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 ‘탄산수’ 먹는 물이 가전 화장품까지 넘본다
상태바
요즘 대세 ‘탄산수’ 먹는 물이 가전 화장품까지 넘본다
  • 류아연 기자
  • 승인 2014.08.2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화 ‘초정탄산수 라임 미니 패트’ 등 음료업계 탄산수 신제품 잇따라 출시
▲ 초정탄산수 라임 350ml Ⓒ일화 제공

요즘 대세, ‘탄산수’의 인기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경기 침체와 한 풀 꺾인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탄산수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음료업계는 올해 탄산수 시장 매출규모가 전년 대비 약 50% 증가한 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탄산수의 인기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탄산수의 종류도 30여 종에 이르고 있다. 이와 함께 직접 탄산수를 만들 수 있는 탄산수 제조기와 정수기, 탄산수를 활용한 화장품까지 출시되며 생활가전, 화장품 업계까지 탄산수 열풍이 번지고 있다.

음료업계, 신제품 출시 잇따르며 경쟁 ‘치열’

톡 쏘는 청량감으로 여름철 수분 보충을 도와주는 탄산수. 올해 상반기 탄산수 음료 시장은 <일화>의 초정탄산수가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최초의 탄산수로 원조 제품답게 해외 수입 제품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13년 연속 탄산수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초정탄산수는 세계 3대 광천수로 유명한 초정리 광천수로 만들었다. 설탕과 색소, 인공첨가물이 전혀 가미되지 않은 웰빙 음료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최근 한층 세련된 느낌으로 리뉴얼된 패키지에 휴대가 간편한 초정탄산수 라임 미니 패트(350ml)도 새롭게 출시됐다.

탄산수의 인기에 힘입어 다논워터스 코리아는 프랑스 프리미엄 탄산수 바두아(BADOIT)를 지난 5월 국내에 선보였다. 이 제품은 프랑스 르 와르 지방의 쌩 갈미 지역 지하에서 취수한 물을 사용해 천연 탄산과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또 이마트는 지난 6월 자체브랜드(PL) 탄산수 2종을 출시했으며,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42만병이 판매됐다.

탄산수 수요가 늘자 하이트진로음료는 디아망을 유리병 대신 패트병으로 바꿔 새롭게 출시했으며, 농심과 남양유업 등 유수 식품 대기업들도 시장에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화> 나상훈 경영기획팀장은 “마시는 물 하나도 건강을 생각하며 마시는 웰빙 문화와 함께 탄산수가 탄산음료를 대체할 건강음료로 주목 받으며 상반기 매출이 급성장했다”며 “탄산수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생활가전·화장품업계, 영역을 넘어선 탄산수 열풍 ‘눈길’

음료시장 못지않게 생활가전업계도 탄산수 경쟁이 치열하다. 그 동안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았던 탄산수 제조기 시장이 커지며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들 간의 마케팅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정수기업체 <코웨이>는 정수기에 탄산수 제조 기능을 결합한 일체형 제품 코웨이 스파클링 정수기를 지난 7월 출시했다. 냉수와 정수, 탄산수를 한번에 즐길 수 있으며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탄산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웨이는 유동인구가 많은 놀이공원, 영화관 등지에서 오는 8월말까지 시음회를 진행한다.

<풀무원샘물>도 지난 7월 31일 탄산수 제조와 냉온수기 기능을 합친 풀무원샘물 스파클링 냉온수기를 출시했다. 기존 냉온수기와는 달리 냉수통 교체 방식을 국내 최초로 채택해 연 2회 냉수통과 에어필터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세척이 필요 없다. 가습기로 친숙한 생활가전전문업체 <위닉스>도 최근 유러피언 탄산수 제조기 소다스프레스를 출시하고, 오는 9월 말까지 제품 홍보를 위한 전국 투어를 실시한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탄산수를 활용한 화장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최근 화장품 브랜드 <라네즈>는 탄산 거품이 피부 속 노폐물제거와 브라이트닝 마사지 효과를 선사하는 브라이트닝 탄산수 휘핑 클렌저를 출시했다.

<헤라>에서 출시한 아쿠아 쿨링 CC는 피부에 쿨링감을 제공해 산뜻한 여름철 베이스 메이크업을 도와주는 제품으로, 탄산수가 함유돼 피부에 상쾌함을 더해 준다.

또한 네이처리퍼블릭은 탄산수를 이용한 탄산수 오프닝 토너와 대나무 숯 코&T존 팩으로 구성된 메이크업 키트 제품을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