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있는 가성비의 경쟁력 <착한쭝식>
상태바
실속 있는 가성비의 경쟁력 <착한쭝식>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1.1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집 2018년 신규프랜차이즈 트렌드 7選
 

저렴함이 장점인 시대
가성비(cost-effectiveness)는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로, 창업시장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에서 통용되는 흔한 단어가 되었다. 가성비는 단순히 낮은 가격대를 뜻하는 ‘저렴함’의 뜻과 그 가치에 합당한 가격대의 뜻으로 구분된다. 최근 소비시장은 장기 불황에 따른 얼어붙은 소비심리와 변해가는 소비 패턴 등으로 맛에 대한 만족도나 메뉴 구성의 다양성은 부족하더라도, 저렴함의 장점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디야커피>의 가장 큰 성장배경으로는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 즉 ‘가성비’를 꼽을 수 있다. 최상급 에티오피아 원두와 케냐·과테말라·콜롬비아 원두를 적정 비율로 블렌딩해, 아메리카노의 경우 경쟁 전문점 대비 30∼40%가량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 이처럼 ‘합리적인 가격에 맛있는 커피를 제공한다’는 전략은 커피를 자주 마시는 직장인이나 주머니가 가벼운 대학생들에게 적중했다. 이는 <이디야커피>가 2000개가 넘는 최다 점포를 보유한 현재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성장 동력이 됐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디야커피>는 R&D 역량 강화를 꾀하고자 기존 커피연구소를 지난해 마련한 사옥으로 이전, R&D형 복합커피문화공간인 ‘이디야커피랩(EDIYA COFFEE LAB)’으로 거듭났다.

<가마로강정>은 청양고추와 <가마로강정>만의 특제소스로 버무려 매콤한 강정과 달콤한 강정 대(大)자의 가격이 일반 브랜드와 비교할 때 70% 수준이다. 가격은 5000원에서 7000원 사이로 다양한 강정의 맛을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선보여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1.5인 운영체제 시스템을 내세운 소자본 아이템과 100% 해바라기씨유, 쌀가루 파우더를 사용해 높은 퀄리티의 차별화를 주고 있다. 

 

 

실속 있는 가성비의 경쟁력 <착한쭝식> 
소비심리 위축, 최저임금 인상 이슈와 엄격해지는 근로조건, 업종 간 과당경쟁 등 창업시장의 현실은 여전히 녹록치 않다. 이에 값싸고 회전이 빠른 브랜드들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결국 ‘질 좋은 음식을 얼마나 더 싸게 팔 수 있는가’는 2018년 창업시장에서 여전히 뜨거운 이슈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Tip. 01 브랜드 경쟁력
대중적인 중식아이템을 높은 가성비의 다양한 메뉴로 선보이고 있다. OEM공장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소스원팩시스템은 조리를 간단하게 해 인건비와 운영비를 절감해준다. 또한 유행에 편승하는 아이템이 아니어서 불황인 시기에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평가 받는다.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한마디
<착한쭝식>은 전문화된 조리시스템을 구축, 누구나 부담 없이 조리가 가능하다. 여기에 인건비 절약, 간편한 조리, 착한 가격의 조합은 불황에 강한 외식 브랜드로 손색이 없다.   


Power 1  브랜드 콘셉트
<착한쭝식>은 1만원을 넘지 않는 저렴한 가격대, 높은 퀄리티의 식재료를 사용하는 전문 중식 브랜드다. 국산 돼지고기를 기본으로 다양한 메뉴구성과 가성비 대비 고퀄리티의 맛을 내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착한쭝식>은 지난해 8월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해 49㎡(15평), 99㎡(30평)의 베이직 점포와 132㎡(40평), 165㎡(60평)의 프리미엄 점포로 나뉘어서 운영될 계획이다. 최소의 가격으로 최대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이 <착한쭝식>의 콘셉트다.  
<착한쭝식>은 짜장면 2900원, 볶음밥 3900원, 짬뽕 4900원, 탕수육 9900원 등 대부분의 메뉴들이 1만원을 넘지 않는다. 식재료는 국산 돼지고기를 사용하고 양 또한 많아 가성비가 탁월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광고비로 지출되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재료에 더욱 충실한 결과다. 


Power 2  브랜드 경쟁력
아울러<착한쭝식>은 식자재를 공동구매로 구매, 물류 원가를 절감하는 대신 경쟁력 있는 원가로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OEM공장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조리시스템으로 누구나 손쉽게 조리가 가능하다. 본사에서는 점주들을 대상으로 2주간의 교육을 진행해 점포운영, 메뉴 조리 등에 필요한 다양한 실습을 제공하고 있다. 


Power 3  브랜드 비전
<착한쭝식>은 경기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선착순 가맹 10호점까지 가맹비, 물류보증금, 로열티를 면제해주는 파격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착한쭝식>은 메인상권이 아닌 B급 상권에서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활용 가능한 인터넷 광고·마케팅을 통해 매출에 따른 다양한 마케팅을 제안하고 있다. 여기에 본사 R&D팀을 통한 다양한 신메뉴 개발, 메뉴 업그레이드를 통해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메인 식사메뉴 외에 모듬해물짬뽕탕, 주점세트 등 다양한 메뉴들을 제공해 고객들의 연령층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