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넘치는 해산물 맛집
상태바
가성비 넘치는 해산물 맛집
  • 조주연 기자
  • 승인 2023.02.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3조개구이&찜>

고깃집이 대부분인 외식업계에서 해산물 브랜드는 매력적이지만, 식재료 공급부터 운영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러나 <93조개구이&찜>는 수산물 시장에 노하우가 있는 이상호 대표가 공급 루트를 알려주고, 직접 생산하는 소스로 맛을 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가격 대비 가성비 넘치는 메뉴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매력이고, 손쉬운 운영과 높은 매출은 점주가 느끼는 브랜드의 매력이다.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다양한 분야에서 7년차 외식업 경력을 가진 이상호 대표는 자신이 태어난 연도를 붙여 현재 양주 덕정동에서 <93회수산>을, 옥정동에서 <93조개구이&찜>을 운영하고 있다. 점포 운영을 하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해 자신감을 가진 이 대표는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목표로 한국창업경제연구소의 장정용 대표에게 컨설팅을 받았다.

시스템을 갖춘 후에는 거제, 부산, 노원 등에 가맹점을 오픈해 점주가 만족하는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다른 수산물 메뉴에 비해 조개구이 메뉴는 경쟁력도 있고 관리도 쉬워 가맹사업에 적합합니다. 여유 있게 점포를 운영하고 싶다는 제 바람을 담았기 때문에 필수 인력 없이 운영된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이 대표는 나이는 젊지만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만큼 늘 배우는 자세로 본점을 운영하고 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이 대표는 조개구이&찜은 치킨이나 고깃집처럼 흔한 아이템은 아니지만, 상권에 많지 않아 브랜드도 점포도 경쟁력이 있다고 전한다. 실제로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도 거제점과 부산점 점주가 먼저 찾아와 상담을 받고 점포를 론칭하기도 했다.

본점이 있는 옥정동도 웨이팅이 있을 정도이며, 테이블이 6개뿐인 노원점은 본점보다 매출이 높을 때도 있다. 또 가격 대비 고급스럽고 다양한 해산물이 많아 손님들이 놀라기도 하는데, 그것이 바로 <93조개구이&찜>의 경쟁력이다.

가격을 생각하면 들어가기 어려운 해산물이 있다 보니 한 번 찾은 손님은 또 찾을 수밖에 없다. 젊은 대표, 신생 브랜드인 만큼 예비 점주들이 성공 가능성에 의문을 가질 때는 힘들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로 점포를 오픈하고 난 뒤 기대 이상의 매출을 거둘 수 있어 점주들이 만족하는 브랜드로 만들어가고 있다.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93조개구이&찜>은 기본 육수와 소스, 식재료만 있으면 메뉴를 제공할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총 3일로 멍게, 해삼 정도만 손질할 수 있으면 충분하다. 가장 어려운 수산물 구매는 이 대표가 직접 노하우를 전수해 준다.

“약 4년동안 매일 수산물 시장을 다니다 보니 어떻게 해야 가장 신선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지 알게 됐어요. 현재 거제점과 부산점도 제가 노하우를 전수해 드려 직접 수산물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콘셉트는 본점과 비슷한 분위기의 블랙과 그레이 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자유롭다. 아직은 이 대표가 본사 대표이자 슈퍼바이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날 때마다 점주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며칠씩 지방에 머물고 시시때때로 전화통화를 하지만 매출이 높다는 소식을 들으면 뿌듯하다.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93조개구이&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계획·비전
이 대표도 처음에는 브랜드를 직영점으로만 운영하는 것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모든 점포를 제대로 운영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가맹 사업을 선택했고, 점주들이 각각의 점포를 잘 가꿔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장사하는 시스템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생각한 것보다도 많은 차이가 있었어요.

기존 방식을 개선하면서 저도 많이 배우고 있고, 그 과정에서 더 알찬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 대표의 목표는 점포 수가 빠르게 늘어나는 것보다는 어디에 오픈해도 잘 되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다.

“<93조개구이&찜>이 어디에 오픈해도 잘 되는 가성비 높은 점포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보통 가맹점 열 개보다 최고 가맹점 하나를 오픈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잃지 않겠습니다.”

 

93조개구이&찜 이상호 대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93조개구이&찜 이상호 대표 ⓒ 사진 조주연 팀장, 업체 제공

 

Check Point
최소한의 인력으로 운영 가능한 손쉬운 시스템 

 


가맹정보 : 개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