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점의 변화 멀티분식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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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식점의 변화 멀티분식 전문점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5.3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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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식은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떠올려 볼법한 접근성이 쉬운 메뉴다. 접근성이 쉬운 만큼 경쟁도 심할 터 이젠 차별화를 더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분식점을 준비한다면 한번 고민해보자. 어떤 차별화가 과연 내 점포의 성공을 가져다줄지 말이다.

분식점 현황
주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분식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라면, 국수, 떡볶이, 김밥, 순대, 어묵 등의 메뉴는 보편성이 강하고 요리방법이 비교적 단순하다. 그래서 평소 요리에 대해 부담감이 적은 여성창업자들이 손쉽게 창업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 김밥전문점, 떡볶이전문점, 국수전문점 등으로 차별화를 시도하지만, 업종에 대한 경계도 불분명하다.
소자본창업의 대표업종인 분식점은 김밥전문점과 떡볶이전문점, 우동전문점 외의 유사업종까지 합하면 전국에 약 5만개 사업체 이상이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가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만 김밥 브랜드가 60여개, 떡볶이 브랜드가 70여개로 약 130여개의 본부가 있다. 대부분은 독자적인 상호나 유사상호로 영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장기불황에 갈수록 어려워지는 국가 경제로 직장인이나 청소년들의 주머니 사정은 갈수록 가벼워지고 있다. 그동안 진입장벽이 낮고 쉽게 창업할 수 있었던 분식점은 창업과 폐업을 반복하는 부침이 심한 업종으로 인식되고 있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영세하게 운영해오던 기존의 분식점들도 이제는 창업과 운영이 달라져야만 생존할 수 있다. 유사한 음식의 맛과 분위기에 약간의 기교만으로는 고객을 감동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분식점의 장·단점과 트렌드
분식점 창업의 매력은 소규모매장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투자비용이 적고, 전문적인 요리경험이 부족해도 창업 할 수 있고, 고객층도 청소년과 여성들이 많아 고객들의 입맛만 사로잡으면 대박 점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창업의 걸림돌은 유사 경쟁점포가 주변에 많고 메뉴 단가가 낮으며, 이윤이 적으면서도 노동 강도가 높다는 점이다. 창업자는 12~14시간 이상의 점포운영시간이 길어 노동의 강도가 심하고, 메뉴 가지 수가 많으나 맛, 시설, 청결 등의 점포가 내세울 수 있는 특색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물가변동에 민감한 식자재구입에 인력 고용과 인건비 부담 등의 문제도 따른다. 
최근 분식점의 트렌드는 다양하면서도 천편일률적인 메뉴 라인에 비위생적이고 영세한 이미지를 탈피하여 새롭게 변신하는 추세다. 50여가지 이상의 다양하면서도 업체마다 대동소이한 저가형 메뉴에서 세분화 또는 전문화된 메뉴로 건강한 맛의 가치를 선보이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맛은 업체 또는 브랜드별로 독특한 맛을 선보이고 서비스 또한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다. 영세하고 비위생적인 시설은 카페형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바뀌고 있다. 청소년 고객이나 여성, 직장인들의 감성에 호소하고 음식의 맛을 더욱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함이다.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소비 취향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개인브랜드분식점들이 창업과 경영이 까다로워짐에 따라 분식전문 프랜차이즈창업을 선호하는 추세다.

멀티분식 전문점의 올바른 예
공덕역 1번 출구 인근의 공덕자이파크 1층 상가에서 45㎡(14평)규모의 면적에서 테이블 6개를 두고 직원 2명과 함께 보증금 5000만원에 임차료 월 250만원의 조건으로 <김라덕선생>을 운영하고 있는 (주)토탈솔루션스코리아 이상헌 대표는 기존의 분식점과는 달리 한 차원 진화된 멀티분식점을 표방하고 프랜차이즈사업을 전개했다. 멀티분식점은 떡볶이전문점+커피숍+스몰비어의 3가지 업종이 어우러진 새로운 형태의 복합적인 외식문화공간이다. 
이 대표는 “위생적이고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 건강한 맛이 살아있는 다양한 메뉴제공, 고객의 니즈에 맞는 메뉴개발에 중점을 두고 음식과 문화가 어우러진 새로운 외식 문화공간 창출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이 점포의 대표메뉴는 김주먹밥, 국물떡볶이, 라면, 순대, 튀김류이다. 가격은 김주먹밥 2000원, 국물떡볶이 3000원, 라면 3500원, 튀김류 500원, 치킨세트, 떡볶이세트 등의 세트메뉴는 2인 기준 1만 2000원이다.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커피메뉴는 대부분 2000원이다. 치킨가라아게나 순대볶음 등의 안주메뉴와 어울리는 크림생맥주는 500cc를 2000원에 제공하고 있다. 
직장인들의 간편 점심식사와 하굣길 청소년들을 위해 김주먹밥, 떡볶이, 라면, 순대, 튀김류 등의 간식위주메뉴,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는 여성고객을 위해 아메리카노를 추가시켰고, 퇴근길 직장인들의 가벼운 술자리를 위해 스몰비어성격을 추가해 고객층을 다양화시켰다. 우드소재를 기본으로 세련된 카페 인테리어로 차별화를 시도하였을 뿐 아니라 코피스족을 위하여 인터넷을 사용하고 스마트폰충전, 신세대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제공하여 가족외식이나 데이트장소로도 손색이 없는 외식문화공간으로 꾸몄다. 편안하고 안락한 카페분위기의 인테리어로 꾸민 매장에서 보다 위생적인 음식을 제공하고 있어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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