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로 온라인 마케팅을 장악하라!
상태바
네이버 블로그로 온라인 마케팅을 장악하라!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7.10.04 08:20
  • 조회수 6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강점은 검색 노출이다. 이러한 노출은 키워드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마케팅의 파급력을 가져온다. 이 파급력에 대해 업체들이 돈을 지불해 광고하는 방법으로 홍보채널로 많이 쓰이면서 사람들에게 블로그는 광고라는 인식으로 남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네이버를 메인 검색사이트로 이용하고 있다. 때문에 여전히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은 중요한 온라인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SNS와는 다르게 콘텐츠를 풍부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검색기반이기에 필요로 하는 잠재고객이나 타깃에게 접근이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내 글에 대한 평가를 네이버의 검색엔진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그에 따른 글에 순위가 지정이 되고, 그 순위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기업이나 개인 구별 없이 마케팅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체험단, 상위노출 등 여러 가지 블로그 홍보를 대신해주는 대행사까지 생기면서 네이버 블로그의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블로그 노출을 시도해야 한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가 직접 제공하는 좋은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가이드가 있으니 이를 분석해보도록 한다. (네이버공식 블로그참조)

블로그 포스팅이 어려워서 블로그를 못하는 사람은 없다. 대부분 블로그를 실패하거나 안하는 이유는 검색이 되지 않아서다. 엄밀히 말하면 내가 좋아하는, 내가 쓰고 싶은 방의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검색엔진이 좋아한다고 판단되는 글을 써야 노출이 잘 되기 때문이다. 네이버 또한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광고 홍보를 하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걸러내기 위한 많은 것들을 따지고 있는 상황이다.

네이버는 예를 들어 ‘컴퓨터’라고 검색했다면 컴퓨터라는 단어가 포함된 모든 문서를 펼쳐 놓고, 현재 시점에서 컴퓨터를 검색한 사람이 찾는 문서일 가능성이 높은 순서대로 1등부터 꼴등까지 줄 세워야 하는데 이를 세우는 기준이 검색엔진이다.

 

검색엔진을 잡는 법
블로그에 어떻게 포스팅 해야 검색이 잘 될까?
네이버는 2016년부터 블로그에 C-RANK라는 검색엔진을 적용했다. C-랭크(C-Rank)란 블로그가 특정 관심사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지, 해당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이다. C는 크리에이터(Creator)의 의미로 글의 출처인 블로그 크리에이터(저자)가 얼마나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지 또한, 꾸준히 포스팅하는지가 검색 결과 반영 중요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런 신뢰도를 기반으로 최신 순으로 글이 검색되는 것이 아닌 신뢰도의 의해서 순위가 결정된다.
이 C랭크가 적용된 가장 큰 이유는 네이버를 홍보 목적으로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광고 검색을 최대한 걸러내기 위함이다.

네이버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목적을 두고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할 것이다. 블로그 노출을 통해서 상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려고 하는데 그런 목적성이 나타나게 되면 네이버에서는 좋은 블로그로 분류되지 않아 검색노출이 되지 않게 하는 검색엔진을 적용한 것이다. 
C-Rank 알고리즘

C-Rank 알고리즘은 해당 블로그가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는 얼마나 되고(Context),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으며(Content),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되는지(Chain)를 파악해 이를 바탕으로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Creator)를 계산한다. 

물론 C-Rank 알고리즘은 검색 결과 순서를 결정하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 랭킹 알고리즘 중 출처와 관련된 부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이기에 검색 랭킹을 C-Rank로만 설명하기엔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만약 검색 랭킹에 출처의 인기도만 반영한다면 C-Rank값이 높은 블로그의 글만 항상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러 가지 복합한 요인으로 검색이 결정의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매일 매일 하루 하나의 포스팅 하는 것과 홍보성 글만 아니라 상업적이지 않은 내용을 섞어서 같이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블로그의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블로그 포스팅을 할 필요가 있다. 정성들여 만든 블로그가 검색 되지 않거나 검색 순위에서 밀리면 그만큼 속상한 일은 없기 때문이다. 

 

 

정진수 강사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 SNS 마케팅 현장에서 수많은 실무경험과 컨설팅 경험을 가지고 있다. 한겨레 온라인 교육 강사, YBM 커리어캠퍼스 마케팅 강사, 디큐브아카데미 온라인 강사로 활동 중이며,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마케팅 기반으로 직접 <홍콩비어>를 운영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인스타그램으로 SNS마케팅을 선점하라」가 있다. e-mail korbomb@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