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프랜차이즈 산업은 어려운 경제 환경임에도 외식 사업 분야뿐만 아니라 점점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성장하고 있다. 이런 변화들로 예비가맹사업자와 소비자들의 눈높이와 기대 심리는 차츰 높아지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도태되지 않고 시대의 흐름에 맞게 우수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더욱 전문화하고 체계적으로 가맹점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지속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프랜차이즈의 시장 규모에 비해 예비가맹사업자들의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예비가맹사업자들은 인터넷, 광고, 박람회 등을 통해 창업시장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하지만 창업에 대한 이해 부족, 정보의 비대칭성, 정보공개서 와 가맹 계약서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해 창업을 결정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가맹본부의 목표가 더 많은 가맹점과 계약을 맺어 가맹사업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가맹본부는 예비 가맹 사업자에게 공정한 가맹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신뢰와 믿음을 주는 것이 필수적이며, 가맹본부는 만족스러운 사업 관계를 보장하기 위해 예비가맹사업자와 동등한 조건으로 공평한 계약을 맺어 잠재적 분쟁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예비가맹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계약 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가맹 본부의 지원 서비스, 가맹본부의 시스템이 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의 연구가 있었지만, 예비가맹사업자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선택하기 이전에 판단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어떤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가맹 계약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지에 대한 계약 의도 나 장기 지향성, 가맹본부의 계약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공정성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이 예비가맹사업자가 가맹본부에게 갖는 신뢰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예비가맹사업자의 사전 지식수준이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해서 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갖춰야 할 프랜차이즈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을 강화하여 예비가맹사업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예비가맹사업자는 가맹 계약 체결 이전, 가맹 계약서와 정보공개서에 대한 가맹 계약 사전 지식 수준을 높임으로써 가맹본부와의 명확한 거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문적, 실무 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연구설계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을 절차 공정성, 정보 공정성, 거래 공정 성의 총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각 공정성 요소들이 가맹본부와 예비가맹사업자의 신뢰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모형을 구 성하였다. 또한, 이렇게 형성된 신뢰가 결과로 계약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 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더 나아가 예비가맹사업자의 가맹계약 사전 지식수준이 신뢰와 계약 의도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 역할을 하는지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이 신뢰와 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1차 제74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코엑스(2024년 08월 08일부터 08월 10일까지 3일간), 2차 제75회 프랜 차이즈 창업박람회 SETEC(2024년 11월 14일부터 2024년 11월 16일까지 3일간)에 참석하여 가맹계약상담을 받은 예비가맹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법 방식으로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설문 항목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참고 수정하였으며, 본 연구 목적에 부합하도록 설문 항목을 수정 변경을 하여 구성하였다. 수집된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가설의 검증에 앞서 요인분석과 상관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및 모형 적합도와 신뢰성에 관한 경로계수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에는 SPSS 20.0과 AMOS 20.0을 활용하였다.
연구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이 신뢰 형성에 유의미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에 대한 신뢰가 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계약시스템에 대한 신뢰는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이 신뢰 에 미치는 영향에서 절차공정성, 정보공정성, 거래공정성 모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예비가맹사업자의 가맹본부의 계약시스템 공정성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수록 가맹본부와의 계약 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조절변수인 가맹계약 사전 지식수준에 따른 공정성(절차공정성, 정보공정성, 거래공정성), 신뢰, 계약의도에 대한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사전 지식수준이 낮은 그룹이 사전지식이 높은 그룹보다 응답 값이 모두 높게 나온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계약시스템의 공정성이 신뢰와 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맹계약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조절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전 지식수준이 높은 집단과 사전 지식수준이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고 다중집단분석에 의한 집단간 조절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전체 경로에서 유의적인 검증 기준 이하로 나타나 사전지식 에 따른 조절효과로의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사전지식이 낮은 그룹은 절차공정성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전지식이 높은 그룹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가맹계약 사전지식이 낮은 예비가맹사업자일 수록 절차공정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게 나타나 절차공정성의 중요함을 인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결론 및 시사점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공정성 중 절차공정성과 거래 공정성, 정보 공정성은 예비가맹 사업자의 신뢰 구축과 계약 의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예비가맹사업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하여 가맹본부의 투명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공정한 거래가 요구되고, 이로 인해 계약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사전지식이 낮은 그룹일수록 절차공정성이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분석이 필요하다. 가맹사업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제3조 3항에 따라 가맹본부는 약관으로 정해져 있는 중요 내용을 예비가맹사업자에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하는 절차의 공정을 법으로 정하고 있으며, 또한 제7조 제3항과 제11조 1항에 가맹 계약서를 체결하기 전, 가맹본부는 예비가맹사업자에게 숙고 기간 14일을 정하여 절차의 공정성을 지키도록 법으로 제도화하고 있다.
따라서, 가맹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가맹본부는 정보 공개서 및 경영성과 관련 정보 제공 등의 가맹계약 시스템의 공정성을 향상시키고 예비가맹사업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가맹본부와 예비가맹사업자의 정보의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예비가맹사업자는 숙고 기간 동안 변호사, 법률전문가, 컨선턴트 등 법적 전문 지식인의 도움을 받도록 하거나, 프랜차이즈 본부는 예비가맹사업자에게 전문가에게 받은 자문 내용과 외부 교육 기관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가맹사업법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받았음을 확인하는 의무 교육 수료증을 요구하는 등의 계약체결 이전 단계에서 부터 가맹계약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을 보완할 수 있는 법적 규제가 요구된다.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창업&프랜차이즈 전공 함미경은 현재 (주)이지하우스 대표이사, (주)와이낫어스 대표이사이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창업&프랜차이즈 전공(석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주)웅진홀딩스 IT컨설팅본부에서 근무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