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NO.1 푸드마켓
상태바
대한민국 NO.1 푸드마켓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1.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형빈의 하이키친>

‘맛있는 아름다움을 큐레이팅하는 브랜드’라는 슬로건으로 등장한 <윤형빈의 하이키친>. MZ세대 조다희 대표와 개그맨 윤형빈 대표가 론칭한 <윤형빈의 하이키친>은 ‘반찬, 밀키트 전문 프리미엄 푸드마켓’을 표방했다. 한 번 방문하는 것으로 하루 상차림을 완성할 수 있다는 데 매료된 고객들이 몰려들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조다희 대표는 어머니가 병으로 입원한 다음에야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제때 식사를 못하면서 건강을 잃게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평생 다른 사람의 식사는 최고로 대접해왔지만 정작 자신의 식사에 소홀했던 것이다.

병간호를 하던 조 대표도 끼니를 못챙기면서 간편하지만 건강도 지킬 수 있는 밀키트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HMR 조차도 생소했던 시절인 2016년부터 관심을 갖고 공부하던 조 대표는 대학원 진학을 앞두고 SY프랜차이즈 김성윤 대표를 만나게 됐다. 김 대표가 밀키트숍 론칭을 제안하면서 윤형빈 대표와 만났고, 이후 두 사람은 <윤형빈의 하이키친>의 공동 대표로서 함께 운영하고 있다.

밀키트는 한끼 식사의 간편함과 함께 직접 요리하는 재미가 있어 인기가 높다. <캠핑존> 코너가 준비되어 캠핑 제육, 캠핑 불백, 캠핑 숯불곱창 등 캠핑 밀키트와 캠핑용품, 주방용품도 판매하면서 캠핑지역, 펜션촌 등에도 어필하고 있다.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많은 종류의  밀키트를 준비했고,  반찬, 육류, 생선 등 밀키트에 추가하거나 함께 식사를 구성할 수 있는 모든 종류가 한 매장 안에 있어서 고객 입장에서는 장보기가 매우 편리하다. 덕분에 지역별 매장별로 다른 종류의 밀키트를 진열할 수 있고, 고객들이 새로운 맛을 찾는 번거로움을 덜어줄 수 있다.

무엇보다도 연예인이 대표로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다. 조 대표는 “윤형빈 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1호점 영등포 시장역점에서 실제로 만날 수 있었고 계산도 직접 해줬다는 목격담이 쏟아집니다. SNS에 윤형빈 대표의 지인들이 올리는 스토리도 호응도가 높습니다.

윤형빈 대표는 단순 모델이 아니라 공동 대표로서 좋은 아이디어가 많으십니다. 조만간 윤 대표 아이디어로 밀키트가 출시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라고 전했다.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윤형빈의 하이키친>은 전국을 지사로 나눠서 영업을 관리하고 있다. 특히 모기업인 SY프랜차이즈의 자체 공장이 있으므로 다양한 밀키트를 제작할 수 있다. 가맹점주에게는 다채로운 메뉴와 함께 지역별, 매장별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에게는 매장에 쉽게 질리지 않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자체 공장이 없는 프랜차이즈에서는 최소주문수량(MOQ)이 상당히 큰 걸림돌이지만, <윤형빈의 하이키친>은 일부품목도 투자로 보고 진행하므로 메뉴 대응 속도가 매우 빠르다.  

또한 <윤형빈의 하이키친> 본사 직원들은 모두 가맹점주의 연락처를 알고 매장을 한번 이상 방문하면서 관심을 쏟고 있다. 고객들의 불편사항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운영하면서 전 직원이 매니저로 등록되어 답을 제공하면서 해결하고 있다. 최근에는 <두번째 남편> 드라마 PPL을 선두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윤형빈의 하이키친  윤형빈·조다희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윤형빈의 하이키친 윤형빈·조다희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계획·비전
<윤형빈의 하이키친>은 이미 수십 년 경력의 프랜차이즈 본사가 모기업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밀키트 뿐 아니라 푸드마켓의 형태를 추구하며 반찬, 육류, 생선, 주류까지 구성하고자 시장을 예측하고 준비하고 있다.

조 대표는 밀키트가 붐을 일으켰다가 꺼질 아이템이 아니라고 예측했다. “코로나19를 겪은 세상은 이제 밀키트에 익숙합니다. 밀키트가 트렌드로 이슈화되면서 우후죽순으로 밀키트 브랜드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지속적으로 개발 및 관리가 가능한가, 이 점이 관건입니다.”

조 대표는 “슬세권, 슬리퍼로 갈 수 있는 거리에 <윤형빈의 하이키친>이 자리잡게 해서 식탁을 하이키친 반찬, 밀키트로 영양을 골고루 갖춘 식탁을 만들고 싶어요”라는 계획을 전했다. 앞으로 <윤형빈의 하이키친>은 대한민국 NO.1 푸드마켓으로 자리잡을 것이란 자신감도 전했다.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윤형빈의 하이키친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매장 한 곳에서 밀키트와 추가 재료 구매 가능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33㎡(10평) 기준 / 부가세 별도)
가맹비                        500 (현재 면제)
교육비                       300(현재 면제)
인테리어                     1600 (현재 1,400/직접 시공 가능)
간판                           400(직접 시공 가능)
시설 및 주방집기        1,800(필요한 만큼 구입)
포스, 키오스크           렌탈가능
초도비품                    100
DID모니터                 120
계약이행보증금          200
총계(VAT 별도)         3,820(현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