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의 편안한 어울림을 생각하다
상태바
도시와의 편안한 어울림을 생각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9.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도시를 걷다 만나는 ‘모던 한옥’ : <커피에반하다>

<커피에반하다>는 최근 900호점을 돌파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커피에반하다> 안동시청점은 한옥의 원형을 안팎으로 유지함으로써 도시의 특색을 살리고 있다. 이곳을 찾은 소비자는 한옥의 편안한 구조 안에서 한옥 특유의 감성을 즐길 수 있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한옥 매력 최대한 살린 안동시청점
<커피에반하다> 안동시청점은 소담하고 정갈한 매력을 가진 한옥 지점이다. 현재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점주가 한옥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운영하자는 아이디어를 내면서 2017년 11월 문을 열었다. 본부에서는 점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공 시 최대한 원래 구조를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커피에반하다> 임은성 대표는 “안동은 자체가 하나의 큰 관광지를 형성하고 있는 도시로 안동시청점은 그 중에서도 한옥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해 관광객 수요가 많다”라며 “현지인이 가장 많이 찾는 대형병원인 안동의료원이 인근에 있는 점도 고려되었다”고 설명했다. <커피에반하다> 안동시청점은 대부분의 한옥 카페가 젊은 감성에 맞춰 내부 인테리어를 변경하는 것과 달리 시공 시 외부 뿐 아니라 내부도 원 상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했다. 소품에도 한옥을 강조하는 감성적인 요소들이 추가됐다. 임 대표는 “한옥의 편안한 구조와 함께 분리된 공간을 마련해 스터디가 가능하다”면서 “인근에 대학교가 있어 학생들이 편안하게 머무르다 갈 수 있도록 오락기나 보드게임도 비치해 뒀다”고 말했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최신식 HACCP 설비와 로스팅 시스템 구축
<커피에반하다>는 2011년 2월 1호점 개점을 시작으로 합리적인 가격, 편안한 분위기로 3040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주로 동네 상권에 위치해 친근한 카페를 표방하고 있는 <커피에반하다>는 최근 900호점을 돌파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임 대표는 “<커피에반하다>는 생두 직수입 전문 업체를 통해 엄선된 생두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신식 HACCP 설비와 체계적인 본부 로스팅 시스템을 구축해 최상의 원두를 공급하고 있다”면서 “프리미엄 로스팅 원두는 아라비카 100%를 사용해 엄격한 품질 기준과 특화된 로스팅 기법을 통해 깔끔한 맛과 풍부한 바디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임 대표는 “원두, 시럽 등 판매 제품의 생산 및 공급을 직접 관리해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4無 정책 도입한 착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커피에반하다>는 가맹점과의 상생과 협력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임 대표는 “업계 최초로 가맹비, 로열티, 보증금, 리뉴얼이 없는 4無 정책 도입을 시작으로 가맹점에 부담되는 요소는 빼고 도움되는 요소는 더하면서 남다른 착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라며 “점포별 운영시간, 개별 메뉴 추가 가능 등 상권 상황에 맞춰 자율성을 두며 매출 극대화를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유인, 무인 2가지 점포로 운영되고 있는 <커피에반하다>는 코로나19 이후 언택트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 대표는 “무인카페 창업에 대한 공급과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실제적으로 무인카페 문의량이 전년 대비 10배가량 증가한 만큼 올해 하반기에는 무인점포인 <커피에반하다24>를 새롭게 리뉴얼해 론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인점포에 있어서도 인건비 절감을 위해 키오스크, 오더서비스, 오토매장 운영 등 다양한 방식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 대표는 “커피문화 대중화의 길을 착하게 걸어온 <커피에반하다>는 앞으로도 커피의 미래가치를 높이기 위한 끝없는 도전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 제공

 

인기메뉴 베스트

  아메리카노
깔끔하고 마일드한 맛에 풍성한 크레마가 더해진 <커피에반하다>의 대표 메뉴. 거친 듯 부드러운 고소함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커피.

  딸기요거트스무디
상큼하고 신선한 딸기와 건강한 맛의 요거트가 잘 어우러진 스무디. 부드럽고 깔끔한 식감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다. 

  오미자차
새콤달콤한 오미자의 깊은 맛과 향이 그대로 담겨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전통차. 어르신은 물론 건강을 생각하는 젊은층에게도 인기 만점. 

 

왜 <커피에반하다>를 창업해야 할까?

창업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창업 비용이다. <커피에반하다>는 초기 투자 비용을 낮추기 위해 가맹비와 교육비를 면제하는 등 합리적인 개설비용과 가맹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식 HACCP 설비와 체계적인 본부 로스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원두를 사용한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시기적절한 시즌별 신메뉴 출시와 함께 맴버십 앱, 적극적인 본부 지원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경쟁력과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