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선도하는 18년차 솔루션 기업
상태바
시장을 선도하는 18년차 솔루션 기업
  • 조주연 기자
  • 승인 2020.02.1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메타씨티

소형 매장, 생계형 창업이 많아지면서 인건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키오스크 사용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결제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 경우에도 키오스크를 활용해 대기줄을 줄이면서 점점 더 확대될 예정이다. POS에서 시작해 키오스크 솔루션을 개발, 판매하고 있는 (주)메타씨티는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업계를 선도하면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물론 모든 창업인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다.  

▲ (주)메타씨티 ⓒ 사진 업체제공


POS에서 시작된 업계 최고 솔루션
2002년 POS 사업에서 시작해 2020년 현재 키오스크까지 모든 시스템을 다루고 있는 (주)메타씨티는 다양한 업종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꾸준히 설계 및 개발하고 있다. 메인 상품으로 MagicPOS , MagicERP, MagicAUTO (외식 키오스크), MagicStudy (무인스터디카페솔루션), MagicKIDS (무인키즈카페 솔루션), MagicCafe (무인카페솔루션) 등을 출시하고 있어 어떤 업종, 어떤 창업이라도 문제 없이 적용할 수 있는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덕분에 끊임없이 신규로 진입하는 유사 기업들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늘 한결같이 선두 자리를 지켜내고 있다. 

(주)메타씨티는 기존 POS 고객을 바탕으로 시장을 확대했기 때문에 현재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단일 매장 고객사가 4만여 개 이상이다. 외식업체, 스터디카페, 카페, VR게임장 등은 물론 병의원약국, 사우나까지 기존 POS를 쓰고 있는 모든 매장이 대상이 돼 꾸준하게 (주)메타씨티의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다.

(주)메타씨티가 지금까지 최고의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솔루션을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의 POS 시스템에서 쌓아온 운영 솔루션으로 충분한 데이터가 있어 어디에나 최적의 솔루션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것. POS, ERP, Mobile 그리고 키오스크까지 모두 하나의 솔루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대응이 필요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는 더없이 적합하다. 그래서 지금까지 고객사의 신뢰를 받으면서 더욱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있다.


매장운영 전반을 위한 솔루션+알파
최근 자영업 시장에서 키오스크는 필수처럼 여겨지고 있는데, 실제로 한 대를 도입하면 약 0.8명의 인건비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고객이 직접 주문하기 때문에 회전율을 증가시키고, 착오주문이 감소한다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셀프 서비스까지 하는 경우, 소형 매장이라면 1~2인으로도 운영이 가능해진다. 이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물론 본사에서 브랜드를 홍보할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제 키오스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물론 키오스크를 모든 자영업자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술집이나 고깃집처럼 선불이 어려운 후불 매장에서는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여러 한계가 있지만 믿고 맡겨주는 고객사에게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메타씨티의 목표이자 정신이다.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은 생각보다도 매우 복잡하고 어렵다. 단순한 주문, 계산 외에도 물류, 회원, 제휴 등 다양한 마케팅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에 오랜 노하우를 가진만큼 (주)메타씨티는 최고의 솔루션을 자랑하고, S/W 못지 않은 H/W를 가지고 있어 단순한 키오스크 이상의 슬림하고 세련된 인테리어 소품으로의 역할도 하고 있다.

▲ (주)메타씨티 ⓒ 사진 김효진 기자, 업체제공

또 POS와 키오스크 외에 더욱 편리한 매장운영이 가능하도록 진동벨 디스펜스, 보안출입통제, 사물함 제어 등 다양한 부가시스템을 개발, 접목하고 있어 (주)메타씨티를 이용하는 고객사 및 고객들의 로열티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양주섭 대표는 “초기 POS시스템 도입기처럼 키오스크를 아직도 단순 주문계산기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배달이나 오더 시스템과 연동해서 여러 가지 콘셉트가 더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비자와 운영자의 눈이 높아지면 솔루션에 대한 요구사항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키오스크에 요청사항을 별도로 요구하는 경우도 많고요. 앞으로도 항상 먼저 생각하고 개발하여 먼저 제안할 있는 한 발 앞서가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주)메타씨티를 이용하는 기업 및 개인이 한결같이 칭찬하는 것은 바로 AS. 문제가 생기거나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때는 자체 콜센터 및 전국 10개의 센터와 150여개의 서비스 대리점을 이용할 수 있어 신속하게 대응하기 때문이다. 빠르게 변하는 우리나라의 자영업 시장에 걸맞는 선진 솔루션임을 분명히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양주섭 대표는 앞으로 키오스크 시장이 이미 상향평준화되었다고 보고 있다. “키오스크를 만드는 곳은 많지만, 솔루션을 제대로 개발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단기간에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메타씨티를 더욱 자신 있게 권할 수 있어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본사와 창업자 그리고 소비자에게도 가장 편리한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에게는 편리하고 창업자에게는 비용 절감이 가능해 한 사람 역할을 거뜬히 하는 똑똑한 키오스크. 앞으로 (주)메타씨티와 함께 더욱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기대해 본다.

 


   Power Interview   

기존의 소비자에게 충실한 서비스를

 

▲ (주)메타씨티 ⓒ 사진 김효진 기자, 업체제공

(주)메타씨티 양주섭 대표

모두가 힘들다고 말하는 요즈음, 매년 30% 성장은 물론 사무실도 이전하면서 원조 키오스크 기업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는 (주)메타씨티. 양주섭 대표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키오스크의 전망 그리고 (주)메타씨티의 비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Q 키오스크는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까요?
기존에는 키오스크가 결제하는 정도로 만족했지만, 요즘은 POS와 연동해서 배달 시스템이나 오더 시스템을 넣을 수도 있어요. 또 선불제, 후불제 등 카테고리가 달라지기도 하고요. 어떤 방향으로 만드는 지 고객사가 정하면, 그에 해당하는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바로 저희 업무입니다. 앞으로는 해당 브랜드로 특성화된 맞춤형 키오스크가 더 많이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수많은 경쟁사들이 생겼지만 꾸준한 성장이 이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키오스크가 인기를 얻으면서 정말 많은 업체들이 진입을 했어요. 나름대로 가격이나 서비스 면에서 노력을 했지만, 아무래도 저희 기술력이나 전문성을 따라오지는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치열한 시장 속에서도 매년 30%씩 성장할 수 있었고요. 앞으로 더 치열해지더라도 (주)메타씨티만이 갖고 고도의 솔루션은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리라 생각합니다.

 

Q 앞으로 키오스크의 시장 전망은 어떨까요?
사실 키오스크 시장 전망은 밝지만은 않습니다. 좀 더 강하게 말하자면 더 이상 성장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 이유는 바로 키오스크의 한계 때문입니다. 일단 선불제가 아니면 매장에서 이용하기 쉽지 않은 데다가, 수도권을 제외하면 수요가 그렇게 많지도 않거든요. POS는 누구나 다 하는 것이지만, 키오스크는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번에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게 아닌, 기존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2019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2019년 12월 11일에 하남으로 이사온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직 이사온 지 얼마 안 돼서 사무실을 단장 중이지만, 늘 수고하는 직원들에게 좋은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로비에는 저희 메인 제품들도 있어서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깔끔하고 정성스럽게 만든 사무실이니 (주)메타씨티에 대해 궁금하다면 언제든 놀러오세요!

 

Q 2020년 (주)메타씨티의 목표 및  계획은 무엇인가요? 
2002년에 설립돼 지금까지 운영해 오면서 POS와 키오스크 업계에서는 손꼽히는 회사로 성장해 올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주)메타씨티를 믿어주신 고객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콘텐츠를 바탕으로 S/W와 H/W 모두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