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에 어울리는 치킨
상태바
맥주에 어울리는 치킨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08.2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뉴노멀 프랜차이즈, 숍인숍으로 플렉스: <생활맥주>×<생활치킨>

배달 전문 브랜드 <생활치킨>을 론칭하여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했으며 기존의 설비에서 판매 채널을 늘려 점주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면서 편의성과 서비스의 균형을 유지하고 브랜드력을 다져나갈 것이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경쟁력 있는 배달 서비스
<생활맥주>는 배달 전문 브랜드 <생활치킨>을 숍인숍으로 운영하고 있다. <생활맥주>의 치킨이 호응을 얻고 있던 바, 배달 시장이 급속히 커가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2016년부터 일부 직영점에서 치킨 배달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경쟁력 있는 배달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보완하여 2019년 9월 <생활치킨>이라는 배달 전문 브랜드로 공식 론칭하게 되었다. 

<생활맥주>의 단골 고객들이 배달을 추가로 주문하여 브랜드의 이용 빈도가 증가했다. 이른 저녁 시간부터 식사로 치킨을 주문하는 고객이 생기면서 고객층이 더 넓어졌으며 현재 <생활치킨>은 전체 매출의 약 20%를 상회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생활맥주>는 배달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커지고 있기에 배달 전문 브랜드가 숍인숍의 대세가 되리라고 예상한다. 기존 설비를 그대로 활용하고 판매 채널을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점주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으며 추가 투자비가 들지 않고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향후 신규로 오픈하는 매장에는 모두 <생활치킨>을 운영할 계획이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소통을 통한 고객 만족
매장에서는 고객들의 반응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시정할 부분이 있을 경우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지만 배달의 경우 고객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제공하는 전 과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객들은 본인이 받은 서비스를 리뷰라는 방법을 통해서 표현하고, 리뷰는 다른 고객들이 주문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참고 사항이 된다. 이에 점주들이 리뷰 확인을 통해 고객들이 어떤 서비스를 받았는지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생활맥주>와 <생활치킨>은 보이지 않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정성껏 음식을 조리하고 포장하여 안전하게 배달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하고 있다. 고객의 리뷰에 진정성 있게 응답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에도 필요성을 느끼고 직원들에게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인식시키고 교육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편의성과 서비스의 균형
본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상황에서 무인점포 형태의 모델을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이것은 음식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의 정체성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편의성과 서비스라는 양자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향후 큰 과제가 될 것이라 여기고 있다.

2020년 <생활치킨>이 ‘맥주에 어울리는 치킨’이라는 차별점을 인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편의점에서 인기 있는 <생활맥주> 레드라거를 편의점과 같은 가격(4캔 1만 원)으로 <생활치킨> 주문 시에 같이 주문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주요 소구점이 될 것이다. 또한 맥주에 어울리는 새로운 메뉴를 소개하는 등 <생활치킨>의 인지도를 <생활맥주> 수준으로 높이는 활동을 지속해 갈 예정이다.

최근 수제 맥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에 수제 맥주 전문 프랜차이즈 1위 브랜드로서 신선하고 높은 품질의 맥주를 보다 많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매장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배달 시장과 같이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빨리 파악하여 신규 비즈니스로 도입할 계획이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숍인숍 운영의 경쟁력

1. 추가 주문으로 고객들의 이용 빈도 증가
2. 기존 설비 그대로에서 판매 채널 확대
3. 추가 투자비 없이 매출 증대


02. 예비창업자에게

외식업계만큼 변화가 빠르고 신규 브랜드가 많이 출시되는 산업군은 없다. 따라서 창업을 하는 분들은 단기적인 수익성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프랜차이즈인지 살펴봐야 한다. 단기간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몇 년 뒤 사양 브랜드가 된다면 전체적인 투자수익률은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성장 지속성을 꼭 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