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업타당성 검토가 필요한가?
상태바
왜 사업타당성 검토가 필요한가?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5.26 08:00
  • 조회수 22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은 무엇보다도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사업타당성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 사업시행 이전에 특정 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예비창업자의 사업추진능력, 제조업의 경우에는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따르는 제반의 기술적인 문제, 공통으로 시장조사와 판매가능 수요예측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검토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사업타당성 검토는 창업을 실패로부터 지켜줄 수 있는 좋은 보조 장치로 소규모 창업이라 할지라도 필수적으로 작성해 볼 필요가 있다.

사업타당성 검토의 중요성 
1. 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계획사업 자체의 성공률을 높인다. 그리고 기존제품의 생산을 확대하거나 시장을 확장해 소비자의 변화된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 새로운 사업분야를 추가해 다각화를 추진해야 한다.
2.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해 구상하고 있는 사업의 제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해 창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며 계획제품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자금수지 계획 등 세부항목을 분석 제시해 해당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찾아낼 수 있다.
3. 사업의 구성요소 중 부족한 부분을 파악함으로써 창업자의 경영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보완해야 할 사항을 확인해 조치를 취할 수 있고, 사업성검토에서 얻은 정보로 미리 약점을 보완하고, 미래의 위험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정보로 이용될 수 있다. 

사업타당성 검토의 기본 절차 
후보아이템 선별 ⇨ 예비 사업타당성 분석 ⇨ 아이템 우선순위 결정 ⇨ 사업타당성 분석 ⇨ 아이템 선정 ⇨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타당성 검토의 평가항목 
사업구상에 대한 현실적 선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분석해 봐야 할 항목을 말하며 어떤 목적으로 사업 타당성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 사업성 평가 요소의 가중치가 달라진다. 
1. 창업자의 사업 수행능력 평가 
창업자의 사업수행능력을 평가 할 때는 사업가로서의 적성과 자질, 창업자의 경험과 경력 등을 검토해봐야 한다. 특히 이 평가의 핵심은 사람이다. 더구나 창업에 있어서는 사업아이템 결정부터 자금조달, 입지선정, 판매계획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최종 결정권자는 바로 창업자이다. 따라서 창업자가 사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적성과 자질을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는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2. 시장성 분석 
시장의 특성 및 구조, 잠재수요, 유통경로, 판매시장 환경, 경쟁상태, 시장진입 가능성 및 중장기 수급 전망 등을 검토하며 시장 특성 및 구조, 동업자 또는 유사제품과의 경쟁상태 및 향후 경쟁제품의 출현 가능성, 국내외 가격구조 및 가격동향, 목표시장 선정 및 판매전략, 수출인 경우 해외시장 분석에 의한 수출가능량 등을 분석한다. 
3. 기술성 분석 
제품의 기술수준, 품질, 성능 분석, 생산시설 계획, 기술 및 기능인력 확보 등을 검토 기술적 타당성 분석은 사업계획의 기술적 타당성과 원가추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해 기술적 대안을 비교·검토하는 단계이다. 
제품의 물리적·기계적·화학적 특성에 관련된 사항, 제조공정에 대한 사항, 수요량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일정 및 공장규모의 결정, 구입할 기계의 규격 및 공급가격, 구매일정, 대금지불방식, 설비의 성능, 예비부속품의 조달가능성 등을 고려해 기계를 선정, 기계의 장·단점을 충분히 비교·검토한 자료 및 기계의 배치(layout), 이용되는 기술로부터 예상되는 폐기품의 종류, 양, 처리방식 및 처리비용 등을 분석한다.
4. 경제성 분석 
수익전망,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가능성, 자금운용 계획, 사업의 위협요소, 성장가능성 등을 검토하며 총사업비의 명세, 초기 자본소요액 및 사업에 관련된 현금수지 분석,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수지분석표에 기초를 둔 재무예측, 재무예측을 뒷받침하는 보조자료로서 판매대금의 회수기간, 재고수준, 구매제품 및 제 경비 지불기간, 생산원가의 항목 및 비용, 판매 및 관리비 등, 수익에 관한 재무분석을 하기 위해 투자수익률, 손익분기점, 적정생산량 및 가격 등을 분석한다 
5. 성장가능성 및 위험요소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에서 검토돼야 하는 또 다른 측면은 계획사업의 장기적 성장 가능성 분석이다. 성장성 분석 시에는 사업의 성공과 실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 환경 요소 중 경영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위험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들 위험요소에 대한 정확한 대응전략의 수립이 가능한지의 여부와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업성을 평가하는 것은 창업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규모는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기술과 제품의 신뢰성은 어느 정도이며, 계획 아이템 상품이 시장판매가 어느 정도 가능한지 살펴봐야 한다. 또 판매 후에는 계획 아이템 상품의 시장판매가 어느 정도 가능하며, 판매 후에는 제조원가, 관리비용, 판매비용 등을 제외하고 얼마 정도의 이익이 실현될 수 있는지도 검토되어야 한다. 
또한 상시종업원은 어느 정도 필요하며, 적정 인원의 확보가 용이한지, 사업장 입지는 어디가 좋으며, 가능한 기계설비, 건축 규모는 어느 정도 크기가 가능하며, 여기에는 얼마 정도의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이 소요되는지도 반드시 분석해 봐야 할 항목이다. 
사업성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창업자의 주관을 배제함과 동시에 보편·타당하며 객관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자가 사업성을 검토할 때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해 평가하면 이런 점이 상당히 보완되지만, 만약 창업자 자신이 분석·평가할 때는 이런 점에 주의를 기울여서 정확한 자료와 체험을 바탕으로 공평하고 타당한 보고서를 작성해 사업에 대한 약점을 보완하고 확실한 사업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창업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전라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 박찬규 개설준비위원장은  1954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광주상고를 나와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산업은행, 한국기업평가(주), 기보캐피탈을 거쳐, 서울시 마포소상공인지원센터 센터장을 지냈으며, 서울시 신용보증재단에 이어 소상공인 창업과 경영개선을 위한 경영지도에 힘써왔다. 현재는 진이창업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며, 전라남도 금융복지 상담센터에서 고통받고 있는 다중채무자를 위해 힘쓰고 있다. 전남신용보증재단 해남지점장을 지내며 「성공창업 가이드북」을 펴낸 바 있다.  e-mail Soooda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