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에 스피드 경쟁이 뜨겁다.
최근 미국 최대 서점 체인인 반즈앤노블이 온라인으로 구매한 책을 당일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개시, 아마존닷컴과 당일 배송 맞불 전쟁을 벌인다는 해외 토픽이 글로벌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교통,통신, 시스템 등이 발달하면서 국내에서도 서비스 혹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더 빨리 전달하기 위한 업체들의 당일 서비스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관장>은 추석 연휴 기간동안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했다.
<롯데하이마트> 역시 월드컵 기간동안 당일 TV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 사이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가 맞물리면서 당일 서비스는유통업체들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상위의 서비스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 세탁 프랜차이즈 <크린토피아>는 아침에 맡긴 세탁물을 저녁에 찾는 ‘당일 세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당일 세탁 서비스 인기 아이템 중 하나는 교복.
교복은 학생들이 하루 종일 입고 있기 때문에 찌든 때와 오염이 잦아 자주 세탁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늦은 귀가로 인해 금요일저녁 혹은 토요일 밖에 세탁할 시간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짧은 시간 동안 세탁부터 건조, 다림질까지 하기에는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크린토피아>의 ‘당일 세탁 서비스’는 학생과 학부모의 라이프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반영, 편의성을 극대화한 서비스로 주부들의 교복 세탁 고민을 해결해주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토요일 오전 10시 이전에 메장에 교복을 접수하면 당일 저녁에 깨끗하게 세탁 된 교복을 전달 받을 수 있는 것.
세탁 전문가가 세탁하여 안심할 수 있고,교복 조끼, 가디건, 셔츠 등 소재별 맞춤 세탁으로 손상 없이 깨끗하게 세탁, 건조, 다림질,포장되어 전달돼 주부들의 만족도 역시 높다는 후문.
아침에 세탁물을 맡기고 저녁에 찾을 수 있는 ‘당일 세탁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물류시스템 덕분이다.
크린토피아는 하루에 세 번 수거와 배송을 하는 1일 3회 배송 시스템을 도입,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크린토피아>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빠르고 깨끗한 세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교복세탁서비스 이용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실행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단, 매장이나 세탁 품목에 따라 ‘당일 세탁 서비스’가 불가한 경우가 있으며 매장별로 오전 수거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이용하는 매장의 수거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