시달리며 빠른 가격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치킨업계는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해 <BBQ>가 치킨 가격을 올렸다 소비자들의 높은 반발을 사며 불매운동까지 불러온 것을 경험했기에 한층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것으로 풀이된다.


힘 없는 중소치킨 프랜차이즈만 애닳아...
최근 최저임금이 17년 만에 최대 폭으로 오르는 동시에 임대료 상승, 배달수수료 상승 등 전반적인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외식업계 전반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치킨업계에서도 가격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하지만 확인 결과 대다수의 업체가 현재 가격인상에 대한 계획이 없을 뿐더러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치킨이 국민간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부분과 더불어 소비자물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친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더욱이 지난해 <BBQ>가 치킨 가격 인상을 감행했다 소비자들의 뭇매를 맞으며 불매운동까지 불러왔기에 선뜻 먼저 나서 가격인상을 감행하지 않는 분위기다. 

한 A치킨업체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의 얘기를 적극 귀담아 듣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가격인상에 대해 논의될 정도로 이야기가 나오진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건의가 있다 하더라도 이러한 부분은 바로 조치할 수 없는 사항이고 충분한 검토와 논의절차를 거쳐 진행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B치킨업체 관계자 또한 “현재 가맹점주들의 건의가 담론화 될 정도로 많지 않다”며 가격인상 계획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업체들 또한 대부분 비슷한 분위기다. 가맹점주들의 의견이 본부에 전달되고 있으나 대부분 크게 논의되고 있지 않거나 가격인상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현재 업계 분위기를 살피고 있다고 답한 업체도 있었다. 한 치킨업체 관계자는 “가맹점주의 의견이 전달되고 있으나 지난해 <BBQ> 가격인상과 관련한 이슈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하며 “현재 내부적으로 가격인상을 검토 중이긴 하나 가격조정이 민감한 부분인 만큼 소비자와 정부를 비롯해 시장상황을 살피는 중이다”고 전했다. 

지속적으로 가격인상이 미뤄지는데 대해 가맹점 상황을 고려, 상생안을 시행중인 곳도 있었다. 
D치킨업계 관계자는 “현재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상생대책으로 온라인 주문건수에 대한 수수료 면제, 원부자재가격 인하, 기름값 인하를 비롯해 5:5로 부담하던 광고 분담금도 본부에서 전액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두 개도 아닌 가맹점을 지원하는 것이 부담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격인상과 관련한 가맹점주들의 목소리를 적극 듣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대안을 놓고 검토중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치킨업체 관계자 또한 “인건비와 배달대행수수료 등이 오름에 따라 가맹점에 어려움이 가중된 것은 알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가격인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며 다양한 이벤트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가맹점 매출증진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격인상을 대신하는 상생지원은 있지만 직접적인 가격인상은 없다는 것이 전반적인 상황이다. 올해 <맥도날드>, <롯데리아>, <KFC>,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체를 비롯해 식품업체들 또한 제각기 가격을 올리는 상황에서 유독 치킨업계만 가격인상을 뜸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치킨프랜차이즈, 그저 눈치만 보고 있지
가맹점에서는 답답한 심경을 토로하고 나섰다. 상품가격만 빼고 점포운영에 관련한 모든 비용이 다 오르고 있는 실정이지만 본부에서는 이렇다 할 방도 없이 눈치만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한 치킨업체 가맹점주는 치킨업계 본부들의 눈치싸움을 지적했다. 그는 “수많은 가맹점주가 원재료가격 상승, 임대료, 인건비, 판매관리비 등의 상승으로 어려운 상황을 전달하고 있는데도 불구, 공문을 통해 먼저 가격인상을 했다간 소비자의 뭇매를 맞을 수 있는 상황을 설명만 할뿐 어려운 상황을 가맹점주에게만 전적으로 맡기고 있다”고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현행법상 가맹점 내에서 점주가 자체적인 가격인상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본부 차원의 가격인상이 없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는 본부들이 책임을 가맹점에게 전가하는 경우로 큰 실효성을 발효하지는 못한다. 

외식업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치킨업종의 경우 어느 곳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 치킨 브랜드는 약 500여 개에 이르며, 전국 치킨 가맹점은 2만 5000여개로 추정된다. 헌데 자신의 점포에서만 배달수수료를 자체적으로 더 받거나 기존에 제공되던 콜라, 무, 쿠폰 같은 서비스를 하지 않을 경우 경쟁력을 잃는 것은 당연하다. 

또 다른 치킨업체 가맹점주도 현재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현재 할 수 있는 것으로 아르바이트생의 고용시간을 6시간에서 5시간으로 줄였지만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며 언제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될지 지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업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략 1만 5000원짜리 치킨 하나를 팔았을 때 남는 건 3000원 남짓이다”며 “브랜드를 떠나 모두가 힘든 상황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처럼 가맹점주들의 원성이 높아지자 치킨업계 본부들은 중간에서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공정위, 시장가격 손대지 않는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3월 2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42회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에 참여해 ‘담합이 아닌 한 시장가격에 손을 대지 않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는 한 치킨 프랜차이즈 본부 관계자가 “비용 부담이 늘어난 것에 대해 가맹점주들의 가격 인상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공정위가 본사를 자꾸 규제하다 보니 가맹점주만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호소한데 따른 답변이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공정위가 마치 가격을 올리지 못하도록 암묵적으로 규제를 한 것처럼 인식됐지만 공정위는 물가 관리기관이 아니며 절대 가격에 대해 공정위가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압력을 가하는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미스터피자>나 <BBQ>를 조사한 것은 다른 문제로 인한 것인데 업계에서 이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공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치킨업계는 눈치싸움이 한창이다. 이제 남은 것은 한계치에 다다른 각 업체들의 가격인상 뿐이다. 다만 누가 먼저 총대를 메고 가맹점주들의 숨통을 틔워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