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건강이라는 양보할 수 없는 가치
상태바
맛과 건강이라는 양보할 수 없는 가치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8.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한여름, 맥주와 함께할 치킨 프랜차이즈
<자담치킨>

<자담치킨>은 천연재료를 사용해 전 공정에 걸쳐 건강한 웰빙푸드 정신을 구현한다. 동물복지 원료육, 히말라야 핑크솔트를 활용하는 등 맛과 건강이라는 양보할 수 없는 두 가지 가치를 철저히 지켜왔다. 이는 전국 70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브랜드로 성장한 배경이기도 하다.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천연재료 사용한 건강한 웰빙푸드 정신
<자담치킨>은 ‘자연을 담은 치킨’으로 2011년에 탄생한 치킨 브랜드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숙하고 인기 있는 치킨을 더 품격 있고 건강하게 소비할 방법을 모색한 끝에 탄생했다. ‘건강한 웰빙 치킨’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한 치킨과 사이드 메뉴, 맥주와 잘 어울리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배달형 점포뿐만 아니라 치맥 문화에 적합한 ‘치킨&호프’ 매장으로 각 상권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닭 한 마리의 모든 부위를 맛볼 수 있는 한 마리 치킨, 양념과 토핑을 한입에 먹기 좋은 순살치킨, 마니아를 위한 부위별 치킨 등 다양한 치킨과 사이드 메뉴를 단품 또는 세트로 구성했다.

취향에 따라 다양한 소스와 토핑을 추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맞춤형 메뉴도 제공하고 있다. <자담치킨> 나명석 회장은 “<자담치킨>은 칼로리, 염도,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 고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주요성분의 함유량을 공인 기관을 통해 수시로 점검 받고 이를 떳떳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동물복지 원료육과 히말라야 핑크솔트 염지
<자담치킨>은 한 마리의 치킨을 조리하는 데 필요한 많은 재료를 건강에 좋은 것으로 구성하고자 과감한 시도를 해왔다. 브랜드 콘셉트의 중요 요소이자 정신을 상징하는 핵심은 국내 최초로 ‘동물복지 원료육’을 사용한 것이다.

여기에 미세플라스틱이나 해양오염 걱정 없는 프리미엄 히말라야 핑크솔트를 활용한 저염 염지, 21가지 견과류와 곡물이 첨가된 아이큐파우더, 바삭하고 고소함을 살리는 전용 튀김유, 천연재료로 만든 수제 피클무 등도 특징이다. 기본이 좋은 원재료에 개성 있는 소스와 조리법이 더해지면서 많은 시그니처 메뉴가 탄생했다.

나 회장은 “동물복지 인증은 100가지 이상 정부의 까다로운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하는 사육장과 도계장만이 받을 수 있다”며 “이렇게 건강한 환경에서 잘 먹고 잘 자란 닭을 웰빙 시스템으로 조리하기에 일반 치킨과 비교해 닭 껍질이 더 얇고 고소하며 육질이 연하다”고 설명했다.

‘건강’과 ‘맛’이라는 두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건강한 웰빙푸드 정신을 바탕으로 탄생한 인기 시그니처 메뉴들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있다.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가려운 곳을 먼저 긁어주는 본부 시스템
<자담치킨>은 700여 개의 가맹점이 개설되고 운영되는 동안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 부처로부터 시정조치나 지도, 징계 등을 받은 적이 한 번도 없다. 나 회장은 “모두 가맹점과 탄탄한 신뢰를 기반으로 긴밀히 소통하며 아프고 가려운 곳은 본부가 먼저 긁어주려는 노력을 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자담치킨>은 본부에서 가맹점으로 공문을 가장 많이 전달하는 브랜드 중 하나일 것이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가맹점 피드백을 역으로 전달받고 본부가 의견을 경청하고 운영에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본부는 창업 전부터 오픈 이후까지 메뉴 개발, 인력 관리, 물류 공급 등 포괄적인 내용을 교육하고 지원한다. 각 가맹점에 맞춤 홍보 노하우도 안내한다. 정기적으로 우수 성과를 내는 가맹점에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올해는 가맹점 매출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한 ‘가맹점 매출상생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분기별 목표를 설정한 뒤 다양한 홍보계획을 수립해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점포에 본부에서 현금시상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자담치킨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  동물복지닭
모든 과정에 건강한 재료를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 시작 때부터 무항생제 닭을 원료육으로 사용했고 현재 한마리 치킨에는 동물복지닭을 사용하고 있다.

  히말라야 핑크솔트
치킨 염지에 프리미엄 소금인 히말라야 핑크솔트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 천일염의 안정성과 품귀 이슈가 있는 가운데 고객이 “역시 자담”이라고 말해 주는 일화가 있었다. 

 


◆ <자담치킨>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자담치킨>은 이미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고 창업 과정에서 신속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이 선정하는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에 선정되었다. 푸드테크 변화에 발맞춰 가맹점주의 노동력과 인건비 절감에 크게 기여하는 치킨 조리용 협동로봇을 도입하고 있다. 신규 예비창업자에게 선착순 총 10대의 치킨로봇을 무상 제공하는 파격적인 창업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