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와 노하우
상태바
신뢰와 노하우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3.11.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무인점포의 시대, 아이템별 성공 전략

<AMPM워시큐>는 세탁 장비 제조 및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본사의 기술력과 인프라, 안정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은 물론 합리적인 창업 비용과 다양한 구성으로 점주들의 만족을 얻고 있다.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멀티숍을 준비하고 무인 매장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생활 속 새로운 세탁 문화를 만들고 있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기술력과 시스템
<AMPM워시큐>는 상업용 세탁 장비 제조 전문기업 (주)와스코가 만든 셀프빨래방 브랜드로 ‘일상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새로운 세탁 문화를 만들어 간다’라는 콘셉트 아래 대형 세탁부터 생활 세탁까지 다양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셀프빨래방 브랜드다. 

운동화 세탁기 및 건조기, 콘덴싱 건조기 등 직접 개발한 세탁 장비 공급이 가능하고, LG전자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LG 상업용 세탁 장비를 직공급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대형 세탁 장비 위주의 빨래방 시장에서 국산 LG전자의 중형 상업용 세탁 장비와 수입산 IPSO(입소) 대형 세탁 장비를 조합하여 다양한 상권과 비용에 맞는 맞춤식 구성을 할 수 있다. 이에 고객은 다양한 용량의 세탁 장비를 사용할 수 있고, 점주는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을 낮추며 맞춤식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전국 A/S망을 구축하여 신속한 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다. 자체적인 기술력 강화도 브랜드의 강점인 <AMPM워시큐>는 세탁 장비 설치에 필요한 설비에 대한 기술력 강화와 매장 내 부가 시설 개발을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정부 공식 인정서를 획득하기도 했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고객, 점주의 편의
<AMPM워시큐>는 무인점포 시장의 성장과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셀프빨래방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최적의 업종을 결합해 부가 수익을 올리는 멀티서비스 셀프빨래방 창업을 점주들에게 제안하고 있다. 점주가 희망하는 상권·예산·규모 등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복합매장을 제안해 무인카페·무인세탁함·편의점·펫숍 등 다른 업종과 결합한 숍인숍 및 멀티숍 운영을 추진하여 매출 시너지를 내는 방식이다. 

편의성과 접근성을 모두 갖춘 무인카페와 빨래방을 동시에 운영하면 별도의 매장 관리나 홍보 활동을 하지 않아도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이 빨래방을 이용하게 되면서 두 업종의 잠재 고객으로 이어져 매출 측면에서 하나의 업종이 부진하더라도 일정 부분 보완이 되는 경우가 많아 점주들이 선호하는 추세다. 

<AMPM워시큐>는 원격으로 매장 내 설비를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무인 매장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매장 안에서 벌어지는 많은 일을 CCTV나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원활한 무인 운영이 가능하다. 또 본사에 자체적으로 IT팀을 보유해 시스템 장애나 오류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밀착형 아이템
<AMPM워시큐>는 2017년 브랜드 론칭 이후 2019년 100호점, 2021년 200호점, 2023년 5월 300호점을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셀프빨래방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용 고객층이 넓어지고 있지만 꾸준한 핵심 사용자층인 1~2인 가구를 타깃으로 원룸, 오피스텔 상권에 집중하고 있다. 

24시간 무인 시스템인 셀프빨래방은 상주 인원 없이도 효율적인 점포 운영이 가능하며 인건비 부담을 줄이며 1인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 투잡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운영 시스템이 간편하고 하루 30분 매장 청소와 편의용품을 채워 넣으면 되기에 피로도가 적으며 유행을 타지 않는 생활밀착형 아이템으로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AMPM워시큐>의 점주들은 합리적인 창업비용, 다양한 장비 구성, 신속한 A/S 등을 브랜드의 강점으로 꼽는다. 앞으로도 좋은 서비스로 고객 성원에 보답하면서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점주들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AMPM워시큐 ⓒ 사진 업체 제공

 

■ 성공 매장의 특징

삼송역스칸센점은 셀프빨래방 매장 안에 무인세탁함을 설치해 생활 빨래와 드라이클리닝 수요를 동시에 충족한다. 24시간 무인 운영되며 셀프빨래방은 청소, 장비 점검 등의 간단한 관리로 가능하며 무인세탁함은 운영 업체에서 세탁물 수거부터 완료까지 대행해 점주는 두 아이템으로 무인 운영을 하며 부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오피스텔 상권에 위치해 고객 이용률이 높고 비수기, 성수기가 따로 없이 연간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편이다.


■ 비대면 서비스를 대체하는 본사만의 비법

1. 간단한 관리로 안정적인 운영
2. 24시간 무인 운영
3. 다양한 멀티숍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