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뽕전문점의 강자
상태바
짬뽕전문점의 강자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6.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2022년 프랜차이즈 최강브랜드 9選 : <짬뽕지존>

소리소문없이 <짬뽕지존> 간판이 하나둘 눈에 띄면서 자연스레 고객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며 ‘짬뽕 지존’ 모드로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다. 점포 개수보다는 튼실한 점포 운영에 무게 중심을 두며 탄탄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매출에서 단연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다 보니, 본부와 가맹점이 똘똘 뭉쳐 내공이 탄탄한 브랜드를 만드는 데 더욱 공을 들이고 있다.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명품 즉석 짬뽕의 위엄 
<짬뽕지존>은 지난 2015년 창업 후 현재까지 7년간 88개의 가맹점을 운영해오며, 가맹점주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브랜드 론칭부터 지금까지 매장에서 사용하는 식재료 역시 영월, 단양, 제천 고추재배 농업인과 전속 계약을 맺어 재배한 국내산을 사용, 100% 엄선된 태양초 고춧가루만을 사용해 짬뽕의 절대 맛을 선도하고 있다.

<짬뽕지존>은 가맹점주들이 점포를 여러개씩 운영할 정도로 매출 면에서 우위를 확보해오고 있는 브랜드다. 그만큼 가맹점주로부터 신뢰를 얻다 보니, 그 흔한 광고 마케팅 없이도 끊임없는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다. <짬뽕지존>의 맛있는 음식 핵심 비법은 가장 좋은 식재료를 사용한 조리이기에 철저히 국내산 고춧가루, 쌀, 배추, 김치, 돼지고기, 돈지 등을 사용해 요리한다는 점이다.

메뉴도 복잡하지 않고 <짬뽕지존>만의 기본메뉴로 구성해 짬뽕, 짜장면, 볶음밥, 탕수육, 만두 등이 전부다. 또 위생과 안전을 우선하는 고객을 위해 Only one 생수, 한끼 One pack 단무지, Clean 앞치마, Safe 머리끈 등이 눈에 띈다. 아울러 <짬뽕지존>은 한 그릇의 짬뽕도 명품처럼 만들기 위해 즉석 짬뽕만을 고집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물류, 상권, 교육의 효율성 높여 
<짬뽕지존> 강성교 대표는 점주 인터뷰만 3번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점주의 역량이 가장 크게 발휘되는 사업이기에, 점주를 선택하는 데 공을 많이 들이는 편이다. 무엇보다 <짬뽕지존>은 점포 규모가 크고 24시간 운영하기에 직원을 제대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창업교육의 효율성도 눈에 띈다. 예비창업주가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의 가까운 직영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인근 가맹점의 운영 노하우와 <짬뽕지존>만의 절대 맛 유지방법, 교통 편의성 등 창업주를 고려한 교육 진행을 해나간다. 또 직접 물류시스템 운영으로 전국을 커버하는 자체 물류체계를 구축해 합리적인 가격과 안정적인 식자재를 공급해 본업에 충실한 Total 물류 지원체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무엇보다 가맹점주의 철저한 상권 보호도 <짬뽕지존>의 강력한 경쟁력이다. 가맹점주를 보호하기 위해 인구 20만명 기준, 반경 3~5km의 영업권 보호와 신규 점포 인근에는 1년간 새로운 매장을 불허하며, 창업 가맹점주에겐 월 매출 6,000만원이 달성될 때까지 로열티 면제 등으로 가맹점주들이 안심하고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 고객이 행복한 브랜드 
이러한 <짬뽕지존>의 가맹점과 고객에 대한 배려는 보다 탄탄한 가맹점 운영과 점포의 매출을 담보하고 있다. 또 사소하지만, 고객을 생각하는 <짬뽕지존>만의 디테일한 서비스는 브랜드에 대한 특별한 이벤트나 할인 등 광고 마케팅이 전혀 없이도 끊임없는 고객들의 러브콜을 받게 한다.

이 회사 관계자는 “고객님들의 한결같은 짬뽕사랑의 비결은 음식점의 기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위생과 안전을 바탕으로 한 최고의 맛이 그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산 고춧가루만을 고집하고, 밀키트 식자재가 매일 아침 신선 야채류를 조달해 즉석에서 요리해 제공하는 짬뽕이기에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창업인들에게는 철저하게 상권을 보호해 주고, 안정적인 물류시스템에 의한 식자재 조달이 지원됨으로써 원부자재 수급이 안정되어 있다. 더구나 가맹점 자체적인 자율운영에 대한 권한이 허용되어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이란 이야기는 <짬뽕지존>에서는 있을 수 없는 얘기다. 

단,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에 대한 간절함과 열정, 이것이 브랜드에서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깐깐하게 가맹점주를 모집하는 것이 점포 운영에 절대적임을 잘 알기 때문이다. 짬뽕전문점 업계에서 ‘넘사벽’이 되고 있는 <짬뽕지존>은 유행에 치우치지 않은 대중적인 메뉴와 안심할 만한 퀄리티와 맛으로 그렇게 고객과 가맹점주, 직원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Tip. 브랜드의 매력

1. 국내산으로 엄선된 100% 태양초 고춧가루를 비롯, 쌀, 배추, 김치, 돼지고기, 돈지 등 국내산 식재료 사용. 
2. 가맹점주 상권 보호를 위해 무리한 점포 전개 지양. 
3. 고객편리와 청결을 위한 디테일한 서비스 제공. 

 

히트메뉴5選


 지존짬뽕
 싱싱한 해물과 쫄깃한 면에 불맛의 풍미까지 더해진 매운 지존의 맛. 1단계부터 4단계까지의 매운맛을 즐길 수 있다. 

 

 짜장면
 저온 숙성한 쫄깃한 면 위에 싱싱한 재료들이 올려진 짜장면 1단계부터 4단계까지의 매운맛을 즐길 수 있다. 

 

 순두부짬뽕
 매운 짬뽕에 들어있는 부드러운 순두부와의 조화. <짬뽕지존>의 별미. 1단계부터 4단계까지의 매운맛을 즐길 수 있다.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짬뽕지존 ⓒ 사진 업체 제공

 

 찹쌀탕수육
 <짬뽕지존>의 모든 메뉴와도 잘 어울리는 쫄깃한 찹쌀 옷을 입은 찹쌀탕수육이 고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 만두
 다른 주 메뉴와 함께 곁들여 먹기 좋은 사이드메뉴로, 누구나 호불호 없이 좋아하는 바삭바삭한 군만두가 인기다. 

 


CEO Interview   강성교 대표

 

짬뽕지존  강성교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짬뽕지존 강성교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Q. 가맹점을 쉽게 내주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짬뽕지존>의 성공 비결은 첫째도 상권, 둘째도 상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상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신규 점포 출점은 제가 직접 나서서 결정합니다. 본사가 가맹점주들의 상권을 철저히 보호해 장사가 잘 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브랜드가 잘된다고 점포 개수만을 보고 달려왔다면, 결코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점포가 많지 않다 보니, 마니아층 고객들은 20~30분을 마다하지 않고 오십니다. 또 점포 매출이 좋다 보니, 매장을 7개까지 하는 가맹점주도 있고, 가맹점주들끼리 동업을 해서 매장을 내거나, 내부 직원들도 공동투자해 부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Q. 예비창업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되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각종 매체를 통해 진행되는 광고와 소위 핫한 유행성 상품보다는 대중적인 아이템 선정을 권장합니다. 물론, 선정 전엔 철저한 분석을 위해 6개월 정도의 관찰과 해당 가맹점을 최소 5곳 이상 방문해 맛의 호불호, 본사의 지원, 운영 노하우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음식장사의 성패는 상권이 좌우함을 명심하고 장소선정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농작물은 농부의 발자국 소리들 듣고 자란다’는 말처럼 농부의 정성과 노력이 있어야만 풍성한 결실을 맺습니다. 예비창업자들께서도 이런 농부의 마음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경영철학과 운영마인드가 궁금합니다.
‘한 그릇의 짬뽕도 명품처럼 만들겠다’는 슬로건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엄선한 국내산 식자재만을 고집하며, 즉석에서 만든 짬뽕을 고객님께 제공함으로써 최고의 맛과 서비스를 경험하게 하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기부를 시작했는데, 그 이후 사업도 더 잘되고, 제 마음도 더욱 편안해짐을 느낍니다.

점점 욕심을 버리고 나누는 삶을 살다 보니, 소소한 일상에 대한 고마움은 물론, 고객과 가맹점주, 직원들에 대한 고마움도 더 배가 되는 것 같아 기부하는 삶도 지속해나갈 생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