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년 외식업 노하우를 응축 <미소담은 도시락>
상태바
30여년 외식업 노하우를 응축 <미소담은 도시락>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3.12.16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년 역사를 자랑하는 <미소야>를 탄생시킨 30여년 전통의 외식기업 (주)보우앤파트너스가 최근 도시락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신규브랜드 <미소담은 도시락>은 가족의 정이 느껴지는 따뜻함과 젊은 감성을 가미한 세련된 인테리어를 선보이며 지난 6월 플래그숍을 오픈했다. 이후 약 2~3개월 동안 문제점을 보완한 뒤 방배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가맹사업의 서막을 알렸다.

Point  01 그간의 노하우, 성공 확신 
“가까운 일본의 경우 도시락은 오래도록 성장해온 아이템이다. 오래 전부터 지켜봐온 바 우리나라도 도시락 시대가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주)보우앤파트너스 이진규 회장은 지금이야말로 도시락프랜차이즈 전성기로 접어드는 시기라고 말했다. 특히 기존 도시락브랜드가 각자의 영역을 구축했음을 인정하면서도 27년간 외식업에 종사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녹여낸다면 그 어떤 브랜드 보다 나을 것이라 자신했다.
<미소담은 도시락>은 현재 방배점 외에 압구정점, 충남 대천점, 잠실점, 청담점, 대전 둔산점 등 6개점이 운영중이다. 가맹사업을 시작한지 3개월 남짓 된 브랜드임을 감안하면 호응도는 높은 셈이다. 그 배경에는 장수브랜드 <미소야>를 통해 구축된 신뢰가 탄탄하게 뒷받침 하고 있다. <미소담은 도시락>은 <미소야>를 통한 그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매일 배송되는 체계화된 물류시스템, 월별 트렌드에 맞게 개발되는 신 메뉴 등 항상 매장에서 생동감이 넘치는 트렌디한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다. 아울러 ‘We make you Smile’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고객에게 웃음을 드릴 수 있도록 엄마의 사랑을 닮은 배려와 따뜻함을 담고자 했으며, 그 취지 안에 맛과 서비스, 감동까지 선사할 수 있는 정성까지 담았다고 전했다.

Point  02 보살피고(保), 돕는다(佑)
(주)보우앤파트너스는 처음 설립된 지난 1987년부터 지금까지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단 한 가지 변하지 않는 신념이 있다. 바로 본사를 믿고 선택한 가맹점주와 가맹점을 보살피고(保), 돕는다(佑)는 가치경영 철학이다. 이것이야말로 지금까지 성장하고 성공에 이를 수 있었던 버팀목이라 말하는 이 회장은 앞으로도 초지일관 초심을 잃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 이것이야말로 예비창업자들에 신뢰를 얻는 가장 큰 힘이다.
실제로 (주)보우앤파트너스는 오로지 가맹점이 ‘어떻게 하면 이익을 좀 더 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던진다. 이에 인테리어 마진을 없애고 가맹점 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물류마진 역시 10% 이하로, 로열티는 2%로 책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물류마진이 15% 내외임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결정이다. 로열티 역시 최저수준. 이에 대한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폐점율에서 가늠해볼 수 있다. 이 회장은 “폐점은 다양한 상황과 맞물려 결국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나 <미소야>의 경우 론칭 초기부터 ‘폐점율 0%’에 도전하겠다는 각오를 다져 상당기간 0%를 유지했고, 최근 5년간은 5%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Point  03 내 마음이 스스로 포기할 때
(주)보우앤파트너스는 가맹 계약 전 입지선정부터 메뉴교육, 현장실습, 오픈부터 안정화까지, 매장 담당자가 집중관리하고 홍보활동을 지원하는 등 매장 활성화와 매출상승을 도모한다. 그리고 본사는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미소담은 도시락 데이’를 기획해 당일 해당 메뉴의 할인을 통한 방법으로 고객과의 소통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매장방문 횟수별로 고객의 방문 주기파악 및 개선점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것이며 고객 생일이면 축하전화, 선물증정 등의 이벤트를 시행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하는 가맹점이 더러 생긴다. 이 회장은 그 원인으로 입지선택의 실수와 가맹점주의 자질문제를 꼽았다. 특히 자질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영업하는데 와서 누가 실패하게끔 방해하는 경우는 없다. 대부분은 마지막 순간까지 갈등하다가 결국 스스로 포기를 선택한 경우다.” 그는 성공의 기준을 크기로 정의하지 않는다. 포기하지 않고 이겨낸 사람이야말로 성공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덤벼야 한다고 덧붙인다. 그 과정에서 무엇보다 강조한 것은 ‘초심’이다. 반복된 업무 속에 충분히 초심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마인드콘트롤을 통해 자기 자신을 철저히 관리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가맹정보(단위 : 만원, 33㎡(10평) 기준, VAT 별도)
가맹비 500
계약이행보증금  200
교육비    200
로열티 최초2년 월 20만원 (갱신 후 월 매출의 2%)
인테리어    1500
외부공사   300
주방설비 및 집기   1000
간판비    300
총 비용 4600
문의 : 080-862-3300  misodosirak.com
주소 :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 172 (잠실동 335-4 JK빌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