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에게 희망을, 고객에게 행복을
상태바
점주에게 희망을, 고객에게 행복을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1.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광맥주>

어려운 상황일수록 가맹점과 상생하고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 등 기본에 최선을 다하는 <탄광맥주>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체 브루어리를 통해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짧은 유통 경로로 품질 좋은 수제맥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가맹점주에게는 원가 경쟁력을, 고객에게는 가성비를 전하고 있다.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고객, 점주, 이웃을 위해
2020년 10월 배곧점 직영점을 시작으로 현재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에 22개 매장을 운영 중인 <탄광맥주>. 작년에는 경북과 전북에서, 올해는 충청, 경남, 제주에서 핫플레이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탄광맥주>는 고객들이 힘든 하루를 견디면서 좋아하는 맥주, 좋아하는 음식,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작지만 소중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새로운 희망과 함께 내비게이션 같은 안내로 동반자가 되고자 하며, 이웃 나눔이라는 경영이념에 따라 수익의 일부분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지원하고자 한다. 

<탄광맥주>는 다양하고 신선한 수제맥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주류업계 최초로 투명 캔시머에 맥주를 포장해 주는 시스템을 도입해 눈에 보이는 신선함과 위생을 제공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가맹점의 매출 증대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치킨, 피자 등 다양한 안주와 맥주 배달, 세트메뉴 전용 포장 패키지 개발 등 가맹점주와 고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상생하며 성장
<탄광맥주>를 운영하는 (주)올바른에프앤비는 지난 7월 ‘2021 대한민국 CSR/ESG 경영대상’에서 CSR 소비자 부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바른에프앤비의 회전초밥 전문 브랜드 <미카도스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상생협력 프랜차이즈에 2019년부터 3년 연속 선정되며 가맹점과의 상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탄광맥주>는 지난해 5월 지역 특산물 홍보 및 판로 개척을 목표로 강원도 삼척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삼척에서 생산된 보리로 만든 맥아와 농산물을 구입하고 삼척 지역명을 딴 수제맥주 및 메뉴 개발을 통해 ‘삼척석탄치킨’을 신메뉴로 출시하는 등 탄광 지역 관광 상품화를 진행했다.

수제맥주와 어울리는 안주로 시너지 효과를 발산하는 <탄광맥주>. 0℃에서 72시간 저온 숙성된 신선한 생맥주와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수제맥주를 구성하고 시그니처 메뉴와 시즌별 신메뉴를 출시한다. 포장 및 배달의 활성화를 위해 메뉴 개편 및 신메뉴 출시를 진행했고, 1인 가구의 배달 음식 소비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1인 세트를 출시했다. 지난 10월 오픈한 제주중문점은 테라스 공간을 활용해 피크닉 존을 구성하는 등 점포별 환경에 맞게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있다.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본사의 탄탄한 지원
본사 대표 및 임원들의 20년 이상의 외식 프랜차이즈 경력을 토대로 신규 가맹점 오픈 시 안정적인 안착과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본사 지원, 전문 인력 파견, 해당 상권의 최적화된 마케팅 및 슈퍼바이저 집중 지원을 진행한다. 

<탄광맥주>는 폐점 없이 점포 수가 증가하는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가운데,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접어들면서는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슈퍼바이저 숫자를 늘려 가맹점 관리에 더욱 집중하고, 2022년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예비 슈퍼바이저를 채용해 OJT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가맹점 매출도 동반 상승 중이며, 가맹상담 문의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내년 말에는 100호점 돌파를 목표로 메뉴와 마케팅을 포함하여 인력, 물류, 관리 등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 가맹점주의 적정한 상권 보호를 유지를 위해 2026년 총 500호점까지만 오픈할 예정이다. 가맹점 증가에 따라 제2 브루어리도 계획하고 있다.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해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상생을 우선적으로 도모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탄광맥주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 경쟁력

1. 다양한 메뉴 구성 및 개발
2. 자체 브루어리와 차별화된 인테리어
3.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와 지원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최소 5~10년 이상 매출이 유지될 수 있는 유망 아이템, 대중적인 창업 아이템, 수익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아이템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창업을 통해 본사와 가맹점은 진심과 열정으로 함께 더 큰 성장을 일궈나갈 준비가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