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과 본사의 동반성장
상태바
가맹점과 본사의 동반성장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12.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셀프빨래방과 무인카페를 함께 준비한 <탑워시케어> 강변점이 문을 열었다. 본사의 튼튼한 장비와 체계적인 시스템은 점주에게 신뢰를 주고, 강변점의 정갈한 인테리어와 품질 좋은 원두는 고객의 발길을 모은다. 일상 속 브랜드로 자리 잡을 <탑워시케어> 가맹점과 본사의 동반성장이 기대된다.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열정과 노력이 함께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창업을 결심한 김민주 점주는 가사와 경제 활동을 병행할 수 있는 직업으로 무인점포를 고려했다. 그중에서도 유행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생활에 밀접한 편의 시절로 무인빨래방이 좋다고 생각해 프랜차이즈 빨래방을 조사했다.

“여러 빨래방 프랜차이즈가 있지만 세탁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 고성능 세탁장비와 대규모 부품실을 갖추고 있는 브랜드인 <탑워시케어>를 선택했습니다. 처음 빨래방 창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때 본사 김재영 과장님과 상담했는데 전화상담부터 대면상담을 마치면서 이 기업과 함께할 것을 다짐하게 됐어요. 가맹점 늘리기에만 급급하다는 느낌이 없었고 탄탄한 본사, 적극적인 지원과 소통에 믿음이 갔습니다.”

소가족, 신혼부부, 1인 가구, 오피스텔 등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상권을 조사하던 김 점주는 11월 <탑워시케어> 강변점을 오픈했다. 강변점은 김 점주가 매장의 구성, 색감, 조명, 작은 소품까지 모두 정성을 들여 조율해 준비한 공간이다.

“근처에 초등학교가 있어 젊은 부모님들의 모임 장소가 되길 기대하고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디자인을 생각했어요. 깨끗하고 정성껏 꾸며놓은 공간에 고객들이 오가며, 마련해놓은 시설을 충분히 활용해 주시는 모습 자체가 굉장한 기쁨이에요.”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시스템과 소통을 함께 
김 점주는 청결하게 매장을 관리하고, 매장에 머물고 있지 않을 때는 고객의 문의에 원격으로 응대하고 있다. 첫 창업이기에 궁금한 점을 본사와 원활히 소통하는 김 점주는 본사가 시스템을 탄탄하게 갖췄기에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매장관리와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든든하다고 전한다.

“현재 본사는 로열티와 교육비 등을 면제해 주고 점주에게 세탁장비 이외에 다른 부담을 줄여주고 있어요. A/S는 2년 무상이며 장비 문제가 있을 경우 점주의 영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빠르게 지원해줍니다.” 김 과장은 평소 점주와 자주 연락하며 한 달에 한 번 가맹점을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고 점주의 경험과 고충을 나누고 있다. 

김 점주는 셀프빨래방 창업을 고려하면서 창업 후에 생길 장비 문제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탑워시케어>를 선택한 김 점주는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시 본사의 시스템을 검토하기를 추천한다. 숍인숍으로 무인카페를 함께 운영 중인 강변점은 마진을 줄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리미엄 원두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24시간 운영하기에 무인카페만 이용하는 고객들도 많다. 입구 옆 “Coffee & Laundry” 네온사인이 반짝인다. 벽에 게시판을 만들어 고객과 메모를 주고받는 김 점주. 얼마 전에는 “우리 동네에 생겨줘서 고맙다”라는 고객의 인사가 게시판을 장식했다.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가맹점과 본사가 함께 
<탑워시케어> 장비의 우수성을 자랑하고, 노력하는 김 점주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김 과장. “대형 장비로 두꺼운 겨울이불 3~4채를 한 번에 세탁할 수 있어요. 장비의 용량이 크니 시간, 비용적으로도 좋고요. 강변점은 장비가 4세트로 구성돼 순환이 잘되고 있어요.

강변점은 트렌드에 맞춘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적용하였는데요. 타일, 조명, 거울 등 김 점주님이 신중하게 고민해 선택한 부분들이 매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환하게 만들어주고 이는 고객들의 호응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탁 가방도 김 점주님이 만드신 거예요. 인테리어 실장님이 김 점주님의 디자인 감각을 칭찬하셨습니다. <탑워시케어>를 통해 김 점주님과 인연이 돼 감사하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본사와 상생하기를 바랍니다.”

김 점주는 앞으로 다점포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지금의 매장을 운영하며 더 많이 배우고 노하우를 쌓아 저만의 경쟁력이 있는 매장을 늘려보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아직 주변에 <탑워시케어> 매장이 많지 않기에 저희 매장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기본에 최선을 다하면서 운영하려고 합니다. <탑워시케어>의 성장에 함께 발맞춰가며 2호점, 3호점까지 오래 운영하고 싶습니다.”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탑워시케어 강변점 김민주 점주, 김재영 과장 ⓒ 사진 이원기 기자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탑워시케어>에 대한 몇 가지들

 

브랜드 콘셉트와 현황은?
2021년 론칭한 <탑워시케어>는 ‘세탁의 모든 것’이라는 슬로건으로 고객에게 전문화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탁전문점 프랜차이즈 <탑크리닝업>의 셀프빨래방 브랜드다. 가맹점주의 원활한 매장 운영을 돕기 위해 셀프빨래방 오픈에서 운영 관리까지 본사가 가맹점을 적극 관리하는 차별화된 시스템을 갖췄다.

유행을 타지 않는 생활밀착형 아이템, 인건비 걱정 없는 비대면 무인 운영 시스템, 24시간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을 장점으로 현재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2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브랜드의 차별화된 시스템은?
무인점포의 본질은 운영 편의성에 있다는 데 방점을 두고 기존 빨래방 업계의 한계를 보완한 운영 관리 및 체계적인 A/S 시스템을 선보인다. <탑워시케어>는 창업 후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6개월간 본사에서 직접 가맹점을 관리하는 매장 운영 관리 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매장 오픈부터 점주 교육과 밀착 카운슬링을 진행하며, 오픈 1개월 차에 홍보 전단지 및 현수막과 배너 제작, 블로그, 체험단 등 온 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원한다. 또 세제, 유연제 등 용도별 제품 제안, 세탁장비 점검 및 청소 프로그램 설치, 각 매장별 매출 분석, 맞춤형 컨설팅 등 6개월간 업무 전반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원활한 매장 운영을 돕는다.

 

가맹점과의 소통을 위한 노력은?
가맹점 오픈 시 약 2주간 매장 운영 전반, 세탁장비 교육, 자체 세탁 실습, 서비스 교육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세탁 교육 시스템을 진행한다. 세탁 시장 분석과 오랜 세탁업 노하우를 접목한 교육 커리큘럼으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오픈 전 상권분석부터 인테리어 및 기기설비 준비를 돕고 오픈 후에도 지속적인 운영 관리 서비스를 위해 가맹점과 소통하는 <탑워시케어>는 “가맹점주들이 잘 돼야 본사가 잘 된다”라는 철학을 가지고 점주와의 동반성장을 최우선으로 한다. 현재 로열티와 교육비 면제, 매장 홍보 지원 등 가맹점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예비창업자에게 경쟁력이 되는 부분은?
<탑워시케어>는 최소 33㎡(10평) 대 24시간 무인 운영이 가능한 소자본창업 모델이다. 인건비 걱정 없는 비대면 무인 시스템과 안정적인 수익이 장점이며 하루 약 1시간 매장 관리로 점주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해 투잡과 부업이 가능하다.

셀프빨래방은 무인 카페,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 코인식 오락기 등을 결합한 멀티숍 매장으로 임대료나 부대비용을 절감하면서 매장을 홍보하고 복합 서비스 제공으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트렌드를 반영한 생활밀착형 아이템으로 꾸준히 각광받고 있다.

 

브랜드의 목표와 계획은?
작년 브랜드를 론칭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 <탑워시케어>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고객과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드는 데 집중하려 한다. 그리고 본사의 체계화된 시스템과 가맹점을 위한 지원을 바탕으로 가맹점의 성장을 도우며 앞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탑워시케어>를 찾아볼 수 있도록 브랜드력을 다지며 성장하고자 한다.

또한 생명력이 오래가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탑워시케어>의 론칭 목표였던 만큼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꾸준한 브랜드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