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 대가족, 4인가족 중심이던 사회에서는 먹거리에 대해 통용되던 공식이 있다.
건강한음식은 정성과 시간이 투자된 요리, 인스턴트 식품은 시간을 줄이고 간편하게 즐기는 음식 등 하나의 선입견처럼 자리잡은 이 공식들이 최근, 사회를 구성하는 가구 형태가 새롭게 재편됨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도 이러한편견을 깨는 제품들이 하나 둘 시장에 선보여지고 있다.
실제 통계청의 조사 내용에 따르면, 2015년 1인가구, 2인가구의비중은 각각 27%로 전체 인구의 54%에 해당하며, 관련 전문가들은 이러한 핵가족 비율이 매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소비 시장 트렌드에도 변화를 가져오는 큰 요인 중 하나로 특히, 일상생활과 밀접한 외식 및 식품 산업에서선보이는 상품들을 통해 두드러진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고급 음식 못지 않게 세심한 맛의 표현을 구현하고, 국내산 식재료로 재료부터 건강함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시간과 편의성의부족으로 쉽게 즐기지 못했던 메뉴를 간편식으로 재탄생 시키는 등 외식 및 식품업계에서는 간편함과 건강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제품들이 쏟아지고있다.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은 최근 각종 요리 프로그램들을 통해 일고 있는 집밥 열풍과 가정 대용식 시장의 확대에 맞춰 자사의 인기 반찬 메뉴를 가정간편식 제품으로 출시했다.
실제 가정에서 조리한 것과 같이 바로 즐길 수 있고, 국내산 재료들을 활용한 가정식 반찬들을 선보여 차별화한 것이 <본도시락> 제품의 특징이다.
먼저 ‘덮’ 반찬은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거나 기존 음식과 새롭게 조리를 가미해 먹을 수 있는 메뉴로, 배즙으로 달콤한 맛을 더한버섯불고기(200g)는 6,500원이며, 식욕을 돋우는 매콤한 감칠맛에 신선한 부추가 어우러진 부추제육볶음(200g)은 5,500원에 전국 <본도시락> 매장에서 별도 구매가 가능하다.
일부매장에서는 <본도시락> 메뉴로만 즐길 수 있었던 12종의 각종 반찬류도 함께 시범 판매한 후, 고객 반응에 따라 전국 매장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매실장아찌, 견과류볶음고추장, 모듬야채피클, 무말랭이무침제품 등 집에서나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반찬들은 간편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어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대상 청정원의 프리미엄간편식 브랜드 <쿠킨>은 불맛을 가미해 간편식 제품의 맛의 질을 높인 ‘리얼불맛’ 제품 5종을 선보였다.
렌지로 즐길 수 있는 ‘미트로프크리미’, ‘떡갈비’, ‘매콤닭불구이’ 3종과 팬 조리형 제품 ‘통살고기완자’, ‘통살산적구이’ 2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팬 조리형 제품인 '리얼불맛 통살고기완자'와 '리얼불맛 통산산적구이'는 1,2인가구에서는 직접 조리가 어려운 음식으로, 통살을 갈지 않고 고기를 얇게 저며 만들어 고기 본연의 씹는 맛과 풍부한 육즙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통살고기완자는배를 넣은 양념장으로 저온숙성해 누린내와 잡내가 나지 않고, 통살산적구이는 우엉도 들어있는 씹는 질감도고려했다. 두 제품 모두 기름을 두른 팬에 4~5분만 익히면 프리미엄 고기완자와 산적구이를 경험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이 출시한 <햇반>을 활용한 간편대용식인 ‘햇반 컵반’ 4종도 인기몰이 중이다. 비슷한 유사 제품들의 밥맛이 떨어진다는 점을 보완해 품질이 검증된 <햇반>으로 가정에서 지어먹는 밥맛을 구현하고, 국본연의 맛을 살릴 수 있는 액상 소스를 활용해 좀 더 실제 가정식에 가까운 간편식을 선보였다.
메뉴 또한, 미역국밥, 황태국밥,순두부찌개국밥, 사골곰탕국밥 등 간편함과 건강을 동시에 추가하는 소비자들을 고려한 점이 눈에 띈다. 최근에는, 간편식의 대명사인 즉석밥에 제철 식재료를더한 제품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햇반>은 100% 국내산취나물을 넣은 ‘햇반 취나물밥’을 선보였는데, 시간이 부족한 주부뿐 아니라 건강하고 맛있는 밥을 찾지만나물 손질이나 밥짓기에 부담을 느끼는 1~2인 가구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간편식제품 시장 변화에 대해 <본도시락> 관계자는 “간편식 제품들이 편의성만 추구하는 시대는 지났다.
1~2인가구, 맞벌이 가구 등의 핵가족이 소비 시장을 주력 타켓으로 급부상함에 따라, 시간 절약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동시에 건강과 웰빙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시장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