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 프랜차이즈의 비밀 (VIII)
상태바
스테디셀러 프랜차이즈의 비밀 (VIII)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11.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화 된 시스템, 완성도 올린다((주)에쓰와이프랜차이즈 <꼬지사께>)

회사가 운영되는데 있어 확실한 경영이념은 흔들리지 않는 확실한 지지대 역할을 해준다. 
<꼬지사께>는 성과경영, 창조경영, 원칙경영 세 가지 경영원칙을 토대로 가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며 브랜드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Power 1  꼬치에 퓨전요리를 더하다 
올해 론칭 7년째를 맞고 있는 <꼬지사께>는 <항아리 탁주(풍년담은 항아리)>, <엘리팝>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던 (주)에쓰와이프랜차이즈 김성윤 대표가 2010년 론칭한 브랜드다. 점점 오르는 물가와 인건비를 생각하며 조금 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소형평수에서 혼자 점포를 운영하는 일본을 벤치마킹한 것. 이후 우리나라 문화의 맞도록 퓨전형식으로 재탄생 시키게 된다. 꼬치&퓨전요리선술집 <꼬지사께>는 간단하고 대중적인 꼬치라는 메뉴에 <풍년담은 항아리> 직영점을 운영하며 아이템 적합검증을 끝낸 메뉴들을 추가해 대중성을 앞세웠다. ‘연어가맛있다리타’, ‘새우튀김&꽃맛살 샐러드’ 등 간단한 안주부터 튀김, 식사, 퓨전 이자카야, 탕, 사케 등 대중적인 메뉴를 엄선해 60여가지의 메뉴를 구성중이다.

원팩 및 소분포장으로 약 60여개 메뉴를 조리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현재 <꼬지사께>, <청춘연가>, <엘리팝> 등 (주)에쓰와이프랜차이즈의 각 브랜드마다 연구개발전담부서가 존재해 각 브랜드 특성에 집중해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원한다면 점포상황에 따라 40개 알짜배기 메뉴로만 운영도 가능하다. 이렇게 개발된 메뉴는 자체 생산을 통해 원팩으로 제공, 점포의 인력노동을 최소화 시켰으며, 2011년부터 2017년까지 개발 및 출시가 됐던 신메뉴의 수만 약 250여 종에 달한다. 이처럼 꼬치를 중심으로 폭 넓은 메뉴구성을 통해 연령층의 폭을 넓혔고 유행을 타지 않는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된다. 2017년 현재 약 205개의 브랜드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Power 2  경쟁력 기반 합리적 객단가
급격히 늘어난 소형 창업의 하나인 스몰비어 같은 경우 비슷한 콘셉트의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며 회전율을 고려하지 않은 저가상품을 무기로 점포 개설이 이뤄졌다. 반면 <꼬지사께>의 경우 같은 소자본이지만 메뉴의 가격을 1만3000원부터 시작해 최소 3만8000원에서 4만3000원 정도의 테이블 단가가 나오도록 유지하는 전략을 구상했다. 이는 1년에 2번 10년 동안 거르지 않고 신메뉴를 개발해온 본사의 경쟁력이 바탕이 될 수 있었다. 직접 개발해 가격을 낮춘 하우스 사케도 객단가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사케라는 술이 낯설고 비싸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고객들에게 한잔씩 맛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가맹점 관리에 있어서는 1214 가맹점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이뤄지고 있다. 오픈 1주일동안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며 적응할 수 있게 돕는 오픈 1주일 집중관리를 시작으로 유선관리, 1:1현장 관리, 연 4회 정기적 이벤트 및 수시 이벤트를 하고 브랜드력을 올리고 있다. 광고의 경우 모두 본사의 부담으로 이뤄진다. 한편, 가맹점 공모전을 통해 점주와 직원들의 다양한 레시피를 접수하고 추가적인 본사연구를 통해 신메뉴를 출시되고 있다. 메뉴, 개발, 보완됐으면 하는 메뉴 등에 대한 협의를 통해 보다 대중적이고 완성도 있는 메뉴구성이 가능하며 사내요리대회로 경쟁력도 제고시킨다. 또 대부분의 가맹점주가 장사만 해오느라 다소 부족한 세무, 노무, 회계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각 상권에 맞는 운영방법, 마케팅 방법을 추천하는 로컬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다방면으로 가맹점 지원을 펼쳐 가맹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Power 3   변화에 발 맞춘다
현재 <꼬지사께>는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점포가 천천히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소자본창업 특성에 맞게 가맹비와 물류에서 마진을 남기는 것이 중심이 아닌 탄탄한 본사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상생경영을 위해 고정 로열티로 15만원씩 받고 있으며 수익의 대부분을 광고에 할애, 17년 상반기 매출대비 광고비만 약 10%를 기록했다. 이는 가맹점에 추가부담하지 않고 본사가 모두 부담하고 있다. 또 주방기기를 납품, 설치, 도매하는 주방기기 업체 등 자회사를 통해 본사를 더욱 탄탄하게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있다. 이는 가맹점에게도 더욱 저렴하게 점포를 꾸릴 수 있도록 지원이 가능해 보다 부담 없는 가맹사업이 가능하다. 한편, 본부는 KPI(핵심성과지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이에 가맹점주와의 소통이 보다 원활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꼬지사께>는 매출 대비 약 35%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향후 줄어드는 술 문화와 인구감소, 저알콜 선호 등의 문제에 대비해 오픈주방과 닷지테이블을 활용하고 다양한 식사메뉴를 개발, 유기적인 운영이 가능케 하는데도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Tip 1  스테디셀러의 자격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꾸준한 신메뉴 출시와 더불어 가맹점을 우선으로 하는 상생경영체제의 본부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 정직한 브랜드로 이끌어나가겠다는 대표의 마인드가 중요하다.

Tip 2  우리브랜드의 자격 
1. 유행을 타지 않는 대중적인 메뉴구성과 정기적인 신메뉴 개발
2. 핵심성과지표를 통한 본사의 업무 집중력
3. 1214프로그램, 로컬마케팅 지원, 가맹점 품평회, 공모전, 사내요리대회 등 적극적인 가맹점과의 소통

가맹점 정보   총 4160만원/ 39.6㎡ 기준(12평)
홈페이지  www.kkojisakke.com  가맹문의 1544-88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