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 효율성> 다시, 프랜차이즈다!(Ⅱ)
상태바
<경제성 · 효율성> 다시, 프랜차이즈다!(Ⅱ)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7.12.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바두마리치킨> 가성비’가 답이다
<티바두마리치킨> 유상부 대표

‘가성비’가 답이다 
<티바두마리치킨> 유상부 대표

지속되는 불경기로 인해 가성비 높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티바두마리치킨>은 단순한 박리다매 판매방식이 아닌, 배달시간과 비용절감을 통한 ‘가치혁신’을 이루며 시장에서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Power 01 현장 중심 매뉴얼 경영
<티바두마리치킨>은 전국 3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17년 역사의 치킨 브랜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표이사가 직접 직영점을 운영하며, 주말에는 배달까지 할 정도로 현장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일선에서 고객과 만나 현장의 소리를 듣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바로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는 효율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17년 간 쌓아온 현장 중심의 지식과 노하우는 고스란히 <티바두마리치킨>의 매뉴얼로 남았다. 매뉴얼을 구축한 데 그치지 않고 수시로 체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함은 물론,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 밀착형 경영 방식은 ‘스토어닥터’ 서비스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스토어닥터 서비스는 경험 부족으로 치킨전문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을 위한 매출향상 서비스다. 단순한 가맹점 관리 차원을 넘어 ‘가맹점 치유’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본사는 최근 6개월 간 전국 300여개 매장을 대상으로 가맹점별 매출, 매장환경, 광고 운영 형태, 상권 경쟁사 등에 대한 전수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가맹점별 보완점을 찾아 매출 증대 전략을 수립했다. 덕분에 일부 가맹점에서는 벌써 매출이 눈에 띄게 올라 점주들의 만족도가 증가했고, 신규 창업 점주 소개건 역시 증가했다는 후문이다.
 

Power 02 따져볼수록 경제적
<티바두마리치킨>이 경제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저렴한 창업 비용 덕이 크다. ‘3無정책’을 세워 가맹점주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는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를 면제하고 있고, 이에 따라 저비용 고수익 창업 아이템으로 인정받는 브랜드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기 전 반드시 정보공개서를 확인하고, 가맹본부를 수차례 방문하여 최고경영자(CEO)의 면면이나 가맹본부의 물류 마진, 제조원가 등을 자세히 살펴보라고 조언한다. 그만큼 재무구조의 건전성 면에서 자신 있다는 표현이기도 하다. 또한 가맹본부의 매뉴얼이 얼마나 체계적인지, 연구개발(R&D) 시설을 갖추고 직접 생산을 하는지도 확인해야 할 포인트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전국 6개 지역 권역 물류센터와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파우더 및 각종 소스 등을 자체개발하며 유통과정을 최소화했다. 따라서 가맹점주들은 합리적인 원가에 식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콜드체인시스템으로 품질 좋은 식재료를 안전하게 배송하고 있고, 순살까지 100% 국내산 닭고기를 사용하며 품질유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두 마리를 한꺼번에 배달하는 혁신적인 판매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잡았다. 한 마리를 두 곳에 배달하는 대신, 한 곳에 두 마리를 배달함으로써 배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 것. 흔히 알려진 것처럼 싸게 팔아 이득을 남기는 박리다매 방식이 아닌, 가치혁신을 통해 가성비를 확보했다는 게 <티바두마리치킨>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MINI INTERVIEW
<티바두마리치킨> 행당점 최세일 점주

 

<티바두마리치킨> 행당점 최세일 점주

앞서가는 서비스로 보답
가맹점주 입장에서 <티바두마리치킨>이 다른 치킨전문점 브랜드와 구별되는 장점은 ‘3無정책’에 따라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가 면제되고, 인테리어 공사를 노마진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티바두마리치킨>을 가성비 높은 치킨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는데, 점주에게도 가성비가 뛰어난 창업 아이템인 셈입니다. 또한 점주의 자율성을 보장해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높은 매출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 매장의 경우 오픈 초기부터 서비스 메뉴를 제공했습니다. 감자튀김, 구운 달걀, 생맥주 등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서 서비스 메뉴를 추가했고, 최근에는 달걀 가격이 폭등하면서 귤이나 요구르트를 대신 배달했습니다. 작은 노력이지만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과 매출 증대로 돌아왔습니다. 사실 창업 초기 5개월 정도는 자리 잡기 힘들어서 포기할 생각도 여러 번 했지만, 본사의 도움과 개인의 의지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