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이 만든 신흥 강자
상태바
코로나 팬데믹이 만든 신흥 강자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8.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2022 하반기 유망프랜차이즈 7選 : <국제통닭>

2015년 부산 부평동 깡통시장에서 시작한 <국제통닭>. 신선한 생닭으로 <국제통닭>의 노하우를 입혀 만든 통닭은 시간이 지나도 바삭하고, 옛날 시장통닭의 맛을 제대로 구현해 고객을 사로잡았다. <국제통닭>은 부산 국제시장 통닭거리에서 즐기던 추억의 시장통닭 맛을 각 지역 어디서든 느낄 수 있도록 활발히 가맹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으며, 현재 수도권 10여개 매장을 포함 전국 70여개 가맹점이 있다.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중독적인 맛과 분위기 
추억보다 강렬한 맛은 없다. <국제통닭>은 어린 시절 부모님의 손을 잡고 거닐며 맡은 가마솥 통닭의 맛과 향수를 재현하면서 주목받았다. <국제통닭>은 특별한 노하우로 만들어진 파우더를 이용해 염지하지 않은 신선육을 고온의 가마솥에 순식간에 튀겨내어 ‘겉바속촉’의 시장통닭맛 그대로를 추구했다.

덕분에 한번 맛보면 반드시 다시 찾게 되는 중독성 높은 치킨으로 유명하다. 또한, 부산을 대표하는 국제시장의 필수 관광코스로 알려진 통닭거리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맛집 브랜드이기도 하다. 특히, 일반적인 계육 사이즈보다 훨씬 큰 12호 닭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면서 ‘맛있고 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제통닭>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오히려 경쟁력을 입증한 셈이 됐다. 고객들의 소비 구조 변화로 이미 홀 뿐만 아니라 배달에도 특화되어 있는 <국제통닭>의 강점이 더욱 살아났기 때문이다. 각종 외식업체가 배달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지만, <국제통닭>은 1마리만 주문해도 2~3명이 충분히 먹을 정도로 가격 경쟁력이 있어 더욱 돋보였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원자재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본사에서 제공하는 파우더 및 각종 자재의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보였다. 본사 공장에서 직접 생산한 덕분에 가능했는데, 이 덕분에 가맹점주들의 수익성을 해치지 않을 수 있었다.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본사도 고객도 가맹점주도 만족
<국제통닭>의 계육은 일절 염지가 되지 않은 생닭으로써, 신선도가 생명이다. 본사는 각 지역의 계육납품업체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해당지역 가맹점에 신선한 계육이 납품될 수 있도록 했다. 신선도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본사 식자재의 경우 3자 물류를 통해 배송함으로써 가맹점주의 만족도도 크게 높였다.

또한, 경상도 지방 및 수도권에 교육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조리교육과 동시에 매장관리 및 현장감을 익힐 수 있게 했다. 매장 오픈 후에 바로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오픈일 전후로 슈퍼바이저가 해당 매장에 배치되어 가맹점을 지원한다. 덕분에 조리 동선 및 식자재 관리, 고객응대, 배달프로그램 교육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점주가 습득하여 빠르게 자립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 밖에도 가맹점주는 파우더, 깐풍소스 등 주요 식자재를 직접 본사에서 생산함으로써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정적인 공급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규 창업의 경우 각종 비용 지원 및 면제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업종 변경하는 경우도 인테리어 및 일부 자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창업에 불필요한 거품을 모두 없앴다. 수도권 지역에 이미 오픈한 가맹점주들이 추가로 매장을 오픈할 정도로 운영 만족도가 높다.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어디서든 만나는 치킨 
<국제통닭>은 ‘2022년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 300대 브랜드’에 선정되면서 비전을 인정받았다. 추억의 국제시장표 통닭을 전국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로 시작한 만큼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한 본사의 노력 및 다양한 지원을 통해 코로나 시국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한 노력이 인정받은 것이다. 이를 계기로 <국제통닭>은 100호 가맹점 오픈 점주를 대상으로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 면제 혜택 등 지원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2022년 하반기 및 내년에는 현재 매장이 입점하지 않은 지역에 많은 가맹점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서울 수도권의 <국제통닭> 가맹점은 남서부권 위주로 치우쳐 있어 그 외 지역에서는 일부러 찾아가서 먹어야 하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여 최종적으로는 어느 지역에서든 배달로 <국제통닭>의 치킨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국제통닭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1. 특별한 노하우로 만든 파우더, 염지하지 않은 신선육, 가마솥에 고온으로 튀겨낸 중독성 있는 맛
2. 국제시장의 필수 관광코스인 통닭거리의 분위기 구현
3. 12호 닭을 사용한 넉넉한 양과 합리적인 가격


CEO 경영철학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약 400여개가 넘어 이미 레드오션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브랜드 경쟁에서, <국제통닭>만의 강점인 합리적인 가격, 기본기에 충실한 후라이드, 국제시장의 히스토리 등을 견고하게 구축하여 ‘어느 곳에서든 만나볼 수 있는 어디에도 없는 치킨’을 위해 나아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