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건강 함께 살린 ‘엘더플라워’
상태바
맛과 건강 함께 살린 ‘엘더플라워’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2.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하면 떠오르는 음료가 뭐가 있을까?”라고 묻는다면 대부분 유자차를 떠올릴 것이다. 잘 숙성된 유자청으로 만든 유자차는 유자의 향긋한 풍미와 상큼 달콤한 맛으로 한 겨울추위를 녹여주는 별미이자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음료다.


유자청만 있다면 겨울에는 차로 즐기고, 여름에는 얼음과 갈아 스무디로 즐기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나라에 유자가 있다면 서양에는 엘더플라워가 있다. 오늘은 카페시장의 주목할 만한 아이템인 엘더플라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한다. 
엘더플라워는 서양에서는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전통음료 재료 중 하나인데, 국내에서 점점 유명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진 생소한 재료이다. 식품이나 의약품에 엘더플라워 추출물이 함유돼 있거나, 제품에 향이 조금 첨가되는 정도로 찾아볼 수 있다.
카페시장에서 작년 말부터 엘더플라워를 이용한 음료들이 조금씩 소개되기 시작했고 아직까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지도를 심어주진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 음료시장에서 새로운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엘더나무의 열매, 엘더플라워
엘더플라워의 활용법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엘더플라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엘더플라워는 엘더나무의 열매인 엘더베리의 꽃으로 흰색의 꽃이 다발을 형성하여 자란다.  주로 아프리카 북부, 아시아, 북아메리카 등 북반구에서 자라고, 유럽전역에서 쉽게 발견되며 5~6월 사이에 꽃이 핀다. 꽃이 활짝 핀 후에는 쓴맛이 나기 때문에 눈꽃이 벌어지기 시작할 때 봉오리 형태로 가공하여 사용한다. 엘더나무는 꽃 외에도, 잎, 열매, 나무껍질, 뿌리, 추출물 등을 기관지염, 감기로 인한 염증과 해열제로 사용되며 히포크라테스는 엘더나무를 ‘자연의 약 상자’라고 표현했을 만큼 전통적으로 민간약용으로 자주 사용되던 유익한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다.

음료용으로 사용, 활용도 높아
오늘날 우리가 주로 음료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유럽산 ‘블랙베리엘더’ 종으로 꽃에서는 상큼한 꿀 향기가 난다. 꽃봉오리를 그대로 설탕에 재워 우려낸 다음, 신맛을 더해주고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레몬주스를 혼합한 뒤 청을 만들어 물이나 소다수 등에 희석시켜 마시는 음료를 ‘엘더플라워 코디알’이라고 한다, 코디알(Cordial)은 원래 증류법을 사용해 정제한 약초액을 말하는데 오늘날에는 여러 의미로 분화했으나 음료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쉽게 말해 꽃봉오리로 만든 청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이렇게 청의 형태로 만들면 맛과 향이 증가되고 용해도가 배가 되어 활용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코디알 형태 이외에도 꽃을 말려 차처럼 마시거나, 술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시럽과 진한 농축액 형태의 ‘엘더플라워 코디알’
이번에 소개할 엘더플라워 제품은 엘더플라워향이 첨가된 향 시럽과 진한 농축액 형태의 ‘엘더플라워 코디알’이다. ‘엘더플라워 코디알’은 시럽과 농축액을 섞은 듯한 질감의 제품이며 강한 바디감과 레몬, 라임의 달콤함으로 상큼한 맛과 풍부한 꽃향기가 어우러진 제품으로 꽃향기가 강한 레몬청 같은 느낌의 제품이다. 엘더플라워 만이 가지고 있는 시럽의 달콤함과 라이트한 바디에 향긋한 꽃향기가 가미된 제품으로 꽃향기가 나는 사탕을 먹는 듯한 플레이버가 특징이다.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충족시켜주는 제품
엘더플라워 코디알을 활용해 시각과 미각까지 만족 시킬 수 있는 스페셜한 음료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엘더플라워 코디알 자체에 레몬과 라임이 혼합돼 있어 누구에게나 익숙한 풍미를 주고 마지막에 퍼지는 꽃향기가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기존에 즐기던 에이드와 티에 엘더플라워만 첨가해줘도 ‘Floral’ 향미가 가득한 고급스러운 음료를 연출할 수 있다.
매일 쏟아져 나오는 수십 가지의 카페메뉴 아이템 중 엘더플라워가 시선을 사로잡은 이유는 어디에나 잘 어우러질 수 있다는 장점과 단순히 표면적으로 느껴지는 차이를 넘어 맛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고, 계절에 상관없이 활용 가능한 재료이며,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고부가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엘더플라워의 이러한 장점들은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스토리텔링 될 수 있는 제품으로 다가오는 겨울시즌에 새로운 카페메뉴 아이템을 찾아 고민하고 있다면 맛과 향 뿐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엘더플라워를 추천한다.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서승규 강사는 국내 바리스타자격증, 해외 바리스타자격증, 라떼아트, 로스팅반 수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 e-mail : tjtmdrb@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