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Y IN HANOK 도심 속의 한옥 공간
상태바
STAY IN HANOK 도심 속의 한옥 공간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9.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도심 속의 한옥 공간

과거 불편하고 유지·관리가 힘든 건축물로 인식되던 ‘한옥’이 시간과 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품격 있는 건축물로 사랑받은지 오래다. 한옥은 호텔, 레스토랑, 카페, 갤러리, 병원 등 다양한 업종에서 다채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선조의 삶의 향기가 가득한 우리의 오랜 문화유산이 현대인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한옥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옛 건물을 깔끔하게 단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옥 구조가 주는 편안함에 과감한 현대식 시설을 도입해 한옥 안에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국내외 관광객들은 한옥마을과 한옥 호텔, 한옥 레스토랑 등이 즐비한 골목을 자유롭게 누빈다. 일명 ‘옥캉스’라고 불리는 한옥 스테이를 통해 오래된 기와지붕 아래에서 하룻밤을 즐기는가 하면, 떠남이 여의치 않은 이들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한옥 레스토랑과 한식당을 찾아 잠시나마 쉼을 경험한다. 한옥을 테마로 한 수많은 공간이 생겨나고 있는 요즘, 한옥 호텔과 한옥 레스토랑 취재를 통해 한옥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과 트렌드,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한옥 호텔의 콘셉트와 경쟁력, 한옥 공간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정보 등을 정리해 봤다.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www.iclickart.co.kr

 

한옥 호텔, 진화하다

한옥에서의 고즈넉한 하룻밤은 그 자체로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국내에는 규모와 역사적인 면에서 압도적인 특색을 갖춘 한옥 호텔이 늘고 있다. 대중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한옥 호텔은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을까.

 

한옥마을과 상생

한옥 호텔은 주변의 환경이 중요하다. 유명 한옥 호텔 가운데 한옥마을로 유명한 도시에 설립된 경우가 많은 이유다. 마을을 구경하고 호텔에서 편안한 하룻밤을 보낸다는 콘셉트로 공간에 접근해 상생 방안을 찾는 것이다. 실제 한옥 관광 호텔 건립과 한옥마을 단지 조성이 함께 논의된 도시도 있다. 단순히 유명한 한옥마을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특색 있는 전통 체험마을을 건립해 한옥 호텔과 연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둥이 되는 것이다.

 

관광 콘텐츠의 중심

지방에서는 새로운 문화 상품을 만들어 한옥 호텔과 연결하는 경우가 많다. 한옥 호텔 숙박이 또 하나의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관광객의 장기 방문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옥 호텔을 중심으로 지방에 있는 문화재나 관광사업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 한옥 호텔과 연계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를 노리는 것이다. 


가족·기업 행사 공간 마련

한옥 호텔은 층고가 높은 일반 호텔과 달리 넓은 면적에 낮게 지어진다는 특성이 있다. 건축 특성상 독채 형태가 많고 객실수가 적다. 일반 호텔보다 건축 비용은 두 배 이상 소요되는데 수입은 일반 호텔보다 적은 셈이다. 이에 따라 한옥 호텔은 객실 운영 뿐만 아니라 가족 행사나 기업 행사가 가능한 연회장, 컨퍼런스룸, 레스토랑 등에 공을 들인다. 여기에 각자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힐링 스팟을 개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석 2조의 공간

한국적인 아름다움과 전통문화를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한옥은 내국인에게는 전통에 대한 교육의 장이 되고 외국인에게는 새로운 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공간이 된다.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현대식 호텔보다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한옥 호텔은 고전적인 모습부터 뉴트로 감성을 더한 모습까지 전통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으로 평가 받는다.


 

한옥 스테이의 기준

누구와 함께 하는 여행인지, 무엇을 위한 머묾인지에 따라 한옥 호텔을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진다.

전통미를 찾는 한옥 스테이
전통미가 강한 한옥 스테이를 원한다면 한옥의 원형을 최대한 보존한 곳을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한옥에 대한 호감이 높아지면서 한옥 호텔이 늘고 있지만 지나치게 현대적인 요소를 가미해 한국적 요소를 느끼기 어려운 곳이 많다. 건축의 역사가 얼마나 되었는지,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지, 보수를 얼마나 했는지,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지 등을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힐링 호캉스를 위한 여행
힐링과 호캉스가 목적인 사람들은 전통 한옥에 과감하게 현대식 편의시설을 도입한 신개념 휴양지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다. 침실과 거실의 공간 분리, 외부와 연결되는 누마루, 독립된 마당의 존재 등 기본적인 요소부터 개인 노천탕, 공용 찜질방 등 힐링 스팟이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다. 특히 호캉스에서 중요한 침구류 세팅(침대, 매트리스, 이불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체크하고 조식, 어메니티 등에 대해서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색다른 체험을 위한 부가 시스템
더 색다른 시간을 즐기고 싶다면 마당이나 별채에서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나 체험 프로그램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한옥은 특성상 많은 사람이 함께 식사할 수 있는 대형 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행의 인원과 목적에 따라 대규모, 소규모 공간을 미리 파악해두면 좋다. 요즘은 한옥 호텔에서 돌잔치나 고희연 등 가족행사도 많이 진행하므로 레스토랑, 연회장, 컨퍼런스룸, 주차장 시스템 등 부가적인 공간과 시스템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목적에 따른 접근성
여행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한옥 호텔의 위치도 중요해진다. 도심과 떨어져 조용히 힐링만 하길 원한다면 시내에서 멀어져도 괜찮지만, 관광과 맛집 탐방을 원한다면 주변 중심가와의 거리, 이동 동선, 이동 수단 등이 중요해진다. 호텔의 접근성과 함께 한옥 내 레스토랑과 카페 등 멀리 나가지 않더라도 짧은 동선 내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장소를 파악해두는 것이 도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