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올리는 매장음악의 모든 것! (주)KT뮤직 <샵엔 지니>
상태바
매출 올리는 매장음악의 모든 것! (주)KT뮤직 <샵엔 지니>
  • 임나경 기자
  • 승인 2014.10.1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KT뮤직 샵엔 지니 제공

뮤직&엔터테인먼트의 선두주자 (주)KT뮤직이 다양한 음악서비스를 펼치면서 올 하반기 공격적인 영업을 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매장음악의 모든 것!’을 서비스하고자 하는 (주)KT뮤직은 B2C 음악서비스, B2B 음악서비스, 음악콘텐츠 제작 유통 등을 통해 음악 콘텐츠의 경쟁력을 통한 마켓리더로서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매장음악은 필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점포 매출을 올리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그 가운데 최근 업체들 사이에서는 매장음악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올리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갈수록 음악 저작권이 강화되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 사이에는 저작권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점포의 다양한 콘셉트에 맞는 편리한 매장음악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단순히 매장에서 음악을 들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CM송을 제작한다거나 매장에서 직접 음악을 선곡해 들려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 (주)KT뮤직이 운영하는 <샵엔 지니>가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여타 동종 업체들과의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백화점, 쇼핑몰, 호텔, 병원, 관공서, 항공사나 증권회사와 같은 일반 기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개인 독립 점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주)KT뮤직 <샵엔 지니>는 자사의 풍부한 합법적인 음원에서부터 전문화된 선곡 컨설팅, 광고 및 프로모션 관련 음악서비스, 시공간에 맞는 맞춤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경쟁력을 키워오고 있다.
 
B2B 음악서비스로 매출을 견인하다
<샵엔 지니>는 점포에서 포스를 연결하지 않고도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손쉽게 음악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경영주의 부담을 줄이고 있다. 또 매장 점주들은 각종 장르나 테마, 업종별 채널을 통한 매장음악서비스를 선곡해 자사 점포에 맞는 콘셉트의 음악을 제공할 수 있다. 즉, 다양한 업종별 음악을 선곡해서 손쉽게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특정 매장만을 위한 CM송이나 로고송 제작은 물론 다양한 환경변화와 고객들의 성향에 맞는 맞춤식 음악채널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주)KT뮤직에는 5명의 선곡담당 전문가들이 <샵엔 지니>의 퀄리티 높은 음악서비스를 책임진다. 또 타사와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스마트폰을 통한 앱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도록 제공해오는가 하면, 올 하반기에도 보다 다양한 신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 중이다.
(주)KT뮤직 <샵엔 지니> 이승주 대표이사는 매장음악서비스를 제공해 오면서 “새롭고, 편리하고, 재미있게 하자”라는 모토로 맹목적인 1등보다는 모든 서비스가 소비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 이승주 대표이사 ⓒ사진 박세웅 팀장

“편리하고 즐거운 서비스에 주력할 것”
(주)KT뮤직 <샵엔 지니> 이승주 대표이사

우리나라 사람들은 ‘흥ʼ이 많아 음악을 좋아하고 이를 즐길 줄 아는 민족이라고 말하는 (주)KT뮤직 이승주 대표. 그는 한국의 매장음악서비스 시장에 대해 밝은 전망을 내놓는다. 음악서비스를 펼치는 회사인 만큼, 항상 즐겁고 재미있는 기업문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그는 항상 열려있는 마인드로 전문가 집단인 직원들의 이야기를 최대한 듣는 것에 주력하는 CEO다.

Q. 매장음악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은 어느정도입니까?
호텔이나 백화점, 대형 쇼핑몰,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 등에서는 음악서비스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만, 중소형 프랜차이즈 브랜드나 개인 점포에서는 여전히 음악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낮습니다. 하지만, 매장음악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됨과 동시에 점포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수단으로도 부각돼 이를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Q. <샵엔 지니>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샵엔 지니>는 다양한 업종의 종합적인 상황을 인식해 매장별 음악 컨설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특히 B2C 음악서비스와 음악콘텐츠 제작유통 등과 연계된 서비스가 강점이며, 국내외 300만곡 이상을 확보하는 등 장르, 테마, 업종별 채널 또한 전문가들에 의해 보다 세분화된 선곡과 편리한 서비스로 5년 이상 꾸준히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속률 또한 높습니다. 이는 곧 매장음악서비스가 점포 매출상승을 견인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Q. 매장음악서비스의 시장 비전은 어떻습니까?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점차 확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매장음악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미흡한 상황입니다. 국내에서 B2B 음악서비스는 2004년에 태동되었으나 그동안 5~6년간 블랙마켓 시장 주축으로 형성돼 오다가 2010년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에 향후에는 보다 발 빠른 시장 성장이 전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주)KT뮤직의 매장음악서비스와 관련한 청사진은 어떻습니까?
매장음악서비스 시장 비전은 밝습니다. 시장이 확장되는 동안 우리는 보다 품질 높은 서비스와 안정적인 시장에 대비한 준비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점포 매출 상승을 위한 선곡 등 보다 강화된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음악서비스인 만큼 소비자들이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점포 운영에 이익이 되는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