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해초요리의 대중화를 이끌다
상태바
바다해초요리의 대중화를 이끌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8.1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우리>

<해우리>는 2007년 문을 열어 15년 가까이 사랑받고 있는 바다해초요리 전문점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신선한 재료로 해초의 대중화에 앞장서 온 <해우리>는 해초에 생선회와 세꼬시, 한식을 접목해 이를 단독룸에서 즐길 수 있도록 고급화하며 타 업체와 차별화하고 있다.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대중에게 낯선 해초를 친근한 요리로
<해우리>는 남도식 해초요리를 맛볼 수 있는 바다해초요리 전문점이다. 해초를 활용해 일식의 대명사인 생선회와 칼슘 성분이 높은 세꼬시, 여기에 대중적인 한식 요리를 접목해 건강과 맛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그러나 해초요리 전문점으로 2007년 문을 열 때만 하더라도 해초라는 메뉴 자체가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아 해초에 대한 무지와 편견을 해초에 대한 친근감으로 전환시키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해우리>의 오유택 대표는 “당시 해초가 대중적이지 않았던 만큼 해초가 생산되는 전라남도의 남도 음식과 해초를 접목해 도시 중심가에서 대중들이 쉽게 접하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으로 강남 도곡동에 1호점을 오픈했다”며 “당시 꼬시래기, 쇠미역 등 익숙하지 않았던 해초를 지금은 쉽게 접할 수 있게 하는 데 일조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대표는 “먼저 해초 요리라고 하면 가격이 비쌀 것 같지만 비즈니스 접대 및 가족 외식에 부담이 없도록 가격을 구성했다”면서 “단품 및 코스 요리를 통해 기존 일식집에서 접하지 못한 가격으로 음식 맛을 볼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며 경쟁력을 키워 새로운 트렌드를 선보였다”고 설명했다.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대통령이 사랑한 해초요리 전문점
<해우리>는 해초와 세꼬시, 전어젓갈 등이 나오는 쌈요리인 해우리 정식부터 모둠특선, 주방장 특선까지 웰빙 건강 코스 요리가 세밀하게 구성되어 손님 대접에도 좋은 음식점으로 알려져 있다. 정식 외에 전복뚝배기, 생우럭탕, 묵은지 고등어조림, 해초 오도독 회덮밥, 보리굴비 한상 등 이름만 들어도 침이 고이는 메뉴들도 인기다. 합리적인 가격과 신선한 재료로 사랑받으며 과거 언론에 회와 해산물을 사랑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맛집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해우리>는 반찬 등의 요리를 본부에서 제공하기보다 각 지역에 맞게 당일 직접 조리해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본부의 레시피 및 일정 부분의 가공품 및 지역 특산품은 통제 하에 운영되고 있다. 오 대표는 “고객감동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정직한 재료와 품격 있는 요리로 고객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코로나 시대 비대면 음식점으로 인기
<해우리>의 점포는 고객 접근이 용이하도록 도시 중심가에 포진되어 있다. 실내는 각 룸을 배치해 소인원 및 단체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150평 이상으로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이 부각되며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안전한 비대면 음식점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올해 <해우리>는 강남 및 서울 주요 도심 중심가에 포진돼 있는 점포를 수도권 위성도시 중심가로 확장 전개하는 방향으로 4개 점포를 개점할 계획이다. 오 대표는 “난잡하고 우후죽순 본부 이익을 우선시하는 안일한 영업 방식이 아닌 좀 더 특화된 점포로 전문적이고 희소성 있는 가치를 발전시킬 예정”이라며 “특화성이 있는 만큼 타사에서는 가격과 서비스에 대한 부분을 포함해 음식의 질을 고객의 눈높이에 쉽게 맞출 수 없기 때문에 <해우리>에게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KEYWORD
<해우리> 경쟁력3

  노르웨이 수산물
청정지역으로 유명한 노르웨이는 전세계 수산물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만큼 유명하다. <해우리>에서는 고등어, 청어 등을 직수입해 공급하고 있어 질좋은 청정지역 수산물을 즐길 수 있다.

  로컬푸드 시스템
<해우리>는 안전하고 건강한 로컬푸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자체에서 최우수 농산물로 선정한 농산물을 공동으로 생산하고 사용 공급해 식탁을 구성하고 있다. 

  전라도 협업 해초생산
<해우리>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해초는 청정수역 전라도에서 해우리와 직접 협업 생산되고 있다. 현지와 1:1 맞춤공급으로 신선한 웰빙 해초 수급을 고집한다.

 

WHY
 왜 <해우리>를 창업해야 할까?

<해우리>는 2007년 탄생해 지금까지 변함없이 꾸준히 성장하며 해초요리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고객감동을 최우선의 가치로 정직한 재료와 품격 있는 요리로 고객의 입맛과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최근 창업 시 소자본 내지 커피전문점 및 반짝 인기있는 유행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서 생명력이 오래가지 않아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많이 봤다. 운영에 있어서 장기간 혹은 최소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운영된 브랜드를 선택하길 바란다고 말하고 싶다.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해우리 ⓒ 사진 업체제공

 

BEST MENU
인기메뉴 베스트

  주방장특선
주방장이 직접 추천하는 모둠회와 <해우리>에서 직접 조리한 간장게장과 갓절임을 신선한 해초와 한쌈해서 먹는 웰빙 건강 코스 요리.

  해우리정식
몸을 맑게 해주는 해초와 쫄깃쫄깃한 세꼬시를 전어젓갈과 한쌈해서 먹는 <해우리>가 자랑하는 정식메뉴로 해초의 건강함과 세꼬시의 식감을 함께 즐길 수 있다. 

  묵은지 고등어조림
잘 숙성된 묵은지와 신선한 고등어를 함께 조림한 요리로 특유의 매콤함이 입맛을 북돋아 남녀노소 누구나 입맛에 잘 맞는 메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